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는 방법

 

우리의 전통의상 한복!

평상시에 늘 입고 다니기는 힘든 옷이지만 설날이나 추석 같은 큰 명절에는

한복을 차려입고는 하지요~?

 

한복은 그 아름다움이 세계적으로 알려진 우리의 전통 복장인데요~

단순히 아름다울 뿐 아니라 과거에는 여러 가지 뜻을 담고 있는 옷이기도 하였습니다.

 

여자 한복의 경우 예전엔 저고리 고름이 자주색이면 남편이 있다는 뜻이었고,

또 소매 끝동이 남색이면 아들이 있다는 뜻 이었습니다~

 

그래서 옷을 보고 상황을 짐작하여 말조심, 자랑 등을 삼가는 예도 있었다고 합니다.

 

예전처럼 한복을 상황에 맞추어 입기는 어렵겠지만,

 

한복을 잘 입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여자 한복 입는 법

 

1. 먼저 속바지, 버선, 속치마 순으로 입어요~^0^

2. 이후 겉치마를 입는데요, 이때 겉치마 자락이 왼쪽으로 오도록 하며 앞쪽이 들리지 않게 앞으로 당겨 입습니다. 겉치마 자락이 왼쪽으로 오는 이유는 대체로 오른손잡이인 사람들을 감안하여 오른손으로 일하고, 왼손으로 치맛자락을 여밀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랍니다^^ 그래서 치마꼬리가 왼쪽으로 가게 하는 것이 전통적인 사대부가의 복식 원칙인데, 지금도 그렇게 입습니다. 

3. 겉치마를 입은 후, 속저고리와 겉저고리를 입는데요, 저고리를 입을 때도 뒤로 넘어가지 않게 앞으로 당겨 입습니다.

 

 

마지막으로 저고리 고름을 매는데요~ 가장 어려운 옷고름 매기! 알아볼까요?

1. 고름에는 긴 고름과 짧은 고름이 있습니다.

2. 왼손은 긴 고름을, 오른손은 짧은 고름을 각각 아래서 받치듯이 손으로 들어줍니다.

3. 오른손이 짧은 고름을 위로 가게 하여 X자 모양으로 교차시킵니다.

4. 위로 올라간 짧은 고름을 긴 고름 아래에서 감아 위로 뽑습니다. 이때 왼손은 위로 올라가 짧은 고름을 잡아 둥근 원을 만들고 오른손은 밑에 있는 긴 고름을 잡아 고를 만들어 짧은 고름의 원 안으로 알맞게 잡아당겨 줍니다.

5. 왼손은 긴 고름의 고의 모양을 조정하고 오른손으로 두 가닥의 고름을 합쳐서 모양을 바로잡습니다.

6. 완성된 모양은 두 가닥의 고름이 거의 같은 길이입니다^^

 

 

다음은 남자한복 입는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남자 한복 입는 법

 

남자가 한복을 입을 때에는 바지를 가장 먼저 입는데요~

1. 바지는 큰 사폭이 오른쪽으로, 작은 사폭이 왼쪽으로 가게 입고, 허리띠로 허리를 잡아매는데,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여밉니다.

2. 바짓부리를 대님으로 매어줍니다.

3. 저고리를 입고 고름을 맵니다.

4. 조끼를 입고 마고자를 입으면 끝~~~

 

바깥에 외출할 때는 두루마기까지 걸쳐주면 됩니다. 두루마기는 정장에 속하므로 절을 할 때도 입고 합니다.

 

 

남자 한복 입기에서 어려운 점은 대님을 매는 것인데, 어떻게 대님을 매야 할까요? 

1. 배래 솔기 끝(세개의 솔기 중 가운데 솔기)을 발 안쪽 복사뼈에 대고 오른손 엄지손가락으로 꼭 눌러줍니다.

2. 왼손으로 바짓부리를 잡고 발목을 한번 돌려 앞서 누르고 있는 곳까지 와서 오른손으로 같이 잡는다.

3. 남은 여유분을 왼손으로 잡고 뒤쪽으로 돌려서 바깥쪽 복사뼈까지 가지고 간다.

4. 부리에서 2cm 정도 올라간 곳에 대님을 두 번 돌려 안쪽 복사뼈 있는 위치에서 외코로 매어준다. 단, 리본으로 매지 않습니다.

5. 오른쪽 대님도 같은 요령으로 합니다.

6. 대님 맨 윗부분의 바지를 살짝 내리면서 정리해줍니다.

7. 완성된 모습은 대님의 매듭은 다리 안쪽으로 있고, 좌우 각각 바깥쪽 복사뼈에서 앞쪽을 향하여 주름이 접혀 있다.

 

 

 

이상 여자, 남자 한복입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올 설에도 예쁘게 한복 차려 입으시고

오~손~도~손 행복한 연휴 되세요~~!!

 

 

[자료 및 이미지 출처 : 네이버캐스트]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