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 자동차를 소유하신 분들이라면 1년마다 갱신시기가 돌아오는데요. 요즘처럼 살림살이가 어려울 때에는 자동차 보험료도 상당히 부담이 됩니다. 하지만 조금만 따져보면 보험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 어떤 방법이 있는지 굿민도우미와 함께 알아 보실까요~^^?


 

 

자동차보험료 똑똑하게 할인받으세요!

 

1. 자동차보험가입시 각보험사별 비교견적은 필수!!

보험사별 새로운 특약을 만들어져 판매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보험료 차이가 크게 나고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가입 전에는 반드시 자동차보험비교젼적 사이트를 자신에게 맞는 자동차보험비교견적을 받아 검토 후 보험가입하는 것이 보험료 절약의 지름길입니다.


 

2. 차량을 운전하는 운전자범위를 최소로!

자동차보험료는 운전자범위를 좁힐수록 절약됩니다. 운전자범위를 정략 순으로 보면 다음과 같아요.

1인 한정 > 가명 1인 > 1인 한정 외 1인 > 부부 한정 > 가족 한정 > 누구나 운전자범위에 따라 보험료가 차이나며, 운전자범위 특약은 보험사 선택에 따라 가입여부가 다를 수 있습니다.

 

3. 운전자 연령선택 특약은 나이가 많을수록 보험료가 저렴~

차량을 운전하는 운전자의 나이를 잘 선택하면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보험료가 비싸며 가입여부도 까다로운데, 연령 범위를 절약할 수 있는 순으로 다음과 같다. 43세 > 35세 > 30세 > 26세 > 24세 > 23세> 21세> 전연령
※ 연령범위에 따라 보험료가 차이가 나죠. 운전자 연령특약은 보험사 선택에 따라 가입여부가 다를 수 있습니다.


 

4. 차량에 설치된 옵션장치에 따라 보험료에 차이가?

차량 내에 설치된 옵션장치에따라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신차 출고 시에 기본 사양으로 장착된 것 뿐만 아니라 출고 후 장비고장에서 개별적으로 장착한 것이 있다면 보험료 할인의 요소가 되며, 내차에 블랙박스, ABS, 에어백, 도난방지장치, 자동변속기가 있다면 꼭! 할인 받으세요.


 

5. 자동차보험 가입금액 자신있게 맞게!

일반적으로 자동차보험 가입 시 작년과 같은 내용으로 또는 설계사가 하라는 대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자동차보험 담보의 보험료가 높은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기차량손해 > 대인Ⅰ > 대물 > 대인Ⅱ>자기신체사고 > 무보험차상해 자기차량손해는 보장금액이 적은데도 불구하고 보험료가 비싼 편이며 대물은 자기차량손해에 비해 보험료가 저렴한 편입니다.


 

6. 보험가입 경력에 따라 보험료 절약 효과!

자동차보험에서 보험경력은 수수 자동차보험 가입경력만 인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보험가입경력과 동일하게 인정해주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관공서나 범인 체에서 운전직 종사자로 근무했던 기간
- 근에 운전병으로 복무한 경력
- 외국에서의 자동차보험 가입 경력자로 가입기간


 

7. 새로 개정된 내용을 잘 살펴보자!

그동안 자기 차량의 경우 출동이나 접촉, 도난 등을 모두 보장받았으나 표준약관 개정에 따라 계약자는 보장을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 사고의 90%를 차지하는 '차대차'사고인 '충동'만 보장 받겠다고 선택하면 자기 차량 손해 보험료 증 최대 35%를 감면 받을 수 있으며, 주행거리연동특약이 있는데요. 이를 잘 활용하면 보험료를 아끼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행거리연동특약은 연간 주행거리에 따라 최고 5~18%가량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내용이 있는 특약입니다. 보험사마다 다를 수 있으니 비교해보고 자신에게 유리한 것으로 선택하세요.

 

 

 

 .
 블랙박스 단 자동차는 자동차보험료 할인 받으세요!

- 자동차의 블랙박스는 주행자료를 기록하는 장치로, 사고가 나면 사고 전후의 영상과 사고발생위치 등을 자동으로 저장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국내 손해보험회사들은 자동차에 블랙박스를 단 경우 사고원인을 알아내기 쉽고 사고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점을 감안해서 보험료를 할인해줍니다.
- 2009년 4월부터 자동차 보험 가입자가 차량에 블랙박스를 달아서 보험회사에 알려주면 자동차 보험료를 3~5% 할인해주고 있습니다. 2012년 12월 말 현재 개인용 자동차 가입자 (1,345만명)의 9.8%(132만명)가 블랙박스를 달아서 보험료를 할인받고 있습니다. (단, 블랙박스 전용 기기만을 대상으로 하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는 등은 제외됩니다.)

 

 분쟁해결, 범죄예방, 사고 감소에 도움을 드려요!

- 사고가 났을 때 블랙박스에 녹화된 영상을 이용하면 사고의 책임소재를 보다 정확하고 빨리 판단할 수 있어 분쟁해결 및 범죄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자동차사고의 과실비율 등과 관련된 분쟁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고,목격자가 없는 교통사고, 신호위반사고, 주차시 뺑소니사고에서 증거자료로 활용되어 범죄예방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블랙박스를 달면 보다 조심 운전하게 되어 사고가 감소 되며 자동차사고 및 사회적 비용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한국 교통연구원에 따르면 2007년 우리나라 법인 택시의 교통사고는 24,692건에 달했으나, 2008년부터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을 받아 대부분의 법인 택시에 블랙박스가 달린 2011년에는 20,331건이 발생하여 17.7%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 자해공갈단의 협박이나 교통사고가 났을 때 시시비비를 가리는 중요한 역할을 하여 자동차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감소시키는 데에도 기여한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점에 유의하세요!

- 오랜 시간 주차하면서 주차감시를 위해 시동을 끄고 블랙박스를 켜노는 경우 자동차의 배터리가 방전 될 수 있는 점! 꼭 유의하세요. 그러나 CCTV가 있거나 지하 주차장과 같이 비교적 안전한 곳에서는 주차감시 모드를 해체하셔도 괜찮습니다.
주차 중에도 블랙박스를 켜놓는 경우 차량용 보조배터리를 별도로 사용하거나, 차량의 저전압이 감지되는 경우 차량용 보조배터리를 별도로 사용하거나, 차량의 저전압이 감지 되는 경우 블랙박스 전원을 자동적으로 꺼지해도록 해주는 블랙박스 전용 케이블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110번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오키

 

출처 : 금융위원회 블로그, 관세청블로그

원본글 : http://blog.naver.com/blogfsc?Redirect=Log&logNo=50160348027

http://ecustoms.tistory.com/2716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