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 지식창고

정전기 일어나는 이유와 방지법을 알아보자!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2013. 11. 21. 12:30

 

안녕하세요. 굿민도우미입니다.! 혹시 최근 들어 정전기가 발생한 적이 있으십니까? 손잡이를 잡다가, 빗으로 머리를 빗다가, 니트 옷을 벗다가 찌직 하는 정전기를 느껴보셨을 거예요~ 가을, 겨울 제일 무서운 것이 바로 정전기인데요~ 갈수록 건조해지는 날씨에 무서워지는 정전기! 그래서 오늘은 굿민도우미가 생활 속에 있는 정전기가 일어나는 이유와 방지법에 대해 간단히 굿민도우미가 알려드리겠습니다~^ㅡ^!!

 

 정전기는 왜 일어나는걸까?

흐르지 않고 머물러 있는 게 전기라고 하여 정전기라고 합니다. 생기는 이유는 바로 마찰 때문인데요. 물체의 원자 주변에 전자가 돌고 있고 원자핵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전자들은 다른 물체로 마찰을 통해 이동하기도 합니다. 이때에 전자를 얻은 쪽은 -전하, 잃은 쪽은 +전하가 돼서 전위차가 생깁니다. 생활하면서 주변 물체에 접촉하게 되고 마찰이 일어나게 되는데요, 물체가 그때마다 우리 몸과 전자를 주고 받으면서 조금씩 전기가 저장이 됩니다. 한도가 넘어가게 되면 그동안 쌓았던 전기가 튀기면서 적절한 유도체로 이동하는 것을 정전기라고 합니다.

 

 


 정전기기가 유독 심하게 생기는 이유, 따로 있을까요?

정전기는 전기가 조금씩 쌓이다가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증상이지만, 유독 다른 사람은 정전기를 많이 느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정전기도 유독 잘 생기는 환경이 있기 때문이며, 우리 몸은 전자를 잘 잃는 편에 가까우므로 합성섬유를 자주 입는 사람이 더 잘 발생합니다. 또한, 여자가 뚱뚱한 사람보다 마른 사람이 잘생기고, 어린이보다는 노인분들에게 더 민감합니다. 주로 물체 표면에 존재하기에 피부가 결정하게 되는데요, 정전기는 전자를 쉽게 주고받을 수 있는 마찰에 의해 잘생기기에 전자를 쉽게 얻는 물체가 있고, 또 쉽게 잃는 물체가 있습니다. 플라스틱 종류는 쉽게 전자를 얻으면 모피는 쉽게 잃습니다.

 

첫 번째 - 정전기는 건조하면 잘 생깁니다. 수증기는 전기친화성이 있어서 주변 전하 입자들은 전기적 중성 상태로 만듭니다. 습도가 놓으면 정전기가 잘 안 생깁니다.

두 번째 - 전자를 쉽게 주고 받을 수 있는 마찰을 자주 겪을 때입니다. 나일론, 아크릴, 폴리에스터 같은 합성섬유를 자주 입는 사람은 더 정전기가 잘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그 반면 털가죽(면, 명주) 옷을 자주 입는 경우는 정전기가 덜 나타납니다.

※ 남자는 약 4천V(볼트)가 되어야 느끼는데 여자는 약 2,500V(볼트)만 되도 느낄 수가 있다고 합니다.

 

 

 

 

 일반 가정에서의 정전기 예방법!

습도유지 - 정전기는 습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에, 실내의 습도 유지에 힘쓰며, 난방을 한 후, 수시로 환기를 해주는 것도 실내 습도 유지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습기를 배출하는 성질이 있는 숯을 실내에 놔두면 정전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손은 건조하지 않게 보습로션이나, 핸드크림을 수시로 발라주시고 손이 건조한 상태에서 물체를 잡을 때가 있다면, 한 번에 바로 잡지 마시고, 동전이나, 같은 금속성 물체로 잡고 톡톡 미리 건드려 이온이 빠져나가도록 하면 정전기가 훨씬 줄어든다고 합니다.

 

 머리카락 정전기 줄이는법

머리는 그냥 말리기 - 남자들은 덜하시겠지만, 머리가 긴 여성분들은 정전기 때문에 불편하셨던 일들이 많으실듯합니다. 우선, 머리를 감을 때에는, 너무 자주 감지 마시고, 샴푸 후 트리트먼트나, 린스, 에센스를 사용해 모발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 주시면 좋다고 합니다. 드라이는 머리를 건조하게 해서 정전기를 발생할 수 있으므로, 머리를 말릴 때 3/2 정도만 말리시거나 자연 건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평상시에는 모발용 미스트나 헤어에센스를 이용해서 머리가 건조하지 않도록 해주면 정전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옷과 같은 섬유의 정전기 방지 법

천연섬유 옷 입기 - 세탁 시에는 섬유 유연제나 식초를 헹굴 때 넣어주는 것이 좋고, 겨울에 잘 입는 니트 등의 보풀을 제거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옷을 보관 시에는, 정전기 발생이 적은 순면의 옷을 정전기를 많이 일으키는 옷 사이사이 넣어 보관하고, 모직 코트나 재킷 등의 비닐 커버보다는 면 커버를 사용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여성분들은 스타킹과 레깅스를 많이 입는데요~ 세탁할 때 정전기 방지 세제를 넣거나, 섬유 유언제를 넣어주고 입고 나서는 정전기 방지제를 뿌려주거나, 보디로션이나, 로션 등을 바르시고 스커트나 바지 등을 입어 주면 정전기 방지에 좋다고 합니다.

 

 자동차 정전기 방지법, 정전기 없애는 법  

 

 

차를 탈 때

차 문을 열기 전에 동전이나 자동차 열쇠로 차의 금속 부분을 한두 번 탁탁 두드려주세요. 정전기를 미리 흘려보내 손으로 정전기가 오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차에서 내릴 때

옷과 시트 사이 마찰로 인해 생기는 정전기가 많습니다. 흘려보내기 위해서는 차 문을 열 때부터 완전히 차에서 내릴 때까지 맨손으로 금속 부분을 잡고 있으면 됩니다.

※ 자동차 시트 커버는 합성섬유의 소재보다는 면과 같은 천연섬유 소재가 정전기 방지에 좋습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110번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오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