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우리 국민들은 수입수산물에 대한 우려와 불신이 생겼습니다. 정부는 국민의 우려와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강화했는데요, 올해는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가 더욱 강화 된다고 합니다.  마나 강화되는지, 믿고 먹어도 되는지 굿민이와 알아볼까요?

 

 

 지난해보다 방사능검사 100여회 더 실시…식중독균ㆍ중금속항생제 잔류검사도 확대

연근해산 및 원양산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가 지난해보다 훨씬 강화된다.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원장 엄기두)은 16일 올해 수산물 안정성 조사를 지난해보다 18%, 1000여회 이상 늘어난 7200여회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방사능에 대한 검사는 지난해 800여회에서 100여회 이상 늘어나며, 검사는 수산물품질관리원이 전국의 수산물 양식장과 위판ㆍ공판장 등에서 채취한 시료를 정밀 조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 집니다. 올해 실시되는 수산물 방사능 조사결과는 지난해처럼 한 주에 두 차례, 매주 화ㆍ금요일에 해양수산부 및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홈페이지에 공개됩니다.

 

 

방사능 검사와 함께 소비량이 많은 수산물과 식중독균에 오염될 우려가 있는 품목을 대상으로 중금속과 항생제 등의 잔류여부 검사도 지난해 보다 확대 실시되며,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은 이에 따라 장염비브리오 등을 유발하는 식중독균을 비롯해 메틸수은과 항생제 등 금지약품 잔류검사를 800여회 이상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은 이미 지난해 말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유통되는 수산물은 연근해산 및 원양산을 막론하고 방사능 조사에서 오염사례가 전혀 발견되지 않고 모두 안전했던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정동근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품질관리과장은 “우리나라 연근해산 및 원양산 수산물은 일본 원전 방사능 오염수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아 안전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드셔도 된다.”며 “올해도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조사를 철저히 실시해 수산물의 안전성을 더욱 높이겠다.”고 말했습니다.

 

< 2014년 수산물 안전성 조사계획 >

 조사구분

 조 사 건 수

 증감(B-A)

 비 고

 2013년(A)

 2014년(B)

   계

 6,088

 7,200

 1,112

 18% 증

 방 사 능

 811

 911

 100

 

 식중독균
(장염비브리오)

 171

 200

 29

 

메틸수은

 140

 340

 200

 

 기    타
(항생제,금지약품 등)

 4,966

  5,749

 783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홈페이지 수산물 방사능 조사결과 보러가기 클릭

 

 

 우리나라 연근해산 및 원양산 수산물은 일본 원전 방사능 오염수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아 안전하다고 하니, 몸에 좋은 수산물 중 1월에 꼭 먹어야 하는 제철 수산물과 맛있게 요리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해양수산부에서 인증하는 수산물 안전한 곳 피쉬세일에서 구입하시면 안전한 수산물을 더욱 저렴하게 구입하실 수 있다고 하니, 애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수산물의 안전성 확인 하셨나요? 이젠, 수산물의 방사능 걱정은 뚝~!
몸에 좋은 제철 수산물을 맛보시는건 어떨까요?
^.^  

하트3110번은 항상여러분과 함께 합니다.
정부민원이 있으실 때, 어디로 문의해야 할지 모르실때는?
110번 (채팅상담, 페이스북, 트위터)로 문의해주세요~!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110번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오키


출처 : 해양수산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원본글 :  http://www.mof.go.kr/monfish.do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