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흰 우유에 대해서 제조과정과 우유 성분, FAQ에 대한 정보를 조금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유가 좋은 건 다들 알고 계시죠? 칼슘이 들어있어서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키성장에 도움이 준다는 것은 상식으로 알고 계실듯합니다. 이외에도 흰 우유의 효능은 무궁무진하답니다. 굿민도우미와 함께 우유에 대해서 알아보실까요~^^

 

우유의 첫 발견!

기원전 3천5백 년경의 것으로 인정되는 유프라테스(euphrates)계곡 근처Al' Ubaid에서 발견된 벽화이다. 1922년 대영박물관과 미국 펜실베니아대학 박물관의 연구진에 의해 발견된 이 벽화에는 외양간에 매어있는소, 젖을 짜는 사람모습, 젖을 걸러내어 그릇에 받는 모습 등이 새겨져 있습니다.

 우유란?


우유는 송아지의 유일한 먹이입니다. 송아지는 우유만으로 생명을 유지 하고 정상적인 성장을 할 수 있으므로 사람에게도 달걀과 더불어 영양적으로 거의 완전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유의 성분

1. 유당 : 포도당과 갈락토스가 결합된 2당류로 주로 에너지 공급원으로 작용한다.
2. 유지방 : 주로 에너지자원과 세포막의 구성 성분 이다.
3. 유단백질 : 우리 몸의 근육, 뼈 등을 구성하는 기본물질로 혈액 중에 함유되어 있는 약 20종류의 아미노산으로부터 만들어진다.
4. 무기질 : 칼슘, 인, 나트륨, 철분, 구리 등 체네에 분포되어 있는 미량원소를 말한다.

5. 비타민 : 사람이 체내에서 자체적으로 합성능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외부로 부터의 공급이 꼭 필요한 필수물질이다.
6. 효소 : 우유에는 40여종의 효소들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중에는 영양생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많이 있다.

 

 우유의 제조과정!

목장으로부터 운반된 우유는 계량 후 원료로서의 적합성을 검사합니다. 그 다음 불순물을 제거, 원유탱크에 저장하여 균질화시킵니다. 그 후 유해한 균을 사열한 후 최종 검사를 통해 우리의 가정까지 오게 됩니다.

① 계량, 수유검사

수유전에 5종류의 검사를 합니다. 목장으로부터 공장에 운반된 원유는 계량후, 우유의 원료로서 수유하여 좋은지 아닌지 외관, 온도, 성분, 세균수, 항생물질의 5항목의 검사를 행하고, 곧 탱크로리로부터 파이프를 연결하여 청결기에 운반되고, 5℃, 이하의 냉각저유시킵니다.

           ▼           

② 청정

보이지 않는 불순물을 제거합니다. 검사를 통과한 원유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볼순몰 등이 섞여 있습니다. 이것이 강력한 원심분리장치(청정기)나 여과기 등으로 연속해서 분해, 제거합니다.

  ▼                 

③ 저유

원유 탱크에 저장합니다. 원유의 온도 상승과 유지방구의 손상을 막기 위해 저유탱크에는 옥내용과 옥외용이 있습니다. 스텐레스제인 저유탱크의 내부는 단열재로 싸여져 있고, 그 내측에 탱크를 차갑게 하는 물이 흐르고, 원유는 늘 약 2℃로 차갑게 유지되면서 순환하고 있습니다. 
                                                                       ▼                    

④ 균질화

유지방구를 잘게 부수는 것을 말합니다. 원유중 유지 방구의 크기는 가지각 색으로 가만히 보존해 놓게 되면 유지방구가 표면에 뜨는 생크림층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때 원유에 강한 압력을 가해 균질화에서 입자를 가지런하고 작은 형태로 만들어 줍니다.

⑤ 가열살균, 냉각

유해한 균을 사멸시킵니다. 원유를 단시간 가열 살균해서 세균 등을 사멸시켜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살균 후 는 곧 5℃이하로 냉각합니다.

 ▼               

⑥ 충진

다양한 용기로 우유를 채웁니다. 살균처리하고 저유탱크에 저장된 우유는 우유팩에 담아서 곧바로 밀봉합니다. 그 후 우유팩 윗부분에 생산일자와 시간이 인쇄되면 우유가 완성됩니다. 그 사이에는 전혀 사람이 손이 닿지 않도록 작업이 진행됩니다.

⑦ 제품의 검사

출하전 최후검사입니다. 충전된 각각의 우유는 샘플을 채취해서 관승검사, 이화학검사, 미생물검사를 합니다. 용기에 담겨진 우유는 이 검사 결과를 거치지 않으면 공장으로부터 출하될 수 없습니다.

⑧ 냉장보존, 출하

출하합니다. 검사결과를 기다린 우유는 ℃이하의 냉장차내에서 보존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샘플링 검사에서 합격하면 공장으로부터 냉 장차로 다양한 장소로 출하됩니다.

 

 

 

?곗쑖?졼뀪??jpg

 

 

 우유쏭 같이 배워보실까요~?

씨스타가 촬영한 상큼한 우유쏭 같이 보실까요? 경쾌한 박자와 '우유 우유 마시면' 이라는 반복되는 가사로,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든 연령층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쏭입니다.^^ 또한, 우유를 마심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를 노출해 우유가 피부미용, 키 성장, 다이어트, 건강에 좋다는 점을 동영상으로 알려주고 있으니! 흥미가 당기나요~? 자 그럼 다 같이 따라해 봐요^~^!

씨스타의 우유쏭 가사!

우유 마시면 뽀뽀뽀~얀이
우유 마시면 키키키~다리
우유 우유 마시면 날씬날씬~날씬이
우유 우유 마시면 튼튼튼~튼튼~이

우유 마시면 뽀얗게 돼요!
우유 마시면 키가 커져요!
우유 우유 마시면 날씬날씬~날씬이
우유 우유 마시면 튼튼튼~튼튼~이

마시면 마실수록 대한민국이 건강해집니다.
우리 흰우유 세계수준의 1등급 우유
건강한 우유가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듭니다.

[제공] : 낙농자조금관리 위원회

 

 

 

 우유에 대한 궁금한 FAQ!

 

1. 우유는 당뇨병 환자에게 좋지 않다?

그렇지 않습니다. 우유 속의 당은 다른 당류보다 느리게 흡수되므로 혈당치의 곡선이 안정되게 유지되는데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는 우유를 하루에 500ml탈지분유 등 저칼로리 유제품을 이용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2. 속 쓰릴 때 우유를 마시면 좋다?

그렇지 않습니다. 우유가 위 벽에 일시적인 막을 형성 할 수는 있지만, 강력한 위액은 보호막을 금방 무용지물로 만들어 버립니다. 기대했던 위벽 보호의 효과는 그다지 없는 셈입니다.
 

3. 찬 우유가 따뜻한 우유보다 몸에 좋다?

그렇지 않습니다. 너무 찬 우유를 마시는 것은 위장에 자극을 주어 설사를 일으키기 쉬웁니다. 장이 약한 사람은 미지근한 우유, 혹은 따듯하게 데운 우유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딸기, 초코, 바나나 우유 등은 향만 첨가했을 뿐 흰 우유와 성분은 똑같다?

그렇지 않습니다. 가공유는 제조회사마다 원유 함량에 차이가 있기에, 흰 우유와는 성분상 차이가 있습니다.


5. 우유가 희게 보이는 이유는 단백질 때문이다?

그렇지 않습니다. 우유에는 지방질의 작은 알갱이가 있는데요, 이 알갱이들이 빛을 난반사시켜 우유가 희게 보입니다.

6. 우유는 장의 건강을 악화시켜 설사를 일으킨다?

그렇지 않습니다. 우유 속의 고급 단백질은 장을 건강하게 해주고 유산균의 정장작용에 의해 장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우유를 마신 후 설사를 일으키는 것은 유당 불내증에 의한 결과이지 장의 건강이 악화되어서 생기는 현상은 아닙니다.
 

7. 아이에게는 저지방 우유를 먹이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습니다. 우유에서 지방을 제거하거나 유지방 함량을 낮추면 각종 지용성 영양성분도 함께 제거될 뿐만 아니라 지용성비타민이 잘 흡수되지 않습니다. 또한 아기에게 저지방 우유를 먹이면 아기의 성장에 필요한 열량이 부족하게 되므로 다른 식품을 통해 열량을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8. 술 마시기 전에 우유를 마시면 속을 보호할 수 있다?

그렇지 않습니다. 술 마시기 전 우유를 마시는 것이 전혀 무의미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우유의 효과가 발휘되는 곳이 위가 아니라 간이라는 점이기에. 간은 알코의 독성을 분해하는 작용을 합니다. 여기에는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이 필요하며, 이런 성분이 부족하면 간의 알코올 분해작용이 더뎌지고, 자연히 더 취하게됩니다. 우유는 이런 영양분이 많기 때문에 간의 해독작용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우유는 또 강한 산성을 띄고 있는 위액을 어느 정도 중화시켜주기도 하며, 이렇게 되면 우리는 공복감을 덜 느끼게 되고, 그만큼 과음, 과식의 유혹을 덜 받을 수 있다. 결국 우유는 몸에 흡수된 알코올을 해독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폭주로 부터 위장을 직접적으로 보호해 주지는 못합니다. 
 

9. 우유는 고소할수록 영양이 높다?

그렇지 않습니다. 우유의 고소한 맛과 영영과는 무관합니다. 우유는 고온 장시간 살균시 단백질변성이 일어나는데 살균 온도와 시간에 따라 변성 정도가 틀려지고 이에 따라 고소한 맛의 정도가 달라지게 되어 있습니다.
 

10. 메이커에 따라 우유에 적당량의 물이 첨가된다?

그렇지 않습니다. 우유는 유통과정상 물이 들어갈 수 없습니다. 생유를 처리할 때 가공과정은 채취 후 살균과 지방질 분쇄뿐입니다. 또한 전문 검사기관이 있어서 철저한 품질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110번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오키

 

출처 : 낙농자조금관리위원회
원본글 : http://www.imilk.or.kr/milk/common/community/main.php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