학교폭력 이란?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

 

 사례하나. 사소한 장난, 정서적 괴롭힘도 학교폭력입니다.

침 뱉기, 눈 흘기기, 머리를 툭툭 건드리는 것이 학교폭력? 빵셔틀이나 담배셔틀과 같은 심부름도 학교폭력?

네, 모두 학교폭력입니다. 분명하게 드러나는 신체적 폭력이 아니라도 휴대폰 문자, SNS를 통한 조롱, 손쉽게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괴롭힘도 피해학생이 우울, 분노, 불안 등의 감정을 느낀다면 ‘폭력’입니다.

 

 

 사례둘. 학교폭력은 피해학생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학교폭력 신고, 교사와의 상담 등의 방법이 있음에도 피해학생은 보복이 두려워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래 친구들과 학부모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이 있어야만 피해학생이 학교폭력의 늪을 헤쳐 나올 수 있습니다.

  

 

 사례셋. 학교폭력은 아이들이 진급하면서 조직화되고 있습니다.

최근의 학교폭력은 ‘일진회’등 청소년 폭력서클에 의한 집단폭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이웃학교 일진회와 피해학생의 신상정보를 공유하여 피해학생이 전학을 가도 지속적으로 괴롭히고 있습니다.

 

 

 사례넷. 학교폭력, 신고가 최선의 예방입니다.

학교폭력의 발생을 교사, 부모, 학교, 경찰 등에 즉각적으로 알릴 때, 비로소 가해학생의 설 자리는 좁아지고 함부로 폭력을 휘두를 수 없게 됩니다. 신고는 과거의 폭력, 현재의 폭력, 미래의 폭력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학교폭력의 유형은? 

 

 

 

 

 [자료 및 이미지 출처 : 학교폭력예방종합포털사이트]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