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굿민도우미입니다! 오늘은「생명의 문 비상구」안전점검의 날 운영을 통해서 알려드릴건데요~ 소방방재청은 자율적인 안전관리를 통한 피난통로 환경개선 등 국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 운동 확산을 위하여 겨울철 기간중 「생명의 문 비상구」안전점검의 날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피난통로 확보의 중요성은 모두가 알고 있지만 지나치기 쉽습니다. 강조하고 또 강조 하는 이유는 그 만큼 중요하기 때문이겠죠? 그럼 굿민도우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고고씽

 

 

 비상구란?

※ 화재 등 비상시에 건물 또는 구조물의 내부로 부터 지상또는 피난층으로 피난할 수 있는 출입구를 말합니다.

 

 주요 위반행위 및 처분 기준이 있나요?

○ 비상구 폐쇄 등 장애물 적치시 : 200만원 이하 과태료 처분됩니다.

○ 비상구 패쇄 등 불법 행위에 해당하는 사항은
▶ 다중이용업소의 비상구 폐쇄ㆍ훼손하거나 장애물을 설치하여 피난에 지장을 주는 행위,
▶ 피난시설(복도, 계단, 출입구)을 폐쇄ㆍ훼손하거나 장애물을 설치하여 피난에 지장을 주는 행위,
▶ 방화 구획용 방화문(자동 방화셔터 포함)을 폐쇄ㆍ훼손하는 행위 등이 해당됩니다.

 

 

 

 생명의 문 비상구 안전점검의 날이란?

※ 생명의 문 비상구 안전점검의 날은 소방관서와 시․군․구 등 방자치단체와 시민단체가 합동으로 추진하는 안전캠페인으로서애물 방치․폐쇄 등 발생할 수 있는 위법행위에 대한 사전계도 활동과 관계자 안전교육을 병행 추진하는 것 입니다.

 

 운영기간 및 대상은?

※ 겨울철 기간인 금년 11월부터 익년 2월까지 매월 1회 이상 전국에서 일제히 실시할 예정이며, 캠페인시 소화기․소화전 사용 및 심폐소생술 익히기 체험장을 운영하여, 국민누구나 체험활동이 가능토록 할 것입니다.
연말연시ㆍ성탄절대비 다중이용업소(시설) 및 백화점 등 대형판매시설, 공연장, 터미널과 대형화재취약대상 등입니다.

※ 문의 : 소방제도와 소방위 이인중(02-2100-5336)

※ 일시/대상 : 4회(2013.11 ~ 2014. 2월) / 17:00 ~

 

2013.11.4(월)

2013.12.20(금)

2014.1.24(금)

2014.2.20(목)

11월 불조심 강조의달 연계

연말연시,성탄절대비 다중이용업소(시설)

명절대비 백화점 등 대형판매시설

연장, 터미널 및 대형화재취약대상

 

[활동사진]

다양한 참여를 통해 땀을 흘리면서 비상구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시는군요 엉엉

 

 

 「생명의 문 비상구」안전점검의 날 운영 캠페인 사례

[사례1]

밀양소방서는 지난 4일 겨울철 소방안전대책의 일환으로 ‘생명의 문! 비상구 안전점검의 날’을 운영해 피난통로 환경개선 및 다중이용시설의 자율안전관리 문화 확산 캠페인을 전개했습니다. 밀양역과 전통시장 등 5개 지역에서 진행된 이번 캠페인에는 소방공무원 30여명과 소방차량 7대가 동원돼 소방차량 가두방송과 함께 시민들에게 비상구 안전 스티커 및 홍보물을 배포하며 비상구 안전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홍보했으며, 특히,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나는 7일부터는 청소년들의 PC방, 노래방 등 다중이용업소 출입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돼 각종 업소에서는 화재시 피난통로인 복도와 계단에 물건을 쌓아두거나 장애물을 설치를 금할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사례2]

인천부평소방서에서 실시된 캠페인은 인천소방안전본부와 부평소방서가 합동으로 인천소방안전본부장님을 비롯해 소방공무원, 의용소방대, 부평역사, 지하상가 상인회 등 인원 140여명이 참여해 실시하였습니다. 또 부평역사와 인근 다중이용시설을 중심으로 어깨띠 착용 후 피켓을 활용한 가두 캠페인 실시, 다중이용시설 비상구 안전스티커 부착, 심폐소생술(CPR)체험장 운영 등의 활동으로 추진되었습니다.

[사례3]

구미소방서 지난 4일 오후 5시 구미산업단지 소방안전협의회 회원, 소방공무원, 의용소방대원 등 7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유동인구가 많은 구미역 및 원평 중앙시장 일원에서 생명의 문 비상구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을 전개했습니다. 이날 비상구 캠페인은 안전문화 확산 및 피난통로 환경개선을 위한 행사로 구미시민 및 다중이용시설 관계자에게 비상구 확보의 중요성과 안전관리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 주기 위한 ‘비상구는 생명의 문’ 홍보전단지를 배부하고, 상가들을 직접 방문해 ‘비상구 확인 안전스티커 및 포스터’를 부착하고, 장애물 방치와 폐쇄행위 등에 대한 계도와 안전교육을 하였습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110번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오키

 

출처 : 소방방재청

원본글 : http://www.nema.go.kr/nema_cms_iba/show_nema/board/board1/view.jsp?c_relation=25&check_the_num=135&check_the_code=1&check_up_num=110&cNo=441568&pageNo=1

 

.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