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역은 급성 발진성 바이러스 질환으로 전염력이 매우 높은 감염병입니다. 감염증상은 발열, 콧물, 결막염, 얼굴에서 몸속으로 퍼지는 발진이 나타나며, 어린 소아가 홍역에 감염될 경우, 폐렴, 뇌염 등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홍역은 예방접종으로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중국 및 동남아시아 지역(필리핀, 베트남 등)은 홍역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지역이므로 해외여행하기 전 예방접종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현재 홍역 유행 국가 : 중국, 필리핀,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미얀마, 방글라데시, 인도, 스리랑카, 네팔('14,1,30 기준) 

MMR 백신은 홍역, 유행성이하선염, 풍진을 예방 할 수 있는 백신으로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소아(1차) 생후 12~15개월, (2차)만 4~6세

- 홍역이 유행하거나 해외여행을 할 예정인 경우 생후 6~11개월 영아는 1회 접종이 필요하며, 12개월 이상 영유아는 2회 접종이 필요합니다.

성인 홍역 면역이 없는 경우(MMR 2회 접종을 하지 않았거나 홍역 항체가 없는 경우) 적어도 1회 접종

- 의료종사자, 해외여행자 등은 2회 접종(4주 이상 간격 유지)

※ 만 12세 이하 어린이는 전국의 지정 의료기관과 보건소에서 무료 예방접종이 가능합니다.

 

해외 여행가기 전 주의 사항

1. MMR(홍역, 유행성이하선염, 풍진) 백신 2회 접종을 완료하지 않았거나 접종력이 불확실한 경우, 출국전 2회 접종을 완료하거나 1회라도 접종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2. 해외에서는 손씻기 등 개인위생에 신경쓰고, 발열 및 발진 환자와의 접촉에 주의하세요

3, 귀국 후에 발열 또는 발진이 의심 될 경우 의료기관에서 진료 하시고 해외여행을 다녀왔다고 꼭 말씀해주세요.

 

'개인별 홍역 예방접종력', '홍역 예방접종 세부스케줄' 등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 바로 가기 >>https://nip.cdc.go.kr/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