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 누구나 한 번은 겪게 되는 이사.사망과 관련된 복작합 생활민원을 여러 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한 곳에 모아 안내. 처리하는 생활민원 패키지 서비스를 오는 10월 18일부터 민원24에서 개시합니다.  오늘은 민원 패키지 서비스 그 첫 번째 이사에 관한 토탈 서비스에 대해 110번블로그에서 자세히 안내해드릴까 합니다.

 

 

 민원24 생활민원 패키지를 알아보기 전에 민원24에서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인지 먼저 알아볼까요?

 

민원24란?  국민 누구나 행정기관 방문없이 집·사무실 등 어디서든, 24시간 365일 인터넷으로 필요한 민원을 안내받고, 신청하고, 발급·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 그림으로 확인하는 민원24 시스템처리과정 ]

 

민원24 제공서비스 ]

 

[ 인터넷 민원발급절차 ]

 

[ 민원24의 주요성과 ]

민원24 서비스 개시(2002년)이후 경제적 효과를 환산하면 시간비용 및 교통비 등 연간 1조 5천억원 이상의 경제·사회적 비용이 절감된 것으로 조사되었고, 교통이용 및 종이사용의 감소로 약 2만 2천톤의 탄소배출량 절감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1,000만 국민이 이용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온라인 정부민원 포털사이트로서, 2011년 『UN 공공행정상(PSA:Public Service Awards)』우수상 수상, 국무총리실 규제개혁 성과 중 “국민이 뽑은 BEST10" 1위에 선정되었으며, 2012년에는 안전행정부 대표우수정책 중 국민이 선정한 최우수 정책으로 선정되었고, 매년 실시하는 만족도 조사 결과 또한 높은 점수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민원 패키지 서비스란 무엇이며, 언제부터 이용가능한가요?

 

 

민원 24에서 새롭게 개편된 서비스로 이사나 사망 등과 같은 생활에 일어날수 있고  여러기관을 방문해야하는 복잡한 민원들을 온라인으로 안내,처리 및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18일부터 개시되었고, 현재는 이사와 사망에 관한 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지만 추후 부동산, 취업, 자동차 등 지속적으로 확대 할 예정입니다.

 

 

 「이사민원」의 주요서비스는 무엇인가요? 

 

사례
집 주인으로부터 갑자기 이사가라는 통보를 받게 된 A씨, 어디로 이사를 가야할지, 이사업체, 아이들 전학, 주소변경 등 무엇부터 어디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정말 막막했습니다. 그러던 중 인터넷을 검색하다 우연히 「민원24」‘생활민원 패키지’ 서비스의 ‘이사’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이사와 관련된 필요한 정보가 상세하게 안내되어 주택가격, 이사업체 예약, 폐기물 신고를 하고 이사를 했습니다. 이사 후에는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전입신고를 했더니, 초등학교 배정, 자동차 이전, 국민연금, 건강보험 등의 주소지 변경이 자동으로 되었고, 카드‧보험회사 우편물도 주소이전 서비스로 신속하게 전부 바꿀 수 있었습니다. 갑작스러운 이사로 난감했던 A씨는 「민원24」의  생활민원 패키지 서비스 덕분에 쉽고 편리하게 이사를 끝냈습니다.

 

 

 [ 민원패키지 서비스의 이사민원 페이지 ]

 

이번에 제공하는 생활민원패키지 「이사민원」서비스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민원24 > 민원신청 > 민원패키지서비스” 에서 「이사 전 ⇒ 이사 ⇒ 이사 후」의 이사 단계별로 민원을 신청할 수 있으며, 국민에게 필요한 공공․민간의 유용한 서비스로 바로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이사 전 : 주택 가격확인, 등기부 열람, 실거래가 확인, 토지대장 열람,
              지방세 신고 등 집을 사거나 전․월세에 필요한 민원신청
이    사 : 전기․도시가스․수도 등 공과금 확인, 우체국 및 민간주소 변경
              서비스 등을 통한 각종 카드, 보험, 우편물의 주소변경 신청
이사 후 : 전입신고, 초등학교 배정신고, 주민등록표 열람 등

 

또한, 대한민국 정부포털( www.korea.go.kr )과 법제처의 생활법령정보( http://oneclick.law.go.kr/ )등 공공 및 민간의 유용한 서비스를 연계하여 국민이 필요한 각종 유용한 서비스를 더욱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 클릭시 이동될 대한민국 정부 포털 화면 ]

 

[ 클릭시 이동될 법제처의 생활법령정보 화면 ]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110번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오키

 

 

출처 : 안정행정부, 민원24

원본글 : http://www.mospa.go.kr/gpms/ns/mogaha/user/userlayout/bulletin/userBtView.action?userBtBean.ctxCd=1012&userBtBean.ctxType=21010002&userBtBean.bbsSeq=1024395 , http://www.minwon.go.kr/main?a=AA040PkgInfoViewApp&HighCtgCD=&CappBizCD=PG4CADM0001&pkg_in_gubun=02#minwon_start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