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샘추위가 물러나면서 완연한 봄이 왔습니다.
이렇게 날이 풀리는 봄에 건강 관리가 더 중요하다는 사실 ! 건강한 봄을 맞이하기 위한 봄철 건강관리법을 소개합니다 :) 

 

봄철 건강관리가 필요한 이유

겨울에 웅크리고 있던 몸이 이완되고 상대적으로 혈관도 열리면서 겨울보다 대사도 빨라지고 활동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갑자기 늘어난 활동량은 몸의 균형을 깨트리며 뇌졸중이나 감기나 독감, 폐렴과 같은 호흡기질환 위험이 특히 증가하게 됩니다.

절기에 체력소모는 많아지는데 식사는 부실해지며 면역 기능이 떨어질 수밖에 없으므로,  환절기에는 평상시보다 활동을 급격히 늘리지 말고 적절한 영양 섭취와 운동을 통해 건강관리를 해야합니다.

 

 

봄철 건강관리법

식사 TIP  매 끼니 밥 2/3 공기 정도  + 달래,냉이와 같은 봄철 나물 + 고기, 생선, 계란 등 몸의 힘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동물성 식품

을 함께 섭취하며 건강하게 먹는것이 좋습니다.


운동 TIP   환절기는 수축해 있던 근육이나 혈관이 풀리는 계절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운동 전에 반드시 맨손 체조를 통해서 5~ 10분 정도의 몸을 풀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잘못된 스트레칭은 오히려 근육과 인대 손상을 입기 쉬우므로 가볍게 체조하는 게 좋습니다.
우선 일교차가 심할 때는 평상시 하던 운동이나 활동량보다 80% 선으로 조금 운동량을 줄여 1~2주에 걸쳐 원하는 정도의 운동량으로 늘려 가는 적응기간이 필요하며,  그날그날 자기 전에 심한 피로감을 느끼지 않을 정도, 10~20% 힘의 여유를 가질 수 있을 정도로 생활하는것이 좋다.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