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이 가면 갈수록 진화되는 신종 금융사기! 혹시, 여러분은 스미싱으로 인해 피해를 입으신 적이 있으십니까? 설마~자신은 당하지 않는다는 등 당하는 사람이 잘못이지 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가족분들 중 한 분의 번호로 자신에게 "급하게 돈이 필요하다.", 라는 메시지만 오고 연락은 받지 않았을 경우, 이러한 상황이 여러분에게 온다면 믿으시겠습니까? 설마 가족의 번호인데 사기 문자는 아니라고 판단하실 수 있습니다. 생각지도 못한 피해를 줄이고자 금융사기의 예방법과 사기를 당하지 않게 예방할 수 있는 어플을 '굿민도우미'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스미싱이란?

-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① ‘무료쿠폰 제공’, ‘돌잔치 초대장’, ‘모바일 청첩장’ 등을 내용으로 하는 문자메시지 내 인터넷주소 클릭하면 → ② 악성코드가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 ③ 피해자가 모르는 사이에 소액결제 피해 발생 또는 개인·금융정보 탈취하는 것입니다.

 

 


 스미싱으로인한 피해유형

- 스미싱에 이용된 변종 악성코드는 소액결제 인증번호를 가로채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피해자 스마트폰에 저장된 주소록 연락처, 사진(주민등록증·보안카드 사본), 공인인증서, 개인정보 등까지 탈취하므로 더 큰 금융범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사칭 전화로 이용자를 안심시킨 후 스미싱 문자 발송]

 

 

 피해를 예방하려면?

▣ -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문자메시지의 인터넷주소를 누르지 않습니다.
※ 지인에게서 온 문자메시지라도 인터넷주소가 포함된 경우 클릭 전에 확인 전화부터 하십시오. 

- 미확인 앱이 함부로 설치되지 않도록 스마트폰의 보안설정 강화하세요.

※ 스마트폰의 보안설정 강화방법 : 환경설정 > 보안 > 디바이스 관리 > ‘알 수 없는 출처’에 V 체크가 되어 있다면, 해제해주세요.

이동사 고객센터에 전화하거나 이통사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소액결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거나 결제금액 제한 두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114를 눌러 상담원과 연결해도 소액결제 차단 가능

- 스마트폰용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T스토어·올레마켓·LGU+앱스토어 등 공인된 오픈마켓을 통해 앱 설치, 보안강화·업데이트 명목으로 금융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절대 입력하지 않습니다. 

 

 

 대처 요령은?

▣ 피해 구제

- 금융기관 콜센터 전화
   경찰서에서 발급받은 ‘사건ㆍ사고 사실확인원’을 이통사, 게임사, 결제대행사 등 관련 사업자에게 제출합니다.

- 악성파일 삭제

   스마트폰 내 ‘다운로드’ 앱 실행 → 문자를 클릭한 시점 이후, 확장자명이 apk인 파일 저장 여부 확인합니다.
   → 해당 apk파일 삭제 
   ※ 삭제되지 않는 경우, ⅰ) 휴대전화 서비스센터 방문 또는 ⅱ) 스마트폰 초기화합니다. 

- 악성코드 삭제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치료하거나 피해 컴퓨터 포맷 조치 취해주세요.
   ※ 한국인터넷진흥원 ‘보호 나라(www.boho.or.kr)' 서비스를 통해 ’PC 원격 점검‘ 이용 금전피해가 발생하지 않은 경우

- 스마트폰에 설치된 악성파일 삭제하세요.

- 해당 이통사 제공 예방서비스 이용하세요.

 

 

 

 

 키퍼 다운받자!

-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배포하는 스마트폰 보안 자가점검 앱 (폰키퍼, Phone Keeper)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보안 설정(비밀번호 설정, 백신설치, Wi-FI블루투스/GPS 사용, 루틴 여부) 및 백신 설치 여부, 알려진 악성 앱, 개인정보 저장 앱이 설치되어 있는지 점검합니다. 보안이 취약한 항목이 발견될 경우 해당 항목을 이용자가 바로 조치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합니다.

키퍼 다운받으러 바로가기  

폰키퍼(Phone Keeper)는 사용자의 통화기록 및 MMS, SMS 등에 대해서는 절대 수집하지 않습니다. 다만 중복 가입자 방지를 위해 암호화된 전화번호를 통해 사용자를 식별하고 있으며 복호화가 불가능한 암호화된 상태로 서버에 저장됩니다.
악성 앱 신고 시에는 분석 및 조치결과에 대한 회신이 필요하여 부득이하게 신고자의 메일과 전화번호가 전송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단말기]

- USIM이 장착된 안드로이드(2.1 이상) 스마트폰
※ 태블릿 PC에 대해서는 아직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지원가능 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기능]

1. 보안점검
- 스마트폰의 보안 설정을 검사하여 보안에 취약한 항목을 조치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합니다.
-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앱을 검사하여 보안에 위협되는 앱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이 사용하는 권한을 보여줍니다.
- 실시간 악성 앱 탐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2. 악성 앱 신고

- 악성으로 판단 혹은 의심 되는 앱을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

3. 업데이트

- 보안점검DB 정보를 최신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4. 환경설정

- 보안점검 기능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5. 보안공지

- 실시간 침해사고 정보와 대응방안에 대한 정보를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부터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6. 네트워크 이용현황

- 3G/4G를 통해 발생한 총 네트워크 사용량을 보여줍니다.

7. 와이파이 보안알림

- 안전한 와이파이를 이용하고 있는지 알려줍니다.

 

 

 

 스미싱앱 폰키퍼로 스미싱피해 방지 및 예방

 

-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는 스미싱 피해를 보는 국민들이 늘어나자 이런자 신종 스미싱을 스마트폰으로 알려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고, 신고도 바로 할 수 있으며 악성코드 치료까지 바로 할 수 있는 스미싱 앱 폰키퍼를 개발하여 무료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미싱앱 폰키퍼 설치

- 폰키퍼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같은 경우 플레이스토에서 "폰키퍼"를 검색 후 다운로드 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아이폰은 아직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폰키퍼를 설치하실 분은 아래 링크를 눌러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1. 폰키퍼 설치하기

- 설치하시고 실행을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인터넷 및 스마트폰에 대한 보안 공지를 팝업 알림으로 받아보시겠습니까?"

여기에 ""를 누르시면 신종스미싱 문자를 스마트폰 팝업으로 바로 알려줍니다.

- 폰키퍼를 설치하시면 네트워크 이용현황, 악성 앱 신고 가능, 스마트폰 이용자 10대 안전수칙 기능, 환경설정이 있습니다.
폰키퍼 사용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2.  폰키퍼 환경설정

- 환경설정을 누르면 폰키퍼 환경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환경설정화면으로 보안공지 알림 여부, 보안공지 알림 팝업 알림 여부, 업데이트 알림 여부, 보안점검 알림 여부, WI-fi보안 여부, 실시간탐지 여부가 있는데요 실시간탐지는 앱을 설치시 악성앱인지 아닌지 탐지를 하는 기능입니다.

 

 

 

 

 

3. 폰키퍼를 설치하면 이미 사람들이 피해를 입은 사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우체국 택배를 사칭한 문자, 법(등기발송)을 사칭한 문자, 소액결제 알림을 가장한 문자, 내일 술 한잔 해요, 차량 무인단속 사칭 등 종류가 많고 내용도 정말 기발한 문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미리미리 종류를 알아두시면 스미싱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폰키퍼 보안점은 무엇일까요?

- 보안점검에는 기본점검과 정밀점검이 있습니다. 정밀점검을 누르시면 업데이트가 됩니다.

 

 

 

 


 

5. 켜져있는 다른 앱도 같이 점검되나요?

- 보안점검은 설치된 앱에 대해서 악성 앱이 있는지를 점검하는 기능입니다. 악성코드가 없는 보고된 앱이 숫자 "0"이라고 나옵니다.

- 점검결과입니다. 보안점검과 설정점검, 권한점검 등의 항목으로 보여줍니다. 그리고 각각의 앱에 대해서 바로 삭제 처리할 수 있습니다.

 

 

 

6.  악성앱신고

- 악성 앱 신고 화면입니다. 이메일과 앱, 신고할 앱 첨부 등 비교적 쉽게 앱을 신고할 수 있도록 돼 습니다. 이런 악성 앱으로부터 피해를 줄이려면 신고하는 습관을 들여야 할 것 같습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110번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오키

 

 

 

출처 : 한국인터넷진흥원, 금융위원회

원본글 : http://www.kisa.or.kr/notice/pressView.jsp?mode=view&p_No=8&b_No=8&d_No=1209
http://blog.naver.com/blogfsc?Redirect=Log&logNo=50167122123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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