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 산업통상자원부 기술표준원은 소비자·사회복지분야 유관 단체들이 함께 참여하는  「국민행복 표준화 추진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번에 추진하는 40개 표준과에는 기존 생활표준 범위를 확대하여, 편안한 사회(국민불편 해소), 함께하는 사회(사회적 약자 배려), 퓽요로운 사회(삶의질 향상) 등 3대 분야를 중심으로 선정하였는데요~ 구체적인 과제내용 함께 알아보실까요?

 

 

 

 

 

⊙ 국민행복표준 3대 분야 40개 과제

 

 

① 편안안 사회(13개) 

층간소음방지소재 품질기준, 선풍기 단계별 바람세기 성능기준

진공청소기 소음 최소화 기준, 세탁기 소음 최소화 기준

엘리베이터/에스컬레이터 승차감 기준, 차량용 네비게이션 안전 요구사항

자동차용 블랙박스 품질기준, 노트북 충전기 호환 기준

바이오인식 응용서비스 요구사항, 레인지후드소음 최소화 기준

에너지절감 건축단열소재 기준, 건물유리 및 창호 내풍압 성능기준

네온사인 적정 조도 기준

 

 

 

 

 

 

② 함께하는 사회(13개)

전동휠체어 배터리 호환 기준, 시각장애인용 디지털도서 요구사항

초보 및 고령자 운전자 차량표시마크, 가전제품의 장애인 접근성 요구사항

어린이 놀이기구 안전 요구사항, 식기용 유리 유해물질 기준

공공안내 및 안전그림 표시, 상조회 서비스 기준

공공장소 정보안내 서비스 기준, 노약자·장애인용 화장실 비상벨 위치 기준

노약자·장애인용 전동휠체어 성능기준, 노인복지관서비스 기준

작업장, 공공구역의 안전색상 및 안전표시

 

 

 

 

 

 

 

 

③ 풍요로운 사회(14개)

의료복지 정보서비스 기준, 음식점 밥 한 공기 적정용량 기준

한국인 인체치수를 고려한 의류치수 기준, 영화상영서비스 기준

자동차보험서비스 기준, 스키장서비스 기준

상해보험서비스 기준, 상해보험서비스 기준

기능성 의류(발열, 땀흡수 등) 품질기준, 관광 안내 서비스 기준

통역·번역서비스 기준, 겨울철 다운의류 품질기준

자동차정비서비스 기준, 자동차폐차서비스 기준

중고자동차매매서비스 기준

 

 

 

 

 이상으로 선정된 국민행복 표준과제는 소비자, 기업 등 이해당사자간 합의를 도출하여 신속히 하며,  국민수요 신규 과제의 지속적인 발굴을 위해 기존 국민제안 사이트 개편, SNS 연계 등 온라인 접수채널을 확대하고, 현장중심의 계층별(주부, 대학생 등) 공모전 및 유관단체 애로민원과 연계하는 등 국민 개개인의 참여와 소통 강화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정부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국민과의 소통강화 및 부처협업 활성화를 통해 국민행복 표준과제를 지속 발굴하고 중점 추진함으로써, 국민개개인 모두가 행복한 사회기반 조성에 기여할 이라고 하니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려요 ~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원본글: http://www.motie.go.kr/motie/news/coverage/bodoView.jsp?seq=78070&pageNo=1&srchType=1&srchWord=표준&pCtx=1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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