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반듯한(상용형) 시간선택제 일자리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정규직과 많이 차이 나고 돈도 적게 받고 사업주에게서도 바라볼 땐 비용 때문에 직원을 채용하기가 부담스러워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듯한 시간제 일자리란 그런 것이 아닙니다. 고용안정(정년보장), 임금 등 차별 없는 근로조건, 학자금 등 사내복지, 4대 보험도 가능합니다. 아이가 있는 부모거나, 대학생에게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사업주에게도 좋습니다. 사업주께서는 고용노동부에서 지원도 받고, 우수한 인력도 채용할 수 있으므로 사업장에서는 아주 좋은 제도이기에 굿민도우미가 더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선택제 일자리 활성화 추진계획 발표


11월 13일 경제장관회의를 개최하여 관계부처 합동으로 시간선택제 일자리 활성화를 위한 기본 방침과 주요 내용을 확정하고 본격 추진에 나섭니다. 이번 대책은 지난 6월 4일 고용률 70% 로드맵 발표 이후 관계부처가 실무TF를 운영하여 공공부문의 주요 쟁점들을 정리하고, 민간부문에 대한 주요 대책을 확정한 것인데요. 주요 내용은 시간선택제 공무원ㆍ교사ㆍ공공기관 등 공공부문이 시간선택제 일자리 창출을 선도하고 민간부문에서의 시간선택제 일자리 확산을 지원하기 위해 재정지원을 확대하고 구인.구직 인프라 구축, 제도개선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 채용박람회 개최, 기업 지원(인건비ㆍ사회보험료) 확대, 자치단체 협력을 통해 시간선택제 일자리 창출을 지원

  ▴ 기업 운영 매뉴얼 보급, 전용 워크넷 구축, 대체인력뱅크  시범사업 실시로 시간선택제 인프라 확대
  ▴ 보건ㆍ복지제도 개선으로 사회서비스 분야 시간선택제 채용이 활성화되도록 인센티브 부여 등
 

※ 시간선택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을 위해 국내외 우수사례 보급, 캠페인 등 대국민 홍보 강화, 노사정 협력 등 다양한 노력을 전개할 예정입니다.


 

 시간선택제 일자리란?
 
- 국민의 다양한 일자리 수요를 충족시키고, 풀타임 위주의 장시간 근로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꼭 필요한 일자리인 만큼, 시간선택제 일자리 활성화를 통해 일과 삶의 조화를 이루고, 기업도 적재적소에 인력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범부처적으로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입니다.

 



 공공부문이 시간선택제 일자리 창출 선도

2014년부터 시간선택제 공무원, 교사 채용이 가능하도록 법령을 정비하고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올해 안에 마련합니다.

▶ 우선 공무원 임용령을 개정(10월 28일 입법예고 종료, 법제처 심사중)하여 2014년부터 시간선택제 공무원을 신규채용하고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 
신규 채용에 대한 시간선택제 공무원 채용목표비율을 부여하여 2017년까지 4,000여명을 채용하되, 특히 신규 정원의 20%는 시간선택제 공무원으로 채용하고 공정한 인사와 처우를 위하여 시간선택제 공무원에 대한 겸직 허용범위를 확대하고, 공무원연금 적용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할 계획입니다. 시간선택제 교사 채용을 위해 교육공무원 임용령 개정을 조속히 추진하고, 전문가.현장 의견수렴을 거쳐 금년말까지 구체적인 실행방안도 마련합니다.

공공기관에서는 경력단절 여성을 중심으로 시간선택제 근로자 채용을 확대하고 이를 위한 제도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국가공공기관의 경우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시간선택제 근로자 9천명(인원수 기준)을 채용하기로 했으며,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시간선택제 평가기준을 강화하고, 시간선택제에 불리하지 않도록 각 기관의 인사.복무 등 관련규정을 개정토록 할 예정입니다.

 민간부문 시간선택제 일자리 확산 지원


민간의 시간선택제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채용박람회 개최, 기업지원 확대, 인프라 구축, 제도개선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 
11월 26일에는 삼성, 롯데, 신세계 등 10개 그룹 계열사가 참여하 시간선택제 일자리 채용박람회를 최하여 약 1만명의 양질의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창출할 예정입니다 그룹별 채용관, 홍보관, 컨설팅관 등을 운영하여 현장면접, 재취업 컨설팅, 멘토와의 만남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며, 인건비.사회보험료.세액공제 등 시간선택제 일자리 창출 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여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창출하는 기업의 부담을 덜어드립니다.

- 자치단체와의 협력을 위해 고용노동부-경기도간 업무협약 체결(10월 21일)에 이어, 각급 자치단체와 지방노동관서간 유관기관 협력을 지속 확대하고 전국 47개 지방관서에「지역단위 시간선택제 TF」를 구성, 기업 현장을 직접 발로 뛰면서 시간선택제의 신규 채용 및 전환을 지원 시간선택제 인프라 확충을 위해 운영 매뉴얼 보급, 전용 워크넷 구축, 대체인력뱅크, 사회보험제도 개선을 추진합니다. 
 
▶ 시간선택제 일자리 운영 매뉴얼을 마련해서 시간선택제 도입 방법 및 인사·노무관리 운영 방향을 기업에 지원하고, 시간선택제 일자리 적합 직무.직종과 기업 우수사례 등도 소개하여 시간선택제 일자리 확산을 뒷받침합니다. 전용 워크넷을 구축하여 시간선택제 일자리 구인·구직 정보를  한 눈에 알아보는 전용 취업사이트를 오픈합니다(2014년 1월). 사업주단체, 업종·지역협회 등 민간 네트워크를 활용, 필요 인력을 쉽게 충원할 수 있는「대체인력 뱅크」시범사업도 실시합니다.

- 시간선택제 근로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고용을 촉진하기 위한 입법을 추진하고, 시간선택제 근로자가 복수 사업장에서 일하는 경우, 개인별 근로시간과 소득에 따라 사회보험을 적용하는 방안을 강구하여, 시간선택제 근로에 따른 불이익이 없도록 현행 사회보험제도 개선 방안을 강구할 계획입니다. 사회서비스 분야 시간선택제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보건·복지 관련 제도도 개선합니다.

※ 시간선택제 간호인력 채용시, 건강보험 수가의 간호등급 산정상의 인센티브를 신설.확대하고,  재정지원으로 운영되는 복지시설에서 종사자 채용시 일정비율을 시간선택제로 채용하는 방안도 검토합니다. 
 

 

 사회적 인식 개선

시간선택제 일자리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다양한 홍보 방안도 추진됩니다. 

시간선택제 일자리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해 기업사례, 체험수기 등 국내외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홍보하고, TV 프로그램, 생활밀착형 광고(버스․지하철)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캠페인도 연중 실시합니다.

※ 노사정 협력을 통한 공감대 확산을 위하여 "일.가정 양립을 위한 일자리위원회"를 구성, 시간선택제 일자리 창출 및 여성 고용률 제고방안을 논의합니다.

 

 

 반듯한 시간제 일자리  Q&A

▣ 반듯한 시간제 일자리가 근로자와 사업주 모두에게 득이 된다는데 정말 그런가요?

- 네, 그렇습니다. 2010년부터 반듯한 시간제일자리를 사업을 시행한 결과, 육아 등으로 직장을 포기한 여성들이 일하면서 아이를 돌볼 수 있는 반듯한 시간제 일자리를 복귀하고 있고, 임금이 보통 시간제 근로자보다 임금이 더 높은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직율 또 더 낮게나오는등 반듯한 시간제 일자리가 근로자가 사업자 모두에게 유용한 사업이라는 것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 
누구나 신청할 수 있나요?

- 네, 반듯한 시간제 일자리는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 
어디서 신청해야 하나요?

- 가까운 고용센터를 가시거나 전화로 반듯한 시간제 일자리를 원한다고 말씀하시면 친절하게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반듯한 시간제 일자리를 도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사업주서는 노사발전재단 또는 고용창출지원사업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거나 우편 또는 방문 신청도 가능합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110번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오키

 

출처 : 시간선택제 일자리 채용박람회, 고용노동부

원본글 : http://timework.career.co.kr/,
http://news.moel.go.kr/newshome/mtnmain.php?sid=&stext=&mtnkey=articleview&mkey=scatelist&mkey2=40&aid=4083&bpage=1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