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상머리교육 무엇이 좋을까요.....? 

 

 첫째, 아이들이 똑똑해집니다.

 

연구결과를 보면, 밥상머리교육은 자녀들의 인지발달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족식사시간에 나누는 부모와의 풍부한 대화는 자녀의 어휘력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가족식사가 아이의 문제해결능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주는 등 직·간접적 학업 성취와 연결됩니다.

 

 

 

 

 

 


 

 

 

 

 


 둘째, 아이들이 안정감을 느낍니다.

 

가족이 함께 식사하면 자녀들이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흡연이나 음주, 약물남용, 우울증, 자살 등의 부적응 행동을 할 확률이 떨어짐을 알 수 있습니다. 가족이 함께 둘러앉은 밥상머리가 자녀들에게 따뜻하고 포근한 안식처가 되기 때문입니다.

 

 

 

 


 셋째, 아이들이 예의바른 행동을 합니다.

 

가족식사시간은 작은 예절수업 시간이 됩니다. 밥상머리에서 절제와 배려, 약속과 같은 기본적인 예절을 지키도록 하는 것이 자녀들의 인성발달의 기본이 됩니다.

 

 식사 예절

 

손을 반드시 씻는다.

 허리를 펴고 바른 자세로 앉는다.

어른이 수저를 드실 때까지 기다려 함께 식사를 시작한다.

“잘 먹겠습니다” 인사로 식사가 차려지기까지 모든 과정에 대한 감사를 표현한다.

 

 

 식사  예절

 

음식을 씹을 때나 수저를 내려놓을 때 소리를 내지 않는다.

 식사 중에는 자리를 뜨지 않는다.

차려진 음식을 최소한 한 번씩 골고루 먹는다.

먼 곳의 음식은 손을 뻗어 집는 대신 가까운 사람에게 부탁해 건네받는다.

    ● 젓가락으로 음식물을 뒤적거리지 않는다.

재채기나 기침을 참기 어려울 때는 고개를 돌리고 입을 가린채 한다.

 

 

 식사  예절

 

다른 가족들의 식사가 끝날 때까지 기다린다.

 식사 후 "잘 먹었습니다" 인사한다.

먹고 난 그릇은 스스로 정리한다.

 


 

[자료 및 이미지 출처 : 교육과학기술부 밥상머리길라잡이]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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