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는 배움의 요람이자 작은 사회로 학생들 간의 관계, 스승과의 관계를 통해 지식을 쌓으며 사람들과의 관계를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하지만 현대에 이르러 학교에 적지 않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모습이 보이며 학생에서 스승에 이르기까지 학교에서의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 스승을 대하는 제자의 잘못된 모습, 스승으로써 제자를 대하는 잘못된 모습들이 방송매체들을 통해 알려지며 많은 가정에서는 학교에서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는 아이들에 대해 걱정을 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학교폭력에 대한 대책의 일환으로 경찰 등의 정부기관에서 학교폭력신고 상담을 진행하여 문제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시행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학교폭력 문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들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얼마 전 한 학부모로부터 이러한 학교 문제로 인한 도움을 요청하는 전화를 받게 되었습니다.

여고에 재학 중인 자녀가 있는데 해당 여고에 한 교사의 잘못된 모습으로 인해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학생들에게 잦은 언어폭력을 행하고 학교 수업이 종료된 후에도 술을 먹고 여학생들에게 전화를 하는 등의 행위로 인해 학생들이 해당 선생님에 대해 불안해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전화였습니다.

이러한 문제로 학부모들이 학교에 해당 교사의 문제를 제기 하였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고 그 교사는 학부모들과 만남을 통해 본인의 가족이 공직에 있다는 언급을 하며 권력을 표출하는 행위를 보이는 등 교사로서 보기 어려운 모습을 보이고 있어 도움을 요청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전화를 받으며 민원인의 이러한 말들이 사실이라면 정말 문제가 심각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남학생들도 이러한 상황을 대하게 되면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갖게 될 것인데 더 감정이 섬세한 여학생들에게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여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너무나 힘든 상황에 처해 있었습니다. 자녀에 대한 걱정에 불안해하는 민원인의 마음을 느낄 수 있었기에 어려웠던 상황에 대해 깊은 공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문제 상황에 대한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여 도움을 드리고자 하였지만 민원인은 자녀가 학교에 재학 중이라 걱정이 되어 막상 진행하기에 주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민원인의 마음이 안정이 되도록 상담을 진행하며 교육청으로부터 관련 내용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권하였습니다. 이에 민원인은

“이렇게 어려움을 알아주고 들어줘서 정말 감사합니다. 어디에 도움을 요청해야할 지 알아보다 110번을 알게 되어 전화를 하였지만 이렇게라도 도움을 주셔서 고맙습니다.”

라며 학교의 어려운 상황에 대해 조금이나마 걱정을 덜게 되었다고 하며 고마움을 표하셨습니다.

얼마 후 민원내용을 전달하였던 교육청으로부터 관련 장학사에게 전달하여 완료되었다는 회신을 받았는데 어떻게 진행이 되었는지 구체적인 내용이 확인되지 않아 혹시 문제해결이 되지 않은 것은 아닌가 걱정이 되어 민원인에게 확인 전화를 하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110번에 전화를 한 다음날 문제의 교사가 교체된다는 가정통신문을 받아 잘 해결되었다는 말씀을 하며 고마움을 표하셨습니다.

민원결과를 확인하며 민원인에게 110번에서 작게나마 도움을 줄 수 있어 보람과 감사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민원인의 어려운 점을 잘 들어주고 해결할 수 있는 길을 찾아주는 110 상담사가 되도록 노력해야겠고 마음을 다잡아봅니다.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