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안전관리 철저하게!!
대한민국 정책 소식 2013. 6. 19. 13:25 |
더욱 안전한 우리의 비행을 책임질 '13년 국가항공안전시행계획'이 수립 및 추진 됩니다.
설립배경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0년 7월 부터 국가항공안전기술을 발전시키면서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항공교통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국가항공안전종합계획'을 수립·추진하고 있으며, 이의 체계적이고 철저한 시행을 위해 '2013년도 국가항공안전시행계획'을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항공사고 현황
◈ 최근 10년간 사고현황(2003년~2012년)
- 총 사고건수 : 115건
- 사망자 : 23명
◈ 최근 사고 추세(2011년~2012년)
- 사고 : 7건 → 3건(▼4건 감소)
- 사망자 : 10명 → 1명(▼9명 감소)
- 준사고 : 3건 → 7건 (▲4건 증가)
- 안전장애 : 793건 → 948건 (▲155건 증가)
* 준사고 : 사고는 아이나 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던 것.
* 안전장애 : 사고·준사고 외에 항공기 운항 및 항행안전시설과 관련하여 항공안전에 영향을 미치거나 미칠 우려가 있었던 것.
안전관리의 필요성
◈ 최근 우리나라는 세계 6위의 항공운송강국으로 성장하는 등 항공교통량이 급증하고 있으나 항공사고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 금년부터ICAO는 국가별 항공안전실태를 상시 모니터링하여 점수화하는 방식으로 평가함에 따라 '2008년 ICAO안전평가를 통해 차지한 세계 1위의 항공안전 국제신인도를 지속 유지하기 위해.
개선방향
◈ 사고·준사고를 2012년 대비 10% 감축을 목표로 항공산업계의 자발적 안전관리능력 강화 및 국가항공안전관리 수준 향상을 위한 종합적 안전관리프로세스 개선.
◈ 4인승 항공기(KC-100) 개발의 성공적 완료를 통해 항공기 제작국가로서 우리나라의 위상을 강화하고 공역사용의 효율성 개선 및 미래 항행시스템 도입 등 친환경 항공기술 개발을 적극 추진.
◈ 신생·저비용항공사에 대하여 조종사교육, 정비브로그램등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
기대효과
◈ 항공안전기술의 해외 보급·지원 확대등을 통해 국가 위상을 제고
◈ 보다 체계적이고 철저한 안전관리체계를 구축·운영함으로써 세계일류의 항공안전강국으로 자리매김.
출처 : 국토교통부
원본글 : http://www.molit.go.kr/USR/NEWS/m_71/dtl.jsp?lcmspage=2&id=95072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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