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하게 금품을 수수하는 공직자나 폐기물 무단 배출 같은 공익침해 행위를 목격한 경우 부패ㆍ공익신고를 하려면 인터넷에 접속하여 기재할 것도 많고, 신고절차가 복잡하여 번거러움이 많았는데요~ 앞으로는 「부패공익신고앱」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굿민도우미'와 함께 알아 보아요~

 

 

 

 

 

 국민권익위,「부패ㆍ공익신고앱」서비스 개통!

- 국민권익위원회는 스마트폰 사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공직자의 부패행위, 행동강령 위반행위, 불량식품·환경오염 등 공익침해행위를 스마트폰을 이용해 신고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부패ㆍ공익신고 앱)을 개발하였습니다.

 

 부패ㆍ공익신고앱을 이용하면 좋은점이 있나요?

- 스마트폰을 사용해 공직자의 부패행위 등을 녹음하거나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촬영한 파일을 스마트폰 상의 「부패ㆍ공익신고 앱」을 사용해 바로 국민권익위에 신고하면 실시간으로 신고가 접수되는데요~ 특히, 공익신고의 경우 국민권익위 나 조사기관이 보다 정확한 조사를 할 수 있도록 사건이 발생한 장소의 위치정보도 같이 등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담기능을 설치하여 신고내용에 대하여 권익위 조사관과 사전에 충분한 상담을 할 수 있으며, 상담이나 신고한 내용은 본인만 열람할 수 있도록 입력 최종 단계에서는 비밀번호를 설정하게 되어있습니다. 

 

 신고에 따라 보상금도 있나요?

- 권익위는 신고로 인해 직접적으로 공공기관의 수입이 회복·증대되거나 비용의 절감을 해온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부패신고는 최대 20억원, 공익신고는 최대 10억원까지 보상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 부패ㆍ공익신고 앱(어플) 다운받으려면!?

애플리케이션은 안드로이드(Android) 기반의 스마트폰과 iOS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아이폰)에서
이용 가능하며, 안드로이드폰은 플레이스토어(Playstore)에서,
아이폰은 앱스토어(Appstore)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 부패ㆍ공익신고)

어플 다운 바로가기

 

 

 부패공익신고앱 주요 초기 화면



다운을 받으신 후 들어가시면 초기 화면이 나오시는데요~ 이 선택화면에서는
부패행위, 행동강령위반 및 공익침해행위 신고하기,
부패ㆍ공익 신고 상담 국번 없이 1398과 국민콜110번으로 상담이 가능합니다.
또한, 부패신고, 행동강령 위반신고, 공익신고에 대한 신고안내를 자세히 보실 수 있는 신고안내서!

 

 

 부패공익신고 입력 화면(1)



신고자 입력 화면을 보고 계신대요! 신고자정보입력에서는 먼저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실명확인을 하신 후 
 필수항목 *표시 된 곳만 정확히 써주시고, 신고내용입력 칸 안에다 신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참 쉽죠잉~? 

 

 

부패공익신고 입력 화면(2)

이 화면에서는 사진첨부, 동영상 첨부, 파일첨부가 가능합니다.
공직자의 부정ㆍ부패를 목격한 경우 스마트폰으로 해당 동영상을 촬영해 실시간으로 바로 신고
하실 수 있으며, 자신의 상담/신고 내역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OR코드 다운받기

 

<IOS 용>

<Android 용>

스마트폰으로 OR를 스캔하여 보다 더 빠르게 다운받으실 수 있다는 점~!

 

 


 

 공직자 부패신고ㆍ공익신고앱의 간단한 5가지의 수칙!

1. 신고안내
- 부패신고, 공익신고, 행동강령위반신고에 관한 법과 제도에 관한 내용을 자세하게 소개합니다.

2. 상담하기
- 부패, 공익, 행동강령에 대한 궁금한 모든 질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은 전문상담을 통해 신속ㆍ정확하고 안전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신고하기
- 부패행위신고, 행동강령위반신고, 공익신고를 안전하고 정확하게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4. 나의상담/신고
- 신청한 민원(상담, 신고)에 대한 처리결과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환경설정
- 버전정보 조회 및 국민권익위원회가 제공하는 SNS 및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안전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부패ㆍ공익신고 앱에 암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부패ㆍ공익신고앱 을 활용한 부패ㆍ공익신고 예

▣ 예시 1

 - 모 회사에서 건축허가를 받기 위해 주차장에서 담당 공무원의 차량 트렁크에 현금 2,000만원을 전달하는 장면을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부패ㆍ공익신고 앱」을 통해 신고하였습니다.

▣ 예시 2

 - 모 지자체에서 어민들이 실제 어로행위를 하지 않으면서 어업용 면세유를 부당하게 수급하여 주유하는 장면을 신고자가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부패ㆍ공익신고 앱」을 통해 신고하였습니다.

예시 3

 - 모 지자체 공무원이 음식점에서 민원인으로부터 음식접대와 골프용품을 받는 장면을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부패ㆍ공익신고 앱」을 통해 신고하였습니다.

예시 4

 - 주물공장을 운영하면서 부산물을 공장부지내에 야적 방치하여 토양오염 및 유해물질 배출로 주변 환경이 오염되는 장면을 사진 촬영하여 「부패ㆍ공익신고 앱」을 통해 신고하였습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110번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오키

출처 : 국민권익위원회

원본글 : http://www.acrc.go.kr/acrc/board.do?command=searchDetail&method=searchDetailViewInc&menuId=05050301&boardNum=35455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