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세 이상 어르신 폐렴구균 예방접종

 

 

 

 

오는 5월부터 전국 보건소에서 어르신 대상 폐렴구균 예방접종이 시작됩니다. 질병관리본부는 5월부터 6월 두 달간 75세 이상 어르신을 예방접종 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예방접종 시기, 장소 등 자세한 내용 살펴 보겠습니다.

 

우선 5월부터 6월 두 달간은 75세 이상 어르신을 먼저 예방접종 할 계획이고, 11월부터는

접종연령을 65세 이상으로 확대해 2014년 이후에도 연중 지속적으로 실시예정입니다.

 

이번 예방접종은 노년층에서 폐렴구균 감염으로 발생하는 치명적 합병증인 패혈증, 뇌수막염 등을 예방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7월~10월에는 후반기 접종 준비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으로

잠시 중단 예정이니 꼬~옥 참고 해 주시구요~

 

 

예방접종은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으며,

보건소별로  접종 일이 를 수 있으므로, 사전에

관할보건소에 일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번 사업에 사용되는 백신은 지난 30년간 전 세계적으로 사용된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로, 매년 받는 인플루엔자 백신과는 달리

65세 이후 한번만 접종받으시면 됩니다.

다만, 많은 항원(23가지)을 포함하고 있어 인플루엔자 백신보다는 접종부위

통증이나 빨갛게 붓는 증상이 자주 나타나지만,

대부분 2~3일 이내에 자연히 사라집니다.

또한, 65세 이어르신 중 면역저하자 등 일부 기저질환자의 경우는

보건소 방문 전에 담당 주치의와 백신종류에 대하여 상담요가 있습니다.

 

 

< 폐렴구균 예방접종 시 담당주치의와 상담이 필요한 기저질환자 >

 

 

 

① 면역저하자(종양질환, 백혈병, 림프종, 호치킨병, 다발성골수종, 방사선 치료,

면역억제제 투여, 조혈모세포 이식, 고형장기 이식, 만성 신부전, 신증후군, HIV 감

염, 선천성 면역저하)

② 뇌척수액 누출 환자 및 인공와우 이식 환자

③ 기능적 또는 해부학적 무비증 환자

 

특히, 안전한 접종을 위해 평소 아픈 증상을 사전예진표에 상세히 작성하고,

접종 후에는 20~30분 정도 보건소에 머물면서 쇼크와 같은 급성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반드시

찰한 후 귀가”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Q1. 폐렴구균 예방접종으로 모든 폐렴구균 감염증을 예방할 수 있나요?

A. 폐렴구균은 약 90여 가지의 혈청형으로 구분되며,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받으면 백신에 포함된 혈청형에 의한 침습성 감염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Q2. 폐렴구균 예방접종으로 폐렴구균에 감염될 수 있나요?

A. 폐렴구균 백신은 불활성화 백신으로 병원체가 살아 있지 않기 때문에 체내에서 증식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폐렴구균 예방접종으로 인하여 폐렴구균에 감염되는 일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불활성화 백신은 면역저하자에게 투여된다 하더라도 감염증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Q3. 폐렴구균 감염증에 걸리면 치료가 불가능한가요?

A. 폐렴구균 감염증에 걸리면 항생제 치료가 가능합니다. 다만 우리나라는 폐렴구균에서 페니실린 내성 또는 다제내성률이 높기 때문에 환자로부터 분리된 폐렴구균에 대해 항생제 감수성 검사를 시행한 후 그 결과에 따라 적절한 항생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Q4. 이전에 폐렴구균에 감염되었던 사람은 예방접종이 불필요한가요?

A. 폐렴구균은 약 90여 가지의 혈청형이 있고, 모든 혈청형이 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이전에 폐렴구균에 감염되었다고 하더라도 다른 혈청형에 의하여 감염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폐렴구균 예방접종이 필요합니다.

 

Q5. 인플루엔자 백신과 동시접종이 가능한가요?

A. 일반적으로 폐렴구균 백신과 인플루엔자 백신 간에는 동시접종이 가능하며, 동시접종을 하지 못한 경우 특별히 지켜야 할 접종간격은 없습니다. 다만, 의사 예진 후 접종자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하여 접종 일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Q6. 겨울철에만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받나요?

A. 폐렴구균으로 인한 감염증은 연중 발생할 수 있으므로 폐렴구균 예방접종 대상자일 경우는 바로 접종받는 것이 좋습니다. 단, 23가 다당질 백신은 65세 이상 성인에서 1회 접종하는 백신으로, 인플루엔자 백신처럼 매년 접종 하지 않습니다.

 

Q7. 폐렴구균 23가 다당질 백신 접종이 권장되는 대상자는 누구인가요?

A. 65세 이상의 모든 성인에게 접종이 권장됩니다. 되며, 폐렴구균 감염 위험이 높은 2세 이상 소아청소년 및 19~64세 성인에서도 동 백신 접종이 권장됩니다.

 

Q8. 폐렴구균 23가 다당질 백신 접종의 금기사항은 어떻게 되나요?

A. 백신 함유 성분이나 이전 접종 후에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던 경우는 예방접종 금기이며, 중등도 이상의 급성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회복될 때까지 접종을 연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감기와 같은 경한 질환은 금기사항이 아닙니다.

 

Q9. 보건소에서 접종하는 폐렴구균 23가 다당질 백신은 안전한가요?

A. 폐렴구균 23가 다당질 백신은 전 세계적으로 30년 이상 사용된 안전한 백신입니다. 다만,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의 30~50%에서 접종부위의 통증, 부어오름 혹은 발적이 있었으나 이러한 증상의 지속기간은 보통 48시간 이내였습니다. 중등도의 전신반응(발열과 근육통)은 접종받은 사람의 1% 미만으로 나타나 흔하지 않았으며, 심한 전신반응은 매우 드물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보건복지부

[원본글] http://blog.daum.net/mohwpr/12881073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