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굿민도우미'입니다. 여러분들은 혹시 (溫)맵시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겨울을 따뜻하게 보낸다는 의미로 '온(溫)과 옷 모양새를 의미하는 순우리말 '맵시'의 복합어로 편안하고 따뜻함과 패션까지 고려한 옷차림을 말하는데요~ 사무실과 실내 난방온도를 낮추기 위해 편안한 옷을 착용함으로써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 발생량을 줄여 지구 온난화를 막자는 취지에서 환경부가 진행하고 있는 겨울나기 캠페인에요~ '굿민도우미'와 함께 더 알아볼까요~^__^!!?

 

 

 

 

 '온(溫)맵시'의 효과는?

▣ 내복 착용, 겹쳐 입기, 겨울 소품 활용하기 등 편안하고 따뜻한 온(溫)맵시 복장은 체감온도를 2.4℃ 가량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난방비용 절약, 감기 예방 및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온(溫)맵시 복장을 하고 실내온도를 2.4℃ 낮추면(18℃~20℃) 에너지 사용량을 16.8% 줄일 수 있으므로 공공·상업부문에서 연간 115만 TOE*의 에너지 절감과 함께 344만톤의 CO2 감축이 가능하고, 이는 소나무 약 12억 그루를 심는 효과와 같습니다.
* TOE(Ton of Oil Equivalent) : 석유환산톤, 석유 1톤을 연소할 때 발생하는 에너지

▣ 겨울철 난방 온도를 2℃만 낮춰도 연간 57,214원(110일 기준)의 비용 절약이 가능하며, 피부건조증과 실내외 극심한 온도차로 인한 감기 증세와 우리 몸의 방위체력* 저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방위체력 : 체온조절력, 면역력, 신체적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 등의 체력

 

 

 

 '온(溫)맵시' 실천 첫번째!

1. 내~복입기! (체온을 2.4℃올려주는 내복)

- 내복은 피부 분비물을 흡수하고 열이 외부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온(溫)맵시'를 실천하기 위해 내부 착용은 꼭 필요해요~! 내복을 입는 것만으로도 체감온도가 약 3℃가 올라간다고 하니 그만큼 실내온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 내복 착용시 체온 2.4℃상승하며, 실내온도를 낮춰 연간 344만톤 CO2 저감 할수 있습니다.

 

 

 

 

 '온(溫)맵시' 실천 두번째!


2. 겹쳐~입기! (보온의 노하우 '정지 공기층' 형성)

- 두꺼운 옷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 번 겹쳐 입는 것이 더 따뜻합니다. 그 이유는 옷과 옷 사이에 공기충돌이 쌓여 겹쳐 입었을 때 보온 효과가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겹쳐 입을 때 주의할 점은 둔해 보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네크라인 소매, 발목, 허리를 조여, 공기 손실을 방지합니다. 이때에 활용하기에 좋은 아이템으로 활동적이면서 보온성을 가미한 것이 조끼인데요! 조끼를 입으면 몸통 부위의 열이 팔다리로 전달되어 훨씬 더 따뜻하답니다.

 

 

 

 '온(溫)맵시' 실천 세번째!


3. 소품활~용! (노출 면적 최소화)

- 목도리, 장갑, 모자, 귀마개  소품을 활용하면 패션감감을 살려줄 뿐만 아니라 실내외 온도 차에 잘 적응하고 몸을 따뜻하게 보호하면서 체열이 목을 통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실내에서 손이 시릴 때가 있는데 이때 손등을 덮는 워머 장갑이나 손가락 절반까지 덮는 라이더 장갑을 끼면 따뜻하면서 일하는 데 불편을 주지 않습니다. 그 밖에 머플러나 마스크로 입술을 감싸는 것도 바람을 막는 효과가 큽니다. 공부하는 학생이나 사무실에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이라면, 무릎담요도 보온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온(溫)맵시' 실천 예시

 

[여자 스타일]

 

[남자 스타일]

 

 

 

 '온(溫)맵시' 캠페인!

 

▶ 온(溫)맵시 패션소, 내복 판매 행사, 실천다짐 등 실시
▶ 내복 등 판매 수익금은 전액 겨울철 에너지 취약계층 돕기에 사용
※ 롯데마트ㆍ이마트에서 그린카드로 내복을 구입하시면 5~20%가 포인트 적립됩니다.

- 이번 캠페인은 온맵시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동참을 유도하기 위한 ‘[온맵시 실천다짐대회]’, ‘[대국민 맞춤캠페인]’, ‘[친환경제품 판매행사]’ 등 다채로운 행사로 구성되었으며, 이중 ‘온맵시 실천 다짐 대회’는 온맵시 패션쇼 의류 특별판매행사, 온맵시 설명회, 기부금 전달식 등으로 진행되며 6일 오전 11시부터 서울 영등포구 타임스퀘어 아트리움 센터에서 개최되었습니다.


▣ 다른 지역에서도 온맵시 캠페인을  하는지 볼까요~?

▷  ‘온맵시 캠페인’은 서울뿐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와 그린스타트 지역 네트워크 주관으로 전국 곳곳에서도 함께 실시되며.각 지역별로 다채로운 행사를 전개해 ‘온맵시’에 대한 범국민적 관심과 참여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계기로 삼을 계획입니다.

• [거리캠페인, 16개 시·도] 부산, 대구, 인천, 대전, 광주, 울산, 세종, 경기, 강원, 충북, 충남, 경북, 경남, 전북, 전남, 제주

• [다짐대회, 4개 시·도] 부산, 울산, 경기, 전남

• [온맵시 패션쇼 등 퍼포먼스, 3개 시·도] 대구, 광주, 전북

• [내복 판매행사, 5개 시·] 대전, 광주, 울산, 경남, 전북

• [에너지절약 실천 서약행사, 2개 시·도] 세종, 강원

- 또한, 이번 온맵시 캠페인과 판매행사에는 대형유통매장도 동참하며, 롯데마트와 이마트는 캠페인 참가의 일환으로 11월 중순부터 12월 31일까지 내복 등 온맵시 의류에 대한 그린카드 포인트 적립행사를 진행합니다. 전국 롯데마트와 이마트 매장에서 60여개의 내복 제품이나 300여 친환경인증제품을 구매하면 5~20%의 그린카드 포인트를 받을 수 있어 온맵시 뿐 아니라 친환경 소비 실천에도 좋은 기회인 것 같습니다.

- 이와 함께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내복 등 온맵시 판매행사도 12월 2~3일 세종청사, 9~10일 서울청사, 26~27일 대전청사 등 3개 청사에서 진행됩니다. 이 행사는 환경부와 정부청사관리소, 내복 제조업체(쌍방울, 좋은 사람들)가 공동으로 개최하며, 여기서 나오는 수익금 또한 ‘아름다운 가게’에 기부해 취약계층을 위해 사용될 계획입니다.
 ※ 과천청사는 12월 청사 이전 문제로 판매행사 생략.

 

 

 

 더 자세히 알고 싶으세요~?

- 온맵시와 온맵시 캠페인 행사 등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환경부 홈페이지그린스타트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환경부 홈페이지 = [바로가기]
▶ 그린스타트 홈페이지 [바로가기]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110번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오키

 

출처 : 환경부

원본글 : http://www.me.go.kr/home/web/board/read.do?pagerOffset=0&maxPageItems=10&maxIndexPages=10&searchKey=&searchValue=&menuId=286&orgCd=&boardMasterId=1&boardCategoryId=39&boardId=185865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