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사상의학의 표준화·과학화에 매진하고 있는 이 분야 전문가의 기사가 있었습니다. 한방진단기기 개발과 사상체질별 건강관리법에 대한 내용이었는데요~

사상체질에 대해 궁금한 내용을 간략하게 담아봤습니다.

백세시대를 살아가면서 내 체질과 그에 따른 건강관리로 보다 활기차게 살아보는 건 어떠세요?

사상체질진단은 사람의 체질을 네 가지로 태양·태음·소양·소음으로 나누어 그 체질에 따라 진단함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체질을 갖고 있는 태음인 특징부터 알아볼까요~ ^^

 

 

태음인 : 폐가 작고 간이 큰 형(型)으로, 체격은 큰 편이고 상체가 약하나 하체가 튼튼하며 성질은 꾸준하고 참을성이 있는 반면 욕심이 많은 체질입니다.

태음인은 왜 만성병에 잘 걸리나...

 태음인은 식성이 좋아 과체중이 많습니다. 게다가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고 저장됩니다. 또 선천적으로 폐와 심장이 좋지 않습니다. 이런 두 가지 이유가 겹쳐서 비만·당뇨병·고혈압·뇌졸중 같은 만성질환 위험이 높습니다. 몸에 영양분을 축적하는 태음인은 건강을 위해 많이 움직여 노폐물을 배출해야 합니다. 땀을 흠뻑 흘리는 운동이 필요합니다. 일명 땀복을 입는 것도 좋습니다. 태음인에겐 쇠고기·콩류처럼 단백질이 많은 음식이 좋습니다. 태음인은 어떤 음식이든 잘 먹는데 조개·메밀은 탈이 날 수 있습니다.

 

 

 

소음인 : 소화 계통이 약하고 생식 계통이 강하며 내성적ㆍ사색적인 체질입니다.

소음인은 찬 것을 피해야 한다는데...

소음인은 몸이 차고 소화기관의 기능이 떨어집니다. 그 때문에 몸에 열을 내는 음식이 좋습니다. 닭·홍삼·꿀·흑염소가 적당합니다. 마늘·파·양파·쑥갓·깻잎도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생선은 몸이 길어 꿈틀거리며 에너지를 많이 쓰는 갈치·꽁치를 추천합니다. 복어나 가자미처럼 동그란 생선은 열이 많은 소양인 음식입니다. 그래서 복어 독 중독은 소음인에게서 많습니다. 술을 마시려면 따뜻한 기운의 소주와 막걸리가 적당합니다. 찬 기운의 맥주·수박·보리밥은 피하고, 돼지고기·오리고기는 탈이 날 수 있습니다. 운동은 팔을 많이 움직여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탁구·테니스·수영이 좋습니다. 관절을 충분히 움직이는 요가도 추천합니다. 땀이 많이 나는 것은 좋지 않다. 사우나에서 땀을 빼는 건 피합니다.

 

 

 

소양인 : 소화 계통이 강하고 생식 계통이 약하며 감정적이고 끈기가 부족한 체질입니다.

 열이 많은 소양인은 건강관리법은...

 소양인은 상체가 발달하고 하체가 약합니다. 그 때문에 소음인 여성은 상대적으로 임신 후 유산 위험이 높고, 출산 후유증이 큽니다. 복분자·산수유·구기자는 하체가 약한 소양인에게 세 가지 보약으로 통합니다. 여성의 자궁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운동은 걷기·달리기 같은 하체 운동이 적당하며 단전호흡으로 숨을 깊게 들이쉬어 기를 하체까지 순환시킵니다. 소양인은 차가운 성질의 수박·배·보리 같은 음식을 추천합니다.

 

 

 

태양인 : 폐가 크고 간이 작은 형으로 체격은 상체가 튼튼하고 하체가 약하며, 성질은 활달하고 적극적인 반면 조급하고 독선적이며 노여움을 잘 타는 체질입니다.

 

 태양인이 지켜야 할 생활습관은...

태양인은 수가 적어 연구 내용이 많지 않습니다. 기운이 위로 상승하는 체질입니다. 그 때문에 얼큰하고 매운 자극성 음식은 피하고, 스트레스에 민감해 각종 신경성 질병과 근육질환이 발생합니다. 맛이 담백하고 쉽게 소화·흡수되는 해물류·해조류를 먹어 기운을 떨어뜨리는 게 좋습니다. 메밀·머루·포도도 태양인에게 추천합니다.

 

 

 

 

 

 

 

[자료 및 이미지 출처 : 중앙일보, 사상체질의학회]

 

 

 

 

 

'생활속 지식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차 충전소 알려주세요~  (1) 2013.03.05
경칩이란...?  (0) 2013.03.05
착한 학용품 구매 가이드  (0) 2013.02.19
사망신고 후속 민원안내 ③  (0) 2013.02.04
사망신고 후속 민원안내 ②  (0) 2013.02.01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