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찬바람이 불면, 노로바이러스 주의하세요 ]

 

#찬바람 #노로바이러스 #주의 #손씻기 #겨울철 #식중독 #예방

 

▶노로바이러스란
급성 위장염을 일으키는 전염성이 강한 바이러스로, 낮은 온도(-20'C)에서도 오래 생존 가능합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증상은 감염 후 24 ~ 48시간 후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을 위한 실천요령
1. 화장실 사용 후, 귀가 후, 조리 전에 손 씻기를 생활화해야 한다.
- 특히, 노로바이러스는 입자가 작고 표면 부착력이 강하므로 30초 이상 비누나 세정제를 이용하여 손가락, 손등까지 깨끗이 씻고 흐르는 물로 헹궈야 한다.
2. 구토, 설사 등 노로바이러스 감염이 의심될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의사의 지시를 따라야 한다.
3.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환자의 침, 오염된 손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어 화장실, 변기, 문손잡이 등은 가정용 염소 소독제로 40배 희석(염소농도 1,000ppm)하여 소독하는 것이 좋다.
4. 굴 등 수산물은 되도록 익혀 먹고 지하수는 반드시 끓여 마셔야 한다.
- 노로바이러스는 열에 강하기 때문에 조리음식은 중심온도 85℃, 1분 이상에서 익혀야 하며, 채소·과일은 깨끗한 물로 세척한 후 섭취해야 한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손 씻기 등 개인 위생관리에 보다 철저하게 주의 하세요.
※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국민과 정부의 기분 좋은 대화는 국민콜110
국민권익위원회에서는 고충·부패·행정심판 등 모든 민원 상담이 가능합니다.
전화상담 110(365일 24시), 방문상담 서울 서대문 서울종합민원상담센터, 온라인상담은 ( http://www.110.go.kr ) 문의 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