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여름이다아~!!!  나의 바다야~♩나의 하늘아~♪ 뜨거운 여름!! 바다로~! 계곡으로~! 떠나는 계절이 왔습니다^0^ 하지만!! 물놀이 사고는 모두가 주의해야겠죠!! 오늘은 누구나 사람을 살릴 수 있는 응급처치의 꽃!! 심폐소생술(CPR)을 노래와 함께 신나게 배워 보겠습니다~!!

 

  

    먼저 심폐소생술의 정확한 정의는 무엇일까요?? 

 심폐소생술은 갑작스러운 사고나 심장 마미로 인해 폐와 심장이 멈추게 되었을 때 인공호흡으로 혈액을 순환시켜 조직으로 산소를 공급함으로써 뇌의 손상 또는 사망을 지연시키고자 현장에서 신속하게 실시하는 기술인데요~ 심폐소생술은 흉부압박30회와 인공호흡2회로 이루어지며 환자가 움직이거나 119가 도착 할 때까지 반복 시행합니다.

 

 

  다음으로 정확한 심폐소생술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첫번째! "심정지 확인 및 119신고(자동제세동기 요청)"

- 환자의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 "괜찮으세요?!!"라고 여쭤 주변사람에게 큰소리로 119에 전화해 달라고 바탁합니다.

- 자동제세동기를 요청하고 주변에 사람이 없다면 직접 신고 하도록 합니다.

 

 

 ◈ 두번째! "정확한 압박 위치" 

- 손꿈치 중앙을 흉부의 정중에 놓고 손가락이늑골에 닿지 않도록 다른 손으로 나머지 손을 덮도록 합니다 .

 



 

 

 

 

◈ 세번째! "압박방법"

- 팔을 쭉 펴고 5cm깊이로 환자의 가슴을 눌러 준 다음 힘을 뺍니다.

 

◈ 네번째! "가슴압박 30회 시행"

- 분당 최소 100회의 속도록 30회 흉부를 압박합니다. 흉부압박 시 환자 가슴에서 양손을 떼지 않도록 하고 숫자를 세어가며 시행하되 압박된 가슴은 완전히 이완 되도록 합니다.

 

◈ 다섯번째! "기도유지"

- 머리를 뒤로 젖히고 턱의 위로 들어 올려 기도를 열어 줍니다.


 

 

 

 

◈ 여섯번째! "인공호흡 2회 실시"

- 환자의 코를 막고 입속으로 숨을 크게 2번 불어 넣어 줍니다. 이때 시선은 환자의 가슴을 보며 가슴이 부풀어 오르는 지를 확인 합니다. 

- 구조자가 인공호흡을 모르거나 능숙하지 않은 경우에는 인공호흡을 제외하고 지속적으로 가슴압박만 시행하도록 합니다.

 

◈ 마지막!!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의 반복"

- 가슴압박 30회와 인공2회를 119구급대원이 도착할때까지 반복합니다.

- 구조자가 두명인 경우 한명은 가슴압박 한명은 인공호흡으로 역할을 분담하고 5주기(매 2분)마다 교대하며 실시 합니다.

- 흉부압박 중단 시간이 10초를 넘지 않도록 주의 합니다.

 

 

드디어! 위에 배웠던 내용을 기억하며 심폐소생술을 노래로 다시한번 복습해볼까요~

 다같이 따라해 보아요~

 

 

 

 

출처 : 소방방재청

원본글 : http://www.nema.go.kr/nema_cms_iba/show_nema/show_contents.jsp?check_the_num=682&check_the_code=0&check_up_num=58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