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블랙박스 소비자 평가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소비자 상담사례

 

 

⊙  제품하자

블랙박스 설치후 뺑소니차량이 차량 옆을 들이박고 도주하였는데, 블랙박스 내부결함으로 인해 녹화되지 않아 차량번호추적이 불가함. 경찰측에서도 블랙박스 영상이 없어, 주변 CCTV를 통해 확인은 하였으나, 번호판이 확인되지 않아, 미제사건으로 처리

 

⊙  기능적 결함

블랙박스를 배송 받아 테스트하기 위해 촬영후 촬영 결과를 확인하니, 화면이 컴컴하고 내용이 확인되지 않음

 

 

⊙  계약 및 위약금 피해

차량용 블랙박스 무료체험에 당첨되었다는 문자메세지가 발송되어, 확인해보니 1년 동안 기기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무료체험 기간이 만료되면 자체적으로 수거하겠다고 하였으며, 기기를 공짜로 주는 것은 불법이라 기기 값을 우선 계산하면 매달 환급을 해준다고 하였고 기기 값을 12개월 할부 결제한 뒤 첫 달에 기기 값을 환급받은 후 카드 내역을 살펴보니 일시불로 처리되어,해당업체에 계약해지를 요청하니 사업체측은 위약금을 내라고 요구함

 

 

블랙박스 구입 시 주의사항

 

⊙  저장 화소수가 낮을 경우 녹화는 되지만 번호판 식별을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저장 화소수를 확인

⊙  블랙박스가 주로 설치되는 룸미러 주변의 경우 여름철에는 80°C까지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열차폐 설계 기술을 보유하고, 높은 신뢰성 기준을 가지고 있는 업체의 제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으므로 고온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되는지 확인

⊙ 메모리 방식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SD 메모리는 SLC, MLS, TLC 등의 방식이 있으며, 중 SLC 및 MLC 방식은 내구성이 우수하나 저가의 TLC 방식은 비교적 내구성이 낮기 때문에 모리 수명을 수시로 체크

⊙  배터리 완전방전으로 인한 소비자 불만이 지속되고 있어, 주차시에도 사용하려면 완전방전 기능을 확인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피해대처법 및 예방법

 

⊙  인지도가 있고 A/S가 잘되는 업체의 제품 선택

⊙  기존에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의 이용후기 평가 등을 참고하여 제품구매

⊙  제품을 장착하기 전 제품성능 테스트 필수 쌩유

⊙  전화나 방문을 통해 차량용 블랙박스를 무료로 장착해 준다거나, 차량 장착이 의무화 된다는 말에 현혹되지 말것

⊙  반드시 계약서를 작성하되, 청약 철회 조건이나 위약금 등 중요한 내용은 꼼꼼히 확인 하고 “언제든지 해약 가능” 등의 구두내용은 반드시 특이사항에 기재해 둘것.

⊙  오키판매업자가 연락두절 이나 폐업할 경우 할부항변권으로 지급을 중단 시킬 수 있는 신용카드로 결제할것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피해발생시 문의기관

 

⊙ 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 / 한국 소비자원(www.kca.go.kr)

 

 

 

출처: 네이버 ,1372소비자상담센터 ,  공정거래위원회

원본글 : http://www.ftc.go.kr/news/ftc/reportView.jsp?report_data_no=5117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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