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일요일이 정월대보름이네요~ 민족 고유의 명절인 정월대보름을 맞아 전통 미풍양속을 계승하고 가족․친지․이웃이 함께 하는 훈훈한 명절 분위기를 조성하는 부럼 나눠주기와 투호놀이, 연만들기 등  각종 세시풍속놀이가 열린다고 하네요~~

 

 

문화재청은 정월 대보름을 맞이하여 오는 24일 국립고궁박물관현충사관리소, 칠백의총관리소에서 부럼 나눠주기, 윷놀이, 투호 놀이, 연 만들기 등 민속행사를 진행합니다.

 

  립고궁박물관은 오전 9시부터 박물관 2층 안내데스크 앞에서 관람객 1,000명에게 선착순으로 부럼을 나누어 줍니다. 정월 대보름날 이른 아침에 한 해 동안의 각종 부스럼을 예방하고 치아를 튼튼하게 하려는 의미로 밤·호두·은행·잣 등 견과(堅果)류를 어금니로 깨무는 풍속을 ‘부럼 먹는다’고 하였으며, 궁중에서도 임금의 친척들에게 부럼을 나누어 주었다고 합니다.

 

 

  현충사관리소(충남 아산) 충무문 앞 광장에서는 윷놀이, 투호 놀이, 제기차기 체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칠백의총관리소(충남 금산) 정문 앞 광장에서는 부럼 깨물기, 투호 놀이 체험을 오전 10시에서 오후 5시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칠백의총관리소는 금산 민속연보존회와 함께 관람객을 대상으로 직접 연을 만들어 날릴 수 있는 체험 공간마련하였습니다.

 

 

110번 정부민원안내콜센터에서는 국민들의 올 한 해 건강을 기원하고, 또 옛 정취를 느끼고 우리의 세시풍속(歲時風俗)을 돌아보게 하려고 이번 민속행사 체험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

 

 

 

 

[자료 및 이미지 출처 : 문화재청]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