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 1인당 평균 4.5장을 보유하고 있다는 신용카드, 쓸수록 쌓인다는 신용카드 포인트는 제대로 활용되고 있을까요? 지난해 활용되지 않고 소멸된 신용카드 포인트는 1283억 원 이었습니다. 최근 5년간 버려진 포인트는 연평균 1153억원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포인트가 나도 모르게 버려지고 있다는 사실! 잠자고 있는 포인트를 찾아 쇼핑, 세금 납부 등의 방법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굿민도우미가 안내 해 드릴께요^^

신용카드 포인트를 찾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여신금융협회가 만든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시스템’(http://www.cardpoint.or.kr) 사이트를 방문하면 각종 신용카드 포인트를 한꺼번에 조회할 수 있는데요~

현재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BC카드, 하나SK카드, 외환카드, NH농협카드 등 10개 카드사 및 은행의 신용카드 포인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Q : 카드포인트 통합조회서비스는 무엇인가요?

A : 카드회원에 대한 서비스 강화방안의 일환으로 카드회원이 개별카드사를 통해 조회 가능한 포인트 내역을 무료로 통합조회시스템 홈페이지(www.cardpoint.or.kr) 또는 스마트폰 앱(앱명: 카드포인트조회)을 통해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포인트 안내대상 카드 : 신용카드 및 체트카드

 조회대상 포인트 : 카드사 관리포인트의 잔여 포인트 및 소멸예정 포인트

 제휴사 관리 포인트(항공마일리지, OK캐시백 등)는 제휴사와 협의 중이며, 제휴사 동의여부에 따라 추후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더라도 본인확인을 위한 공인인증 과정을 거치면 소멸 예정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에도 ‘카드 포인트 앱’이 있어 비회원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카드 포인트 조회가 가능하답니다~

신용카드 포인트는 사용처가 다양합니다. 국세와 자동차세, 취득세, 재산세, 주민세 등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카드로택스(www.cardrotax.or.kr) 사이트에 접속하면 카드 포인트를 활용해 국세를 납부할 수 있구요^^

지방세 납부는 위택스(www.wetax.go.kr)나 인터넷지로(www.giro.or.kr)에서 가능합니다.

또 가족관계등록부 등 민원 서류를 발급할 때는 행정안전부 민원 포털사이트인 민원24(www.minwon.go.kr)에 접속하면 수수료를 포인트로 결제할 수도 있습니다.

우와 ^____^ 신용카드 포인트 사용방법이 정말 다양하네요!

 

Tip: 신용카드 포인트는 회사별로 활용법이 달라 회사별로 검색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Q : 카드 포인트 활용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A : ① 포인트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하세요.
       ② 온라인 쇼핑몰에서 현금처럼 사용하세요.
       ③ 카드사에서 운영하는 자체 쇼핑몰에서 물품 등을 구매하세요.
       ④ 항공 마일리지로 전환하세요.
       ⑤ 포인트로 기부하세요. 연말정산 혜택도 받으실 수 있어요.
 

 

신한카드는 연회비 결제는 물론 포인트 기부(1포인트 이상)와 정치자금 기부도 가능하구요, 신세계와 제휴해 마이신한포인트와 신세계포인트를 상호 교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국민카드의 포인트리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포인트를 사용해 결제할 수 있으며, 1점부터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적립된 포인트리를 g 단위의 금으로 전환해주는 'KB국민은행 골드투자 통장'에 투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롯데 VEEX 및 VEEX 플래티넘 카드는 포인트로 아파트 관리비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삼성카드는 자체 쇼핑 포인트몰에서 가전제품, 생활용품 등을 구매할 수 있네요^^

포인트를 많이 쌓기 위해서는 평소 포인트 적립이 되는 가맹점을 파악한 후 자주 활용하면 빨리 적립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적립한 포인트에는 적립일로부터 5년이라는 유효기간이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일부 카드의 경우 유효기간이 2년 또는 3년인 경우도 있어 카드별로 조회해야 한다는 점! 잊지마시구요~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도중에 해지할 때도 포인트 적립액을 확인하고 사용가능한 포인트는 모두 쓰고 해지하는 게 좋겠지요? 

여신금융협회는 “보통 신용카드 종류, 사용처, 전월 카드이용실적 등에 따라 적립률이 0.1~11%로 다양하다”며 “자신의 소비패턴을 고려해 포인트 적립률이 높은 카드를 선택해 결제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110번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오키

 

 

[출처] 여신금융협회, 경향신문

[원본글] http://www.cardpoint.or.kr/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311182224095&code=920301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