쏟아지는 잠을 쫓거나 피곤할 때, 시험 볼 때 등 흔히 찾게 되는 코카페인 음료!!

고카페인음료를 마시고 나면 웬지 호랑이 기운이 솟아 나는것만 같은 기분이 들죠? 하지만 많이 마시면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고카페인 음료에 대해 110번이 안내해 드릴께요~

 

 

 고카페인 음료란 ?

 

 

고카페인 음료는 카페인이 많이 들어 있는 고카페인 함유 식품에 해당됩니다. 

고카페인 함유 식품이란 카페인을 인위적으로 첨가하였거나 카페인을 함유한 원재료를 사용하여 제조ㆍ가공한 식품으로 카페인 함량이 ml당 0.15mg 이상 함유한 액체식품을 말합니다.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대부분의 에너지 음료는 카페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고카페인 음료에 해당됩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식품에는 카페인은 얼마나 들어있을까?

 

카페인은 커피, 녹차뿐 아니라 초콜릿, 콜라, 커피를 원재료로 사용한 빙과류 등 다양한 식품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어린이의 카페인 최대 일일섭취고량은 몸무게 1kg당 2.5mg으로 몸무게가 30kg인 어린이의 경우 카페인 최대 일일섭취권고량은 75mg입니다.

어린이는 고카페인 음료인 에너지 음료 한 캔만 마셔도 카페인 최대 일일섭취 권고량을 초과할 수 있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 카페인 최대 일일섭취권고량

표편집(단위 : mg)

 최대
일일섭취권고량

성인 

인산부 

50kg 청소년 

30kg 어린이 

400 

300 

125 

75 

 

 

 

 '고카페인 함유' 문구가 표시된 음료는 섭취에 주의 하세요!

 

「식품위생법 제10조」와「식품 등의 표시기준」에 따라 고카페인 함유 식품은 ‘고카페인 함유’ 문구와 ‘어린이, 임산, 카페인 민감자는 섭취에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의 문구 및 해당 제품의 총카페인 함량(mg)’ 표시되어 있습니다.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료는 상품의 주표시면을 보면 ‘고카페인 함유’ 문구를 확인할 수 있으니 제품 구입 시 참조해 주세요.

 

 

 

 고카페인 음료를 과잉 섭취하면 어떤 부작용이 있을까?

 

고카페인 음료 중 하나인 에너지 음료는 시험기간 중에 잠을 깨기 위해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과도한 고카페인 음료 섭취는 불면증, 신경과민,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은 카페인에 대한 민감도가 커 오히려 학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어요~


 

 학교 매점에서 고카페인 음료 판매가 금지됩니다!!

 

그간 학교 자판기 등에서 손쉽게 구입했던 고카페인 음료가 카페인의 무분별한 섭취를 조장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학교 매점 및 우수판매업소에서 고카페인 음료를 판매할 수 없도록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이 개정되었습니다.
따라서 2014년 1월 31일부터는 학교 매점 및 우수판매업소에서 고카페인 음료가 판매되지 않는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고카페인 음료 섭취 줄이기 실천해 보세요!

√  졸음이 오거나 목이 마를 때는 고카페인 음료 대신 ‘’을 마셔보세요.
√  시험기간에 무분별하게 섭취하는 행동은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  부득이하게 고카페인 음료를 마실때는 제품의 ‘카페인 함량’을 확인하고 최대 일일섭취권고량 이하로 마시도록 노력합시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110번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고고

 

출처 : 식품안전처

원본글 : http://blog.daum.net/kfdazzang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