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4가구 중 1가구는 혼자서 살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우리나라 1인가구의 비율을 2012년에 25%를 넘어섰고, 2035년이면 34%에 이를 것이라고 합니다.

1인 가구의 증가 원인은 결혼을 미루거나 아예 하지 않는 미혼인구와 결혼 후 이혼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수명이 길어지면서 배우자와 사별한 채 혼자 살아가는 고령자가 늘어나는 데에 따른 현상이라고 보여집니다.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1인가구를 소재로 한 방송 프로그램이 등장했는데요. 현실은 예능프로그램이나 드라마처럼 녹녹치 않습니다.

대다수의 1인가구는 사회적 관계가 취약하고 빈곤에 쉽게 노출되는 문제에 시달립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가 1인가구를 바라보는 시각은 편견으로 부터 자유롭지 못하고, 각종 제도적, 정책체계에 소외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와 국민대통합위원회에서는 우리 사회에서 1인가구로 살아가면서 겪는 현실적인 어려움은 무엇인지, 이에 대해 우리 사회의 인식은 어떻게 변화해야 하며 어떤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지를 국민 여러분과 함께 고민하고 해법을 찾고자 합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문제와 해법에 대해 자유로운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

참여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을 드립니다.

         ○ 기  간 : '14. 6. 9. ~ 6. 30.

         ○ 제  목 : "나혼자 산다" 1인가구 전성시대, 문제와 해법은?

         ○ 방  식 : 온라인 정책토론(국민신문고, Daum) , 설문조사(국민신문고)

         ○ 주  관 : 권익위, 국민대통합위, Daum

 

<온라인 토론회 인터넷 참여방법>
-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 접속 → 정책토론 Click...
- 다음(www.daum.net), 또는 미디어다음
(http://agora.media.daum.net/) 접속 → 아고라 이슈 토론방

<모바일 참여방법>
-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국민신문고 정책토론"앱 다운로드 → "1인가구 대책마련" 정책토론 Click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