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10번 입니다. 2014학년도 수능 1탄에서는 원서접수에 대해서 안내 해 드렸는데요~ 오늘은 출제체제에 대해서 안내 해 드릴께요~ GO, GO ^___^

 01. 2014학년도 수능에서 작년대비 변경된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요?

● 시험 과목명이 교육과정의 교과명과 일치되도록 기존 언어, 수리, 외국어 영역의 시험 과목명이 각각‘ 국어’,‘ 수학’,‘ 영어’로 변경되었습니다.
● 수리 영역(수학)과 같이 국어·영어 영역에도 수준별 시험을 도입하여 학생들이 A, B형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하고 B형은 최대 2과목까지 선택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국어 B형과 수학 B형의 동시 선택은 제한하였습니다.
● 국어와 영어 영역의 문항 수가 현행 50문항에서 45문항으로 축소되고, 문항 배점도 현행 1, 2, 3점에서 2, 3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국어 영역에서는 듣기 평가가 지필 평가로 대체되었으며, 영어 영역에서는 실용 영어 교육 활성화를 위해 듣기 문항 수가 기존 34%(50문항 중 17문항)에서 50%(45문항 중 22문항)로 확대되었습니다.
● 사회·과학탐구 영역에서 최대 선택과목 수가 3과목에서 2과목으로 축소되었습니다.
● 직업탐구 영역에서 17개 과목에서 직업기초능력평가의 전공기초 영역과 같이 5개 시험과목으로 통합되었습니다.
● 제2외국어/한문 영역에‘ 기초 베트남어’가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기존 체제와 비교하여 2014학년도 수능에서 변화되는 시험 체제는 [그림 1]과 같습니다. 2014학년도 영역/과목별 출제 방향, 출제 범위와 문항 수, 배점은 2번∼14번에서 보다 상세하게 기술하였습니다.

 02. 국어A형의 출제방향, 출제 범위와 문항 수, 배점은 어떻게 되나요?

● 국어 A형은 대학에서의 원만하고 능률적인 수학(修學)에 필요한 국어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으로서,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중 Ⅰ과목들의 학습 목표와 내용을 중심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됩니다.
● 국어 A형의 출제 범위는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중‘ 화법과 작문Ⅰ’,‘ 독서와 문법Ⅰ’, ‘문학Ⅰ’ 입니다.
● 국어 A형은 45문제(2점 배점 35개, 3점 배점 10개)로 구성되며 총 100점 만점입니다.
배점은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소요 시간,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2점, 3점으로 차등 배점합니다.

 03. 국어B형의 출제방향, 출제 범위와 문항 수, 배점은 어떻게 되나요?

● 국어 B형은 대학에서의 원만하고 능률적인 수학(修學)에 필요한 국어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으로서,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중 Ⅱ과목들의 학습 목표와 내용을 중심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됩니다.
● 국어 B형의 출제 범위는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중‘ 화법과 작문Ⅱ’,‘ 독서와 문법Ⅱ’, ‘문학Ⅱ’ 입니다.
● 국어 B형은 45문제(2점 배점 35개, 3점 배점 10개)로 구성되며 총 100점 만점입니다. 배점은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소요 시간,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2점, 3점으로 차등 배점합니다.

 

 04. 국어A형과 B형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국어 A형에서는‘ 화법, 작문, 독서의 기본 지식과 기능’,‘ 국어의 구조(음운, 단어, 문장, 담화, 의미) 등에 대한 지식’ 그리고‘ 문학과 문학 활동에 대한 기본 지식 및 실제적인 문학 활동 능력’ 등을 중심으로 출제되며, 국어 B형에서는‘ 담화 유형(대화, 토의, 토론 등)에 따른 화법 능력’,‘ 글의 유형(정보 전달, 설득 등)에 따른 작문 능력’,‘ 글의 유형에 따른 독서 능력’,‘ 국어 규범 및 국어사에 대한 기본 지식과 탐구 능력’ 그리고 ‘한국문학사에 대한 기본 지식과 심화된 문학 활동 능력’ 등을 중심으로 출제됩니다.
● 국어 A형의 전체 글자 수는 국어 B형보다 적고 문항의 형태도 기본 지식에 대한 이해와 탐구 능력을 중심으로 출제되며, 국어 B형은 국어 A형보다 전체 글자 수가 많고 문항의 형태도 기본 지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중심으로 출제됩니다.
● 국어 A형과 B형은 각각의 출제 범위에 해당하는 과목만을 이수하여도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이 출제되므로 각 유형의 출제 범위에 해당하는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공통 문항도 국어 A형과 국어 B형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공통적으로 포함된 내용을 바탕으로 출제됩니다.

 05. 수학A형의 출제 방향, 출제 범위와 문항 수, 배점은 어떻게 되나요?

● 수학 A형은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수학적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됩니다.
● 수학 A형의 출제 범위에 속하는 과목은‘ 수학Ⅰ’,‘ 미적분과 통계 기본’이며, 그 세부적인 내용은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수학’의 내용이 간접적으로 출제됩니다.
● 수학 A형의 출제 문항 수는‘ 수학Ⅰ’ 15문항,‘ 미적분과 통계 기본’ 15문항이며, 전체 출제 문항 수는 30문항입니다. 배점은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소요 시간,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2점, 3점, 4점으로 차등 배점합니다.
● 문항 유형별 출제 비율은 5지선다형 70%(21문항), 단답형 30%(9문항)이며, 단답형은 정답이 3자리 이하의 자연수 형태가 되도록 출제됩니다. 또한 하나의 상황에 2개 이상의 문항이 포함되는 문항(세트형 문항)이 출제됩니다.

 06. 수학B형의 출제 방향, 출제 범위와 문항 수, 배점은 어떻게 되나요?

● 수학 B형은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수학적 사고력을 측정 할 수 있도록 출제됩니다.
● 수학 B형의 출제 범위에 속하는 과목은‘ 수학Ⅰ’,‘ 수학Ⅱ’,‘ 적분과 통계’,‘ 기하와 벡터’이며, 각 과목의 세부적인 내용은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수학’의 내용이 간접적으로 출제됩니다.
● 과목별 출제 문항 수는‘ 수학Ⅰ’ 7∼8문항,‘ 수학Ⅱ’ 7∼8문항,‘ 적분과 통계’ 7∼8문항,‘ 기하와 벡터’ 7∼8문항이며, 전체 출제 문항 수는 30문항입니다. 배점은 교육과 정상의 중요도, 소요 시간,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2점, 3점, 4점으로 차등 배점합니다.
● 문항 유형별 출제 비율은 5지선다형 70%(21문항), 단답형 30%(9문항)이며, 단답형은 정답이 3자리 이하의 자연수가 되도록 출제됩니다. 또한 하나의 상황에 2개 이상의 문항이 포함되는 문항(세트형 문항)이 출제됩니다.

 07. 수학A형과 B형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수학은 기존에도 수리‘ 가’형, 수리‘ 나’형으로 출제되어 왔으므로 수준별 시험의 도입에 따른 큰 변화는 없습니다. 수학 A형은 수리‘ 나’형, 수학 B형은 수리‘ 가’형에 해당합니다.

 08. 영어A형의 출제 방향, 출제 범위와 문항 수, 배점은 어떻게 되나요?

● 영어 A형의 출제 범위는‘ 영어’,‘ 영어Ⅰ’을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합니다.
● 영어 A형의 출제 문항 수는 간접 쓰기를 포함한 읽기 23문항과 간접 말하기를 포함한 듣기 22문항이며, 전체 출제 문항 수는 45문항입니다. 배점은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소요 시간,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2점, 3점으로 차등 배점합니다.

 09. 영어B형의 출제 방향, 출제 범위와 문항 수, 배점은 어떻게 되나요?

● 영어 B형의 출제 범위는‘ 영어Ⅱ’,‘ 영어 독해와 작문’,‘ 심화 영어 회화’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합니다.
● 영어 B형의 출제 문항 수는 간접 쓰기를 포함한 읽기 23문항과 간접 말하기를 포함한 듣기 22문항이며, 전체 출제 문항 수는 45문항입니다. 배점은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소요 시간,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2점, 3점으로 차등 배점합니다.

 10. 영어A형과 B형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교육과정 면에서의 차이를 보면, A형의 경우 실용적 소재나 내용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게 출제되는 반면, B형의 경우, 기초 학술적 소재나 내용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게 출제됩니다.
● 문항 유형면에서의 차이를 보면, A형은 주제, 요지 등의 문항의 비중이 높은 반면, 빈칸 추론 등의 문항 비중이 낮습니다. B형은 주제나 요지 등의 유형의 비중이 낮은 반면, 빈칸 추론 등의 문항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게 출제됩니다.
● 검사지의 구성면에서의 차이를 보면, A형은 그림 도표 등 시각 자료를 활용한 문항의 구성 비중이 높은 반면, B형은 텍스트를 활용한 문항의 구성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게 출제됩니다.
● 난이도 측면에서의 차이를 보면, A형의 경우 상대적으로 쉬운 세부 사항 파악(내용일치·불일치) 문항의 비중이 높은 반면, B형은 어려운 빈칸 추론 유형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게 출제됩니다.

 11. 사회탐구 영역 10개 선택과목의 출제 방향, 출제 범위와 문항 수, 배점은 어떻게 되나요?

●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윤리적, 역사적, 지리적, 사회적 상황 등을 소재로 제시하고, 인문·사회과학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대학 교육을 받는데 필요한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 합니다.
● 사회탐구 영역의 출제 범위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사’,‘ 한국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법과 정치’,‘ 경제’,‘ 사회·문화’ 등 10개 과목이며, 평가 내용이나 소재의 선택은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에 따르되, 교과서 밖의 소재나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내용, 기타 시사적인 내용 등에서도 출제합니다.
● 2014학년도 수능은 2009 개정 교육과정(고시 제 2009-41호:2009. 12. 23)에 따라 출제합니다. 단, 한국사 과목의 교육과정은 2010년에 개정된 교육과정에 따릅니다(2010-24호 참조).
● 문항 수는 과목당 20문항입니다.
● 과목당 배점은 50점(2점 10문항, 3점 10문항)입니다. 배점은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소요 시간,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2점, 3점으로 차등 배점합니다.

 12. 과학탐구 영역 8개 선택과목의 출제 방향, 출제 범위와 문항 수, 배점은 어떻게 되나요?

●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대학 교육을 이수하는 데 요구되는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및 과학적 탐구 사고력을 측정하기 위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의 소재를 활용하여 출제됩니다.
● 과학탐구 영역의 출제 범위는 과학의‘물리Ⅰ’,‘화학Ⅰ’,‘생명과학Ⅰ’,‘지구과학Ⅰ’, ‘물리Ⅱ’,‘화학Ⅱ’,‘생명과학Ⅱ’,‘지구과학Ⅱ’등 8개 과목입니다. 또한 문제 출제를 위한 소재로서 교과서 외의 소재나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내용이나 시사성 있는 내용도 출제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생물 Ⅰ’과‘ 생물 Ⅱ’의 명칭이 각각‘ 생명과학 Ⅰ’과‘ 생명과학 Ⅱ’로 변경되었습니다.
● 문항 수는 과목당 20문항입니다.
● 과목당 배점은 50점(2점 10문항, 3점 10문항)입니다. 배점은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소요 시간,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2점, 3점으로 차등 배점합니다.

 13. 직업탐구 영역 5개 시험과목의 출제 방향, 출제 범위와 문항 수, 배점은?

● 문항 수는 과목당 20문항입니다.
● 과목당 배점은 50점(2점 10문항, 3점 10문항)입니다. 배점은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소요 시간,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2점, 3점으로 차등 배점합니다.
● 직업탐구 영역은 산업수요맞춤형 특수목적(마이스터) 및 특성화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기초능력평가의 취지를 최대한 반영하여 문제해결능력을 측정하는 방향으로 출제됩니다. 이에 따라 직업탐구 영역은 직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에 기초하는 각종 문제 상황을 소재로 활용하여 직업기초능력평가 문제해결영역(전공필수) 교과 내용에서 다루고 있는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력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들을 출제합니다.
● 직업탐구 영역은 교과 중심의 문제해결능력 측정을 위하여 아니라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근거하는 평가 목표를 달성하는데 적합한 최근의 학문 · 이론적 동향이나 실험 · 실습 상황 및 내용, 일상생활 중에 접할 수 있거나 언론 매체 등에서 다루었던 현실적인 문제 및 시사성 있는 내용, 직장생활 중에 접할 수 있거나 관련 직무 수행에 활용할 수 있는 직업적 상황이나 내용을 다루고 있는 각종 자료들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하여 출제합니다.
● 직업탐구 영역은 5개 시험과목별 출제 범위에 속하는 개별 과목들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고시 제 2007-79호:2007.2.28)에 명시된 교육 목표 및 내용의 범위와 수준에 근거하여 출제합니다. 단 출제 범위에 속하는 과목들의 내용 전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각 직업계열 내 전공학과에 따라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특정한 영역이나 내용에 지나치게 치우치지 않고 고르게 출제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 직업탐구 영역은 출제 범위에 속하는 과목 당 20문항으로, 각 시험과목별로 총 40문항이 출제 됩니다.
● 직업탐구 영역은 내용의 중요도와 난이도 및 문항풀이 시간 등 문항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문항별로 2점과 3점으로 차등 배점합니다. 출제 범위에 속하는 과목별로는 2점과 3점 문항을 각각 10문항씩 출제합니다. 따라서 시험과목별로 2점과 3점 문항이 각각 20문항씩 출제됩니다. 문항별로 보면 대체적으로 개념 및 원리를 기억하거나 이해하는 수준에서 답할 수 있는 문항에는 2점을, 핵심이 되는 개념 및 원리를 적용 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에는 3점을 배당 합니다.

 14. 제2외국어/한문 영역 9개 선택과목의 출제 방향과 출제 범위와 문항 수, 배점은?

●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출제 기본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등학교 제2외국어 I(고시 제 2007-79호: 2007.2.28), 기초 베트남어(고시 제2011-13호: 2011.2.24)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의거하여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도록 출제합니다.
•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잘 평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되는 생활 외국어의 언어 사용 측면이 강조된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합니다.
• 고등학교 한문 Ⅰ (고시 제2007-79호:2007.2.28)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의거하여 기초적인 한자, 한문의 이해와 활용 능력을 측정하도록 출제합니다.
• 단순한 지식 위주의 문법 사항 출제를 지양하고 문장 독해 측면이 강조된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합니다.
● 제2외국어의 출제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발음 및 철자(문자)는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기본 어휘의 발음 및 철자의 범위 내에서 출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교과별 특성에 따라 강세, 연음, 억양, 성조, 장단음, 청탁음, 한자 표기 등과 관련된 문항을 출제합니다.
• 어휘는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기본 어휘의 범위 내에서 출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기본 어휘표와 의사소통 기본 표현에 제시되지 않은 낱말에는 주석을 달아 줍니다.
※ 제2외국어 교과의 어휘와 표현의 측면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육과정’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과 기본 어휘는 특정 교과서에서의 제시 유무와 관계없이 모두 출제범위에 속합니다.
• 의사소통은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중심으로 출제합니다.
• 문화는 목표 언어 사용국(지역)의 대표적 생활문화, 언어문화, 지역문화(지리, 예술, 축제, 전통 등)에 대한 내용을 두루 출제합니다.
• 교육과정에 제시된 <표 2>의 문법 사항은 출제 범위에서 제외됩니다.

● 한문의 출제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한문 교과의 경우 한자는 중·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를 사용하되, 이 기초 한자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한자를 사용할 경우는 주석을 답니다.‘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는 2000년 12월 30일 교육인적자원부가 공표한 것을 가리킵니다. 이 한자는 1972년 8월 16일에 제정된 1,800자 중에서 44자를 제외하고 새로 44자를 추가한 것으로, 그 차이점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 ‘한문’영역은“단문의 읽기와 풀이, 산문의 읽기와 풀이, 한시의 읽기와 풀이, 단문의 이해와 감상, 산문의 이해와 감상, 한시의 이해와 감상,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한자 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합니다.
• ‘한문 지식’영역은“한자의 특징, 한자의 짜임, 한자의 역사, 단어의 형성, 단어의 갈래, 어휘와 의미, 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문장의 수사”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합니다.
● 출제 문항 수는 과목당 30문항이고, 과목당 배점은 50점(1점 10문항, 2점 20문항) 입니다.
● 문항당 배점은 난이도,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문제 풀이에 소요되는 시간 등을 고려하여 1점, 2점으로 차등 배점합니다.

 15. '수능-EBS 연계'는 무엇이며, 어떻게 적용되나요?

● 수능-EBS 연계란 수험생이 EBS 수능 강의 및 교재 내용을 충실히 이해하면 수능에 직접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EBS 수능 교재 및 강의를 활용하여 수능 문항을 출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연계 대상은 당해 연도 고등학교 3학년 대상 EBS 수능 교재 중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감수한 교재와 이를 이용하여 강의한 내용입니다. 실제 수능 강의는 EBS 교재의 내용을 설명하는 것으로 EBS 교재와 별개가 아닙니다.
● EBS 연계 70%의 의미는 문항 수 기준으로 70%가 EBS 교재나 강의에서 본 친숙한 지문이나 자료, 개념이나 원리, 문항 등을 이용하여 출제한다는 것이며, 나머지 30%의 문항은 EBS 교재 밖에서 지문이나 자료 등을 활용하지만 EBS 교재를 충실히 이해하면 맞힐 수 있도록 출제합니다.
● EBS 교재의 문항과 동일한 문항은 출제하지 않습니다.
● 수능-EBS 연계 방식은 다음과 같은 연계 유형 예시중 하나로 연계됩니다. 영역별 특성에 따라 다음 연계 유형을 적절하게 활용합니다.
• 개념 및 원리 활용 유형으로 EBS 교재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 및 원리를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합니다.
• 지문 및 자료 활용 유형으로 동일한 지문 또는 자료를 활용하여 새로운 문항을 구성 합니다.
• 핵심 제재나 논지 활용 유형으로 글의 제재나 논지가 유사한 지문을 활용하되 EBS 교재의 내용을 이해하였다면 수능 지문을 해결할 수 있는 문항으로 출제됩니다.
• 문항의 변형 또는 재구성 유형으로 EBS에서 나온 지문을 재구성하거나 보완하여 문제 유형을 EBS 지문 확대, 서로 다른 지문 결합, 지문내용 수정 등을 통해 다른 유형으로 출제합니다.
• 단순 개념을 묻는 문항들을 융합 또는 재구성하여 출제하되 종합적인 사고력이 있다면 해결할 수 있는 문항으로 출제합니다.

 

 

 

 

[출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본글] http://www.suneung.re.kr/contents.do?contentsNo=25&menuNo=235

 

 

 지금까지 2014학년도 수는 자주묻는 질문(2탄! 출제체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수능 준비 도움 되셨나요~ 문의사항은? 언제든지 110번(채팅상담, 트위터, 페이스북)으로 문의 해 주세요~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110번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오키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