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10번 입니다. 따사로운 햇살과 시원한 바람이 부는 가을이 왔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신용차 없는 날'에 대해 모르시는분들이 많습니다. 9.30~10.6일은 2013년 승용차가 없는 주간인데요~ 가까운 거리는 가을을 만끽하여 걸어보시는건 어떠세요? 자세한 내용은 저희 110번이 안내 해 드리겠습니다!~ 

 

 승용차 없는 날이란? 

프랑스 서부 항구도시인 라로쉐에서 처음 시작되어 세계 수많은 도시로 확산 되었습니다. 일 년 중 단 하루만이라도 자가용을 타지 말자는 상징적인 캠페인으로 시작된 차 없는 날은 대중교통, 긴급차량, 생계형 차량을 제외한 자가용 운전자들이 자발적으로 자가용 운행을 자제하는 날 입니다.

 

 '승용차 없는 날' 행사를 하는 이유!

“승용차 없는 날” 행사를 전국적으로 개최하고, 녹색생활에 대한 공감대 형성실천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공공기관 및 일반시민, 민간단체 등이 함께 참여하는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토록 하기 위함입니다. ‘세계 차 없는 날 기념’, 7일간 전국에서 다채로운 행사 열려 승용차 없이 출근하기, 차 없는 거리 운영, 자전거 및 대중교통 이용  캠페인 등 행사를 합니다.

 

 

 푸른 하늘을 지키는 7가지 약속!

  적정 실내온도 유지하기

 적정 실내온도를 유지하면 에너지 절약과 함께 푸른 하늘도 지킬 수 있습니다.

- 우리 몸이 가장 쾌적하게 생각하는 적정 실내온도는 23~24도로 겨울철에는 18~20도, 여름철에는 25~28도 입니다. 푸른 하늘에게 딱 1도만 양보해 주십시오.
- 1도를 양보하는 대신 겨울철에는 내복을 입으시고, 여름철에는 실내실외의 온도 차이가 크지 않게 적성 실내온도를 지키면 감기를 피하실 수 있답니다.

  가까운 거리는 걷거나 자전거 타기

 자동차 이용이 증가하면서 발생하는 각종 대기오염물질은 우리의 하늘과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 우리의 푸른 하늘을 위해, 그리고 나와 내가족의 건강을 위해 가까운 거리는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해보세요. 자동차 이용을 줄이면 대기환경 개선은 물론 건강까지 지킬 수 있는 일석이조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답니다.

  저탄소 제품 사용하기

 탄소표지제도를 아시나요?

- 탄소표지제도는 제품 생산, 유통, 사용 및 폐기 등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여 라벨 형태로 제품을 부착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 옆에 보기는 '저탄소 제품' 인증 마크입니다.
- 물건을 구매하기 전 탄소 제품 인증 표시를 확인하고 이 제품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푸른 하늘을 가꾸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자동차 공회전 줄이기

  우리가 무심코 하는 공회전!

- 승용차 공회전 시 소모되는 연료당 2분당 100cc~140cc 정도로 매일 5분씩 1년간 공회전을 하면 약 44리터의 연료가 낭비됩니다.
- 오늘부터 하루에 5분씩만 공회전을 줄여보는 건 어떨까요? 여러분의 작은 실천이 우리 공기를 꺠끗하게 가꾸고 더 나아가 나와 내 가족의 건강까지 지킬 수 있습니다.

  낮은 층 계단 이용하기

 ▷ 낮은층 계단 이용하기는 건강도 지키고 푸른 하늘도 지킬 수 있는 알찬 생활 습관입니다.

- 엘레베이터를 한번 이용하면 약 30wh의 에너지가 소모되고 대기오염의 주범인 이산화탄소가 12.7g 이나 발생한다는 사실, 아셧나요?
- 앞으로 2층 정도의 높이는 걸어 다니며 계단을 이용하는 습관을 길러보는 것이 어떨까요? 생활 속에서 운동량을 늘리면 날씬한 몸매도 가꾸어 푸른 하늘도 지킬 수 있습니다.

  나무 심고 가꾸기

 ▷  나무를 심고 가꾸기 를 실천할 수록 우리를 건강하게 하는 깨끗한 공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나무는 대기중의 인산화항과 먼지 등의 대기 오염물질을 정화해 우리의 푸른하늘을 지켜줍니다.
- 나무가 우리에게 주는 선물은 많습니다. 나무가 숨을 쉬며 기온, 습도조절을 해서 기상조건 조절해 줄 뿐만 아니라 야생동물과 식물이 살아가는 소중한 터전을 만들어 준답니다.

  친환경자동차 애용하기

 ▷ 친환경 자동차는 전기 모터로 달리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나 경차와 같이 이산화탄소 배출과연료 소모가 적은 자동차를 말합니다.

- 친환경 자동차를 이용하면 대기오염 물질을 최고 90%이상 줄일 수 있습니다.
- 친환경 자동차 애용과 함께 차에 불필요한 짐을 줄이고 급 발진, 급제동을 줄이는 녹색운전까지 실천한다면 에너지도 절약하고 푸른 하늘을 지키는 진정한 에코 운전자가 될 수 있겠죠?

 

  서약에 참여하신 분들 중 41명에게는 푸~짐한 경품을 드립니다.^^

 

이 행사를 위해 환경부와 수도권대기환경청에서 운영하는 캠페인 홈페이지 에서는 온라인 만화(웹툰) 홍보, 대중교통 이용실천 서약 이벤트(서울대공원), ‘입소문 내기’ SNS(페이스북) 이벤트 등을 실시하니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바랍니다.

 

♣ 추첨을 통하여 41명에게 푸짐한 경품을 드립니다!

 

◈ 참여 기간 : 2013.9.16(월) ~ 2013.10.6(일)
◈ 당첨자 발표 : 2013.10.11 / 승용차 없는 주간 홈페이지 내 발표
◈ 이벤트 경품 : 1등 30만원대 하이브리드 자전거 1명
                         2등 교통카드(3만원 충전) 10명
                         3등 스타벅스 기프티콘 30명

 

'승용차 없는 주간' 서약참가 방법!!

승용차 없는 주간 서약참여 - 여러분의 작은 실천이 모여 더 푸른 하늘을 만듭니다. 승용차 없는 주간 동안 본인이 실전할 행동수칙을 선택하신후, "승용차 없는 주간" 서약에 참여해주세요!

※ 캠페인 홈페이지 (www.carfreeday.kr) 

  다양한 볼거리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 길거리 캠페인으로 ‘북극곰의 프리허그 퍼포먼스 & 포토세션’9월 30일 광화문 광장에서 실시하고, 10월 6일

까지 승용차 없는 주간 동안 광화문역에서 환경작품 전시회를 개최하는 등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됩니다.

이외 다른 지자체별 주요 행사 (http://www.carfreeday.kr/sub/02area.php)
☞ 위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시면 승용차 없는 주간 지자체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울산, 세종, 강원도,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제주도) 에 대한 여러가지 행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이 밖에도 정부서울청사와 과천, 세종청사에 근무하는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승용차 대신 자전거나 대중교통 등을 이용해 출근하는 ‘승용차 없이 출근하기’ 행사를 9월 30일 전개합니다. 더불어 전국 지자체와 시민단체도 30일부터 자율적으로 특정 날짜를 정해 ‘승용차 없는 날’ 행사를 실시하고, 대중교통이용 홍보 캠페인 등을 다양하게 계획하고 있습니다. 

 

 

 

 

 

 출처 : 환경부, 수도권대기환경청

원본글 : http://www.me.go.kr/web/284/me/common/board/detail.do?idx=185476&boardId=enews_2&categoryId=public

 http://www.carfreeday.kr/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익명 2013.10.01 01:55 Address Modify/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2.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2013.10.04 16:52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임수용님~ 승용차 없는 주간 서약참가 이벤트 신청은 캠페인 홈페이지 www.carfreeday.kr 에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