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청마의 해 갑오년에는 푸른 기운을 받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굿민이가 응원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잘 알고 계신가요? 왠지 역사?? 문화재??하면 어렵고 지루하게만 느껴지는게 사실입니다. 2013.12.26일부터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은, '국토포털'을 통해 우리나라 지명을 언제, 어디서, 누구나 손쉽게 접근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앱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시죠? 굿민이를 따라 오세요~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국토 포털이란?

 국토 포털은 국토정보의 모든것을 알려드리기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국토 포털에서는 국토에 대한 개요정보와 정책, 법령 자료 등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국토에 대한 의미에서부터 지형, 기후, 인구 그리고 역사적 공간변화 정보 들을 보실 수 있으며, 기본적인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국토 포털에서는 어떤 서비스가 제공되나요?

국토 포털에서는 전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토포털 홈페이지와 지도기반의 2D/3D 인문지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ㆍ 국토 포털 홈페이지

1. 지명기반의 통합검색 서비스
2. 국토정보의 개요 서비스
3. 교육관련 자료 서비스
4. 다양한 국토관련 자료 제공 서비스

 2D/3D 인문지도

1. 지명기반의 통합검색 서비스
2. 도로명, 지번, 건물/상호 기반의 주소검색 서비스
3. 지표/국가지도집 지표 통계 서비스
4. 각종 자연현상과 관련된 자연지도 서비스
5. 사용자 참여로 이루어지는 참여지도 서비스
6. 우리국토에서 발생하는 이슈정보를 지도기반으로 제공하는 이슈지도 서비스
7. 관심 콘텐츠를 재미나게 엮은 스톨리텔링 서비스
8. 서울특별시와 제주특별자치도의 대표 콘텐츠를 모아 서비스하는 테마지도서비스 등.

 

 

국토 포털 인터넷 이용방법  


[국토 포털 홈페이지] 

 


[지명 검색] 

지명검색! 지명을 기반으로 유래, 역사, 문화 등 지명에 대한 정보를 누구나 쉽고 재밌게 이해할 수 있도록 흥미로운 주제로 내용을 구성하고, 지명 분야에서는 처음으로 스토리텔링 기법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합니다. 또한, 100대 명산, 섬, 문화재, 장터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12개 주제를 선별, 사용자가 알아보기 쉽고 활용하기에 용이하도록 2D/3D지도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  [ 국토 포털 바로가기 ]

 

 지명관련 신규 콘텐츠 및 웹 서비스


 지명관련 신규 콘텐츠


[지명 스토리텔링]  


[주제 POI] 

 

지명관련 웹 서비스 


[사용자 참여지도] 


[이슈 지도]

 

 모바일 앱 서비스 (국토지명 앱)

스마트폰 기기로 편리하게 지명에 관한 역사와 정보를 알 수 있는 모바일 앱 서비스 '토지명 앱' , 국토지명 모바일 서비스는 사용자 위치 정보 및 지도를 중심으로 분류별 지명과 유래정보를 상세히 제공하며, 지명과 관련된 인문지리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바일 앱 서비스 검색 방법 

안드로이드 마켓 및 애플 앱스토어에서 '국토지명, 국토포털, 국토리지정보원' 등의 단어를 통해 검색하면, 국토리지정보원에서 제공하는 '국토지명'앱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아래의 웹사이트에 접속하여도 관련 사이트를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 서비스 바로가기

 구 분

 사이트 

 안드로이드

  바로가기

 애플(IOS)

  바로가기

 

 

▼ 모바일 앱 서비스 주요기능

 
[국토지명] 모바일 서비스

 
[나만의 지명정보]

 
[나만의 여행 이야기]


 

 국토 포털 자주묻는 질문! FAQ

FAQ. 초등학교 학생인데 국토 포털에서 어떤정보를 얻을 수 있나요?

 국토정보의 기본적인 내용을 편하게 접하고 그러한 국토기반의 스토리텔링을 읽어보면 쉽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국토 포털에서 제공하는 스토리텔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다양한 올레길 코스 정보
2. 먹거리를 활용한 지도
3. 유래에서 나온 다양한 지명
4. 역사적 사건에 의거한 스토리
5. 현재 문화에서 알수 있는 정보 등
※ 27가지의 스토리텔링을 읽고 우리나라 국토에 대한 애정을 키워보세요!

 

FAQ. 중고생들이 활용할 수 있는 정보들은 무엇이 있나요?

우리나라 국토에 대한 정보는 다양하게 존재하고 우리 주변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그중 국토포털에서는 유익한 정보들로 제공을 하고 있죠. 중고생 학생여러분들은 좀더 전문적인 정보들을 습득하시길 바라실텐데요. 국토포털 메뉴중 국토교육 메뉴에 접속하시면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리교과와 토지박물과의 국토강좌, 국토기반의 흥미로운 스토리텔링 정보, 중고생을 위한 우리국토 교과서 등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국토 교과서는 E-Book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모르는 용어들이 있을경우 자료실에 용어사전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FAQ. 전문적인 내용들도 국토포털에서 제공하고 있나요?

 국토포털의 모든 서비스는 다양한 전문가와 관련기관들의 협조로 이루어진 정보입니다. 구현된 모든 서비스는 전문적인 내용을 기반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국토 및 측량 용어사전과 지명사전 OpenAPI 등을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토현황 자료와 서적간행물등을 제공하여 보다 전문적인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문적 기틀에서 통합검색을 통해 지명, 인문정보, 지리지, 이미지등 다양한 검색결과를 얻을수 있으며 지속적인 데이터 품질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토포털은 제공 데이터 확대 및 품질 확보를 위해 항상 노력고 있으니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FAQ. 국토포털 인문지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나요?

 정보의 바다에 살고 있는 많은 분들께서 국토포털의 서비스를 활용하실 경우 꼭 출처를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전문적인 자료를 원하시는 경우는 국토지리정보원에 문의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 국토지리정보원 문의처

1. 전화 : 031.210.2600
2. 팩스 : 031.210.2600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110번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오키

 

출처 : 국토교통부, 국토포털

원본글 :  http://www.mltm.go.kr/USR/NEWS/m_71/dtl.jsp?id=95073307  , http://www.land.go.kr/portal/UserInfo/UserInfoListInqireView.do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