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벌 쏘임 사고 주의하세요! ]

 

 

▶벌에 쏘이지 않기 위해 예방법과 응급조치 요령에 대해 알아볼까요?
10월 말까지는 말벌의 활동이 왕성하기 때문에, 다가오는 추석을 맞아 성묘객 및 벌초객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벌 쏘임 예방법
○벌을 자극하는 향수, 향이 강한 화장품, 헤어스프레이 등의 사용을 자제합니다.
○밝은색이나 털이 많은 재질의 의복은 피하고, 가능한 맨살이 드러나지 않도록 합니다.
○부주의로 벌집을 건드려서 벌이 주위에 있을 때는, 벌을 자극하지 않도록 움직이지 않고 낮은 자세를 취하거나 엎드립니다.
○벌 독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반드시 해독제와 지혈대를 준비하고 사용법을 미리 익혀둡니다.
○야외 활동 시, 소매가 긴 옷과 장화, 장갑 등 보호 장구를 착용합니다.
※벌떼(벌집)를 발견하면 무리하게 제거하려고 하지 말고, 꼭 119에 신고하세요!

 

▶벌에 쏘였을 때 응급조치 요령
○벌에 쏘였을 때 벌침은 신용카드 등으로 피부를 밀어 뽑아낸 후 얼음찜질을 하고, 통증과 부기가 가라앉게 진통소염제나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른 후 그늘에서 안정을 취합니다.
○응급약품이 없을 때는 찬물 찜질이나 식초, 레몬주스를 발라 응급조치를 합니다.
○체질에 따라 과민성 반응에 의한 쇼크로 호흡곤란이 오면 즉시 119에 신고한 후, 허리끈이나 꽉 조이는 옷은 느슨하게 풀어 준 후 그늘진 곳으로 옮겨 인공호흡을 실시합니다.
○벌에 쏘여 구토, 호흡곤란 등 이상증세를 보이면 즉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출처 : 소방청 공식 블로그

 

▶벌에 쏘이지 않도록 미리 예방수칙을 잘 지켜 안전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민과 정부의 기분 좋은 대화는 국민콜110
국민권익위원회에서는 고충·부패·행정심판 등 모든 민원 상담이 가능합니다.
전화상담 110(365일 24시), 방문상담 서울 서대문 서울종합민원상담센터, 온라인상담은 ( http://www.110.go.kr ) 문의 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