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버이날

 

 

  낳실제 괴로움 다 잊으시고 기를제 밤낮으로 애쓰는 마음 진자리 마른 자리 갈아뉘시며 손발이 다닳토로 고생하시네~ 하늘아래 그무엇이 넓다 하리요~  어머님에 희생은 가이 없어라 ~♪ 

 5월 8일은 어버이날~ 부모님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어버이날의 유래 관련 행사를 준비해봤어요~

 

 

 

 

 

  어버이날의 유래

서양의 기독교 전통에서 시작된 어머니날이 유교적 전통을 지닌 우리나라에 뿌리내리면서 우리 고유의 기념일로 발전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56년부터 어머니날을 제정하여 기념하기 시작하였다. 그 후 1973년부터는 어머니뿐만 아니라 아버지를 포함하는 어른, 노인들을 공경해야 하는 전통적 미덕을 기리는 기념일거듭나게 되었는데, 이때부터 어버이날이라 칭하게 되었다.

 

 

 어버이날 의미있게 보내려면~

 

⊙  가정에서는 부모와 자녀들이 모여서 부모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부모님에게 카네이션을 달아드리고, 선물을 전달하여 온 가족이 부모를 모시고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 국가에서도 어버이날 행사를 성대하게 치른다. 정부에서는 보건복지부의 주관으로 모범가정을 정하여 포상하며, 장한 어버이, 효자효부를 선발하여 상을 주고 격려한다. 이들은 훈격에 따라 국민훈장, 국민포장, 대통령, 국무총리,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으로 나누어 포상한다. 부상으로 일정액의 상금도 준다.

 

⊙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효사상과 경로사상을 높이기 위해 유사한 행사를 한다. 또 지역민의 날을 별도로 정하지 않고 어버이날에 맞추어서 시민들을 위한 각종 행사를 열기도 한다.

 

 

  지역별 어버이날 관련 행사

 

  클릭  ▶▶▶    인천시 아이러브 카네이션 어버이축제

  클릭  ▶▶▶   경기도 고양국제 꽃 박람회  

  클릭  ▶▶▶    부산시 부모님과의 추억의 장소 이벤트

  클릭  ▶▶▶    부산문화회관 특별기획공연(가족사랑 콘서트 - 천원의 행복)

 

 

 

 

[ 출처 ] 한국민속대백과사전

[ 원본글 ]http://folkency.nfm.go.kr/sesi/dic_index.jsp?P_MENU=04&DIC_ID=1170&ref=T2&S_idx=4&P_INDEX=0&cur_page=1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