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 안전한 우리의 비행을 책임질 '13년 국가항공안전시행계획'이 수립 및 추진 됩니다.

 

 

 

  설립배경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0년 7월 부터 국가항공안전기술을 발전시키면서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항공교통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국가항공안전종합계획'을 수립·추진하고 있으며, 이의 체계적이고 철저한 시행을 위해 '2013년도 국가항공안전시행계획'을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항공사고 현황

최근 10년간 사고현황(2003년~2012년)

- 총 사고건수 : 115건

- 사망자 : 23명

 

최근 사고 추세(2011년~2012년)

- 사고 7건 → 3건(▼4건 감소)

- 사망자  : 10명 → 1명(▼9명 감소)

- 준사고 : 3건 → 7건 (▲4건 증가)

- 안전장애 : 793건 → 948건 (▲155건 증가)

* 준사고 : 사고는 아이나 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던 것.

* 안전장애 : 사고·준사고 외에 항공기 운항 및 항행안전시설과 관련하여 항공안전에 영향을 미치거나 미칠 우려가 있었던 것.

 

  안전관리의 필요성

최근 우리나라는 세계 6위의 항공운송강국으로 성장하는 등 항공교통량이 급증하고 있으나 항공사고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금년부터ICAO는 국가별 항공안전실태를 상시 모니터링하여 점수화하는 방식으로 평가함에 따라 '2008년 ICAO안전평가를 통해 차지한 세계 1위의 항공안전 국제신인도를 지속 유지하기 위해.

 

  개선방향

사고·준사고를 2012년 대비 10% 감축을 목표로 항공산업계의 자발적 안전관리능력 강화 및 국가항공안전관리 수준 향상을 위한 종합적 안전관리프로세스 개선.

4인승 항공기(KC-100) 개발의 성공적 완료를 통해 항공기 제작국가로서 우리나라의 위상을 강화하고 공역사용의 효율성 개선 및 미래 항행시스템 도입 등 친환경 항공기술 개발을 적극 추진.

신생·저비용항공사에 대하여 조종사교육, 정비브로그램등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

 

  기대효과

항공안전기술의 해외 보급·지원 확대등을 통해 국가 위상을 제고

보다 체계적이고 철저한 안전관리체계를 구축·운영함으로써 세계일류의 항공안전강국으로 자리매김.

 

 

 

출처 : 국토교통부

원본글 : http://www.molit.go.kr/USR/NEWS/m_71/dtl.jsp?lcmspage=2&id=95072199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