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시대에는 스마트폰 시장이 많이 확대되었는데요~ 스마트폰을 이용한 마케팅도 굉장히 많고, 소비자들에게 편리한 정보도 많습니다. 소비자들이 최근 많이 이용하고 있는 소셜커머스의 장점과 위험성에 대해 소비자의 몇 가지 팁을 '굿민도우미'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소셜커머스란 무엇이고, 어떻게 생긴 것일까요?

-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의 일종으로,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모일 경우 파격적인 할인가로 상품을 제공하는 판매 방식을 말합니다.

- 상품의 구매를 원하는 사람들이 할인을 성사시키기 위하여 공동구매자를 모으는 과정에서 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은 것입니다. 소셜 커머스(Social commerce)라는 용어는 2005년 야후의 장바구니(Pick List) 공유서비스인 쇼퍼스피어(Shoposphere) 같은 사이트를 통하여 처음 소개되었는데요~ 2008년 미국 시카고에서 설립된 온라인 할인쿠폰 업체 그루폰(Groupon)이 공동구매형 소셜 커머스의 비즈니스 모델을 처음 만들어 성공을 거둔 이후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하였습니다.

※ 특히, 스마트폰 이용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이 대중화되면서, 새로운 소비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소셜 커머스 업체가 등록한 상품은 단위 품목당 보통 24시간 동안 판매가 이루어지고, 대개 50%에서 90%까지의 높은 할인율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단 일정 수 이상이 구매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는데, 예를 들면 100명 이상이 구매할 경우 정가의 50%가 할인된다는 식입니다. 주로 공연, 레스토랑, 카페, 미용 관련 소규모 사업자의 상품이 대량 판매되지만, 요새는 레저, 패션, 가전제품, 식품 등의 상품들도 취급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소셜커머스, 이렇게 높은 할인이 가능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 이런 높은 할인율이 제공되는 것은 판매업체가 박리다매와 홍보 효과를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상품 판매는 광고와 마케팅 의존도가 높지만, 소셜 커머스는 소비자들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하여 자발적으로 상품을 홍보하면서 구매자를 모으기 위해서도 하며, 마케팅에 들어가는 비용이 거의 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일부 업체는 소셜 커머스 자체를 판매의 수단이 아니라 장기적인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홍보ㆍ마케팅의 수단입니다. 대표적인 소셜 커머스 업체는 설립 3년 만에 세계 35개국에 5,000만 명이 넘는 가입자를 확보하며 소셜 커머스 붐을 일으킨 그루폰이 있고, 국내 업체로는 티켓몬스터, 쿠팡, 위폰 등이 있습니다.

 

 소셜커머스의 장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01. 평소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접할 수 없는 파격적인 할인가를 제공합니다.

02. 판매하는 상품이 외식상품부터 IT기기, 학원수강료와 피부관리와 같은 서비스상품까지 생활 전반에 걸쳐 방대한 영역이라 실제 생활에 도움이 됩니다.

03. 지역의 식당과 같은 영세 업체들에 저렴한 홍보채널로 이용할 수있고, 지역 상권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소비자를 뿔나게 하는 소셜커머스의 단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할인된 가처럼 서비스와, 질의 하락

 - ‘반값 할인은 반값 서비스’라는 말이 나올 만큼 특히, 요식 업체에서는 제값주고 주문한 식사량과 달리 소셜커머스를 이용해 할인가로 구매한 고객에게는 음식의 양과 질을 현저히 떨어트려 제공하고 있습니다. 똑같은 메뉴도 소셜커머스를 통해 구매한 손님에게 음식의 절반만을 제공하는 상황이 이미 실험 및 몰래카메라를 통해 여러 번 입증된 사례가 있습니다. 

2. 교환 및 환불의 어려움

- 소비자들이 상품이 생각했던 것과 많이 달라 교환이나 환급을 받으려고 해도 해당 업체가 일방적으로 거절하거나 판매 사이트가 갑자기 폐쇄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소셜커머스가 갑자기 유행함에 따라 수많은 회사가 우후죽순처럼 생겨남과 동시에 이런 피해는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소셜커머스 스마트하게 활용하는 방법  

01. 믿을 수 있는 업체와 유통업자를 잘 선택한다.
- 소셜커머스 업체와 유통업자 모두 믿을 수 있는 사업자인지를 확인합니다. 소셜커머스 업체에 상담 전화 연결이 잘되는지, 이용 약관과 계약 내용을 분명히 명시하고 있는지, 환불은 가능한지 등을 잘 따져 봅니다. 또한, 프랜차이즈라 해도 지점에 따라 사용을 거부하는 경우가 있으니 사용 전 미리 알아봐야 합니다. 평소 인지도가 높거나 사용 후기가 좋은 곳을 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02. 사용시간 확인!
- 소셜커머스 피해 유형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게 바로 유효 기간 경과로 사용하지 못했을 경우입니다. 사용기간이 넉넉한 것과 주말이 가능한지, 사용처가 많은지 알아보고 구입합니다. 리조트나 펜션 숙박권의 경우 예약이 어려울 수 있으니 예약률을 확인 해야합니다.

03. 소셜커머스도 환불, 법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 없다?
- 있습니다. 소셜커머스 이용과 관련해 피해를 받았을 경우 소비자상담센터(1372) 등 소비자 상담기관에 신고하면 됩니다. 소셜커머스 소비자 불만 사례 중 비중이 가장 높은 것이 '환불제도'이며, 소비자는 업체에 당당히 환불을 요청할 권리가 있으므로 법적으로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04. 꼭 필요한 상품을 고를 것!
- 아무리 저렴하다고 다 구입하면, 늘어나는 택배박스를 보며 한숨이 나올 수 있겠죠? 과다지출이 되지 않도록, 지금 나에게 꼭 필요한 상품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고 구매해야 합니다^^

05. 상품설명을 꼼꼼히 따져볼 것!

06. 고객 응대, 상품 및 제휴점 관리가 철저한 업체인지 확인할 것.


※ 쿠폰을 사고 변심했을 경우 7일 이내 소셜커머스 업체에 환불을 요청할 수 있고, 제품의 경우 물건을 받은 날로부터 최대 3개월까지 환불 요청이 가능하도록 소비자의 권리가 강화되었습니다.

 

 소셜커머스, 스마트하게 이용하는 8가지 노하우 

1. 통신판매업 신고 및 사업자 등록증 기재 여부 확인.
2. 이용 약관과 계약 내용 꼼꼼히 확인.
3. 상담 게시판 운영 상황과 소비자 불만 사례 확인
4. 쿠폰 먼저 제시해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라면 구매 재고.
5. 할인 폭이 너무 크다면 가격 확인.
6. 소셜커머스 모음 사이트 활용.
7. 쿠폰 사용 기간 초반과 후반은 피한다.
8. 피해가 발생했다면 신고하기.

 

 
 피해 신고 하는 곳 

 기관명

홈페이지 

전화 

소비자상담센터 

바로가기

(국번 없이)1372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 

바로가기

02-3707-8360~5

온라인 쇼핑몰소비자 감시단 

바로가기

02-795-1993 

한국 소비자원 

바로가기

02-3460-3000 

전자거래 분쟁조정위원회 

바로가기

1661-571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바로가기

1566-0112 

공정거래 위원회 

바로가기

02-2023-4010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110번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오키

출처 : 공정거래위원회

원본글 : http://kftc.tistory.com/5001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