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지연습이란 무엇인가요?

을지연습은 비상사태의 대비 절차와 방법을 숙달하여 비상사태 발생시 국민의 안전한 삶을 보장하기 위한 연습입니다. 을지연습은 6.25와 같은 전쟁이 일어난 비상사태를 가상으로 만들어 놓고, 나라를 지키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종합적인 비상대비훈련인데요~

2013년도 을지연습은 8월 19일부터 8월 22일까지 전국 시 · 군 · 구 이상의 행정기관과 주요 민간업체 등 약 4,000여 기관에서 40여만명이 참가하여 실시됩니다. 올해에는 비상시 공무원들의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과, 국민 생활안전과 밀접한 국지도발대응훈련, 주민대피훈련, 국가핵심기반시설 피해복구훈련, 그리고 사이버 공격 대비 등의 훈련에 중점을 두고 실시하게 됩니다.

국민 여러분은 을지연습 기간중 실시하는 각종 훈련, 장비 · 사진전시회, 안보관련 체험행사 등에 참여하고 참관할 수 있습니다.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 튼튼한 국가안보의 밑거름 입니다.

2013년도 을지연습에 국민 여러분의 참여와 관심을 바랍니다~

 을지연습은 왜 해야 하나요?

전쟁이 일어나면 적의 공격으로 도로, 다리, 공항, 항만, 발전소, 가스 · 상하수도 등 국가의 중요시설이 파괴되고,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하며, 사회는 극도의 혼란에 빠지게 됩니다. 6.25 전쟁 당시 정부의 전쟁에 대한 준비 부족으로 우리는 엄청난 피해와 어려움을 겪은 바 있습니다. 이와 같은 비상사태시 정부가 국가의 안전보장과 국민의 생명(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절차와 방법을 사전에 만들어 놓은 대비계획을 충무계획 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대비계획이 단순히 계획에 그치지 않으려면 정기적인 훈련을 통해 반복하고 숙달하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는 매년 1회 전공무원과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을지연습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시작되고 변화되어 왔나요?

1968년 소위 1 · 21 사태라고 하는 북한의 청와대 기습사건 이후 '태극연습'이라는 이름으로 최초로 시작되었고 이듬해 을지연습으로 이름을 개칭하여 실시하였습니다. 1976년 "을지/포커스렌즈" 연습이란 이름으로 군사연습과 연계하여 실시하였고, 2008년부터 "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으로 그 이름을 변경하여 실시했습니다. 올해로 46회째를 맞이하는 을지연습은 입법 · 행정 · 사법부 등 국가기관은 물론 지방자치단체, 민간기업 등 총 3,600여개 기관 40여만명이 참가하는 범정부 차원의 비상대비훈련으로 성장하였습니다.

 

 공무원들만 하는 훈련이 아닌가요?

비상시에는 정부의 모든 공무원이 각자의 역할과 임무가 있어, 비상시를 대비한 을지연습에는 거의 대부분의 공무원들이 참여를 하게 됩니다. 공무원 뿐만 아니라 정부의 산하기관, 관련기관, 비상시에 사용할 물자를 생산하는 업체, 비상시에 피해복구 등의 임무를 부여 받은 일반인 등도 을지연습에 참여하여 각자 비상시 맡은바 임무를 확인하고 훈련에 참여합니다. 또한 일반인과 학생들도 전시 민방공훈련이나 안보강연, 현장방문 등을 통해 전시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삼을 수 있습니다~

 충무훈련은 무엇인가요?

비상시를 대비하기 위한 정부의 훈련에는 을지연습과 충무훈련이 있습니다. 을지연습은 전국적 규모로 실시되는 훈련이나, 주로 가상상황을 전파하고 이를 서류상으로 조치하는 훈련으로 자칫 실전감이 떨이질 수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여 실전감 있는 훈련을 진행하기 위해 인적, 물적 자원을 실제로 동원하는 충무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충무훈련은 1982년도에 시작되어 17개 시 · 도 중 매년 5~6개 시 · 도씩 실시하고 있습니다. 금년 6월에는 부산광역시와 울산광역시에서 실시하였으며, 10월에는 대구광역시, 경상북도, 경상남도에서 실시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을지연습은 어떻게 발전할까요?

을지연습은 매년 변화되는 안보상황에 맞게 새로운 훈련 대상과 내용을 보완하여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오고 있습니다. 아울러 훈련을 보다 정보화 · 과학화하기 위한 노력을 해 오고 있으며, 훈련이 잘 되었는지를 확인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법도 개발해오고 있습니다. 이처럼 정부는 을지연습을 통해 국민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비상시 안전행동요령은?

 

 

 

 

[출처] 국민과 함께하는 을지연습

[원본글] http://ulchi.mopas.go.kr/index.asp

 

 

 지금까지 2013 을지연습에 대한 모든 것에 대해 안내 해 드렸는데요~ 110블로그에서 드리는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추가적으로 문의사항이 있으실 땐 언제든지 110번(트위터, 페이스북, 채팅상담으로 물어보세요~!!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110번과 만나실 수 있어요~ 오키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