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겁게 여름휴가를 보냈는데 휴가 후가 더 피곤하다?! 피로가 풀리지 않고 피로감과 무기력, 불면증 등의 증상이 동반되면서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힘들게 만드는 ‘바캉스 증후군!!' 바캉스 증후군은 대개 여름 휴가철인 8월  휴가 이후 많이 호소하는데요. 쉬는 동안  평소의 생활리듬이 바뀌고 장시간 이동이나 해외여행 후 시차적응 문제, 물놀이 감염 등이 주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휴가 후에도 건강한 일상을 보내기 위한 바캉스 증후군별 관리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바캉스 증후군별 관리방법

 

불규칙한 생활 또는 해외여행으로 인한 ‘불면증’

휴가기간에 밤낮이 바뀌거나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등 불규칙한 생활을 하면 휴가 복귀 후 ‘불면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휴가 중에도 평상시 생활리듬을 잘 유지하고, 되도록 휴가일정을 무리하게 세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휴가 마지막 날 아무 일정 없이 쉬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수면리듬을 되찾기 위해 저녁에는 가벼운 산책과 찬물 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샤워합니다.

해외여행으로 인해 시차적응이 잘되지 않을 경우 집중력이 떨어지고 피로가 쌓여 수면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휴가 후 1주일 정도 음주나 야근을 피하고 하루 7~8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식사 후 10~20분 정도 짧은 낮잠을 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숙면이 어려울 때 멜라토닌 성분이 풍부한 바나나, 토마토, 땅콩, 호두, 우유, 두부 등과 같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물놀이 후유증 ‘외이도염’

휴가철인 8월에 특히 급증하는 외이도염은 여름철 습한 기후와 물놀이 증가에 따라 외이도에 세균감염이 되면서 많이 발생합니다. 귀에 통증이나 가려움증, 청력감소, 이충만감(귀에 뭔가 가득 차 있는 느낌)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항생제 투여 등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물놀이 시 귀마개를 사용하고, 물놀이 후에도 잘 건조해줍니다. 귀에 물이 들어갔다고 무리하게 면봉이나 귀이개를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귀에 염증이 생겼다면 병원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물놀이 후 빈번한 ‘눈병’

물놀이 후 빈번한 눈병은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손 씻기와 같은 청결한 관리는 물론 타인에게 옮기지 않도록 개인위생관리를 철저히 합니다.
눈곱이 많이 끼고 가렵고 따가운 증상나타나는 ‘유행성 각결막염’ 눈의 이물감, 충혈, 전신 발열 증세가 나타나는 ‘급성 출혈성 결막염(아폴로 눈병)’의심되는 경우 전문의의 치료받도록 합니다.

 

장렬히 전사한 피부, ‘피부화상’
 

피부화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햇빛 노출을 피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가 빨갛게 익었다면 얼음찜질이나 오이 마사지로 진정시켜주고 증상이 심해 피부감염이 우려되는 경우 병원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휴가 후유증 예방방법

- 최소 마지막 날에는 집에서 휴식을 하도록 일정을 잡습니다.
- 평소 기상 시간을 지킵니다.
- 일찍 잠자리에 들어 충분한 수면으로 피로를 풀어줍니다.
- 낮에 너무 피곤하면 10~20분 정도 낮잠을 잡니다.
- 일주일 정도는 술자리 등과 같은 무리한 일정은 피합니다.
- 음악감상이나 가족과 함께 쉬면서 완충 시간을 가집니다.
- 산책, 달리기, 스트레칭 등 가벼운 운동을 합니다.
- 식사는 일정한 시간에 합니다.
- 출근 복장과 물품을 미리 챙겨 놓습니다.
- 비타민과 육류를 섭취합니다.

바캉스 증후군은 관리를 잘하면 대개 2~3일 내로 극복됩니다. 하지만 휴가 후 2주 정도가 지나도 신체이상 증세가 나타나면 전문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하이닥

원본글 : http://www.hidoc.co.kr/WellBingLife/WellBingLife01.aspx?Mode=View&ModuleID=301&srno=24814

 

 

지금까지 바캉스 증후군별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휴가 후유증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민원이 있으시거나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110번(채팅상담, 트위터, 페이스북)으로

문의해주세요~오케이2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110번이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어요!!!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