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설날도 지났으니, 아이들에게는 새 학기가 밝아 입학을 준비할 시기입니다. 혹시, 자녀 중 초등학교에 입학하시는 자녀가 있나요? 올해부터 만 12살 이하 어린이 국가예방접종이 무료로 해드리는데요~ 취학하는 어린이들은 모두 예방접종 4가지를 꼭 완료해야 합니다. 만 6~7살 어린이들은 영유아 때 받은 예방접종의 면역력이 점차 떨어지는 시기라서 감염병에 취약하다고 합니다. 3월 입학 전까지 예방접종을 미리미리 접종해주세요~^*^!!

 

 

 

 취학할 때 확인하는 접종

DTaP(5차), 폴리오(4차), MMR(2차), 일본뇌염(사백신 4차 또는 생백신 2차)입니다. 입학일로부터 3개월 동안 이 4종 예방접종 완료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① 인터넷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http://nip.cdc.go.kr)에 회원가입하고, 자녀를 등록합니다.
    ·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우리아이 예방접종관리’→[아기정보 등록]


② 등록된 자녀의 접종내역을 다음의 방법으로 확인합니다.  
ㆍ 인터넷 ‘예방접종도우미’→‘우리아이 예방접종관리’→[예방접종 내역조회]
모바일 ‘예방접종도우미’ 앱→[우리아기 아기수첩]
인터넷 ‘민원24’(http://www.minwon.go.kr) →[예방접종증명서]- 무료로 발급하여 확인
※ 보호자가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에 직접 입력한 사항은 전산등록 자료로 인정되지 않으며, 학교에서 확인이 되지 않아요!! 이 경우, 접종받았던 의료기관에 전산등록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③ 빠진 접종이 있을 경우 입학 전까지 접종을 완료하고,


④ 접종을 완료했지만 전산등록이 누락된 경우는 접종받았던 의료기관에 전산등록을 요청하면 됩니다!
※‘예방접종 금기자’나 ‘의료기관에서 전산등록이 불가한 경우’ 등 부득이한 경우엔 의료기관에서 <취학아동 예방접종증명서>를 발급받아 입학 시 학교에 제출하면 됩니다.

 

 취학아동 예방접종증명서 제출 대상



▲ 취학아동 보호자의 예방접종 완료현황 확인 절차

① 예방접종 금기자
- 백신 성분에 대해서 또는 이전 백신 접종 후에 심한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이 발생했던 경우
- 백일해 백신 투여 7일 이내에 다른 이유가 밝혀지지 않은 뇌증이 발생했던 경우
- 면역결핍자 또는 면역억제제 사용자
② 의료기관에서 전산등록이 불가한 경우
③ DTaP 접종이 지연되어 만 7세 이후 Td 백신으로 접종한 경우
④ 추가접종 생략자 중 지연접종 내역이 전산등록 되어 있지 않은 경우

 

 

 

 예방접종 완료여부 확인

인터넷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 모바일 예방접종도우미 앱, 인터넷 민원24, 예방접종을 받은 의료기관 또는 보건소 

위의 의료기관 찾기에서 료 예방접종 기관을 검색후 접종하시면 됩니다.
또한,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발생시 신고하실 수도 있습니다.


 

위의 예방접종 내역조회가 가능하며, 어떠한
 
예방접종을 맞았는지 알고 싶으시다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예방접종 도우미 바로가기 = [https://nip.cdc.go.kr/irgd/index.html]

예방접종 도우미 앱 바로가기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go.cdc.nip.android]


 

 


 

 취학아동 예방접종 Q&A

[접종기관이 폐업 한 경우]

Q. 아기수첩에는 접종내역이 기록되어 있는데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에서 조회가 되지 않고 접종했던 의료기관은 폐업상태 입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폐업한 의료기관 소재지 보건소에 이관된 진료기록부가 있는지 확인하거나(의료법 의거 이관 및 개인소장), 접종기록이 표기된 예방접종 수첩으로 보건소에 전산등록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 취학아동 예방접종 확인대상 접종(4종)에 한해서, 의료기관 폐업이 확인되고 예방접종수첩에 접종일자, 접종기관, 접종기관 날인(도장 또는 서명)이 있는 경우에만 전산등록이 가능합니다.




[만 4~6세 추가 접종 생략 대상자]

Q. 어떤 경우 만 4~6세 추가 접종을 생략하나요?

A. 예방접종이 지연돼서 만 4~6세 이전에 완료 했어야 하는 예방접종을 만 4~6세에 접종한 경우입니다. 즉, DTaP 4차, 폴리오 3차, 일본뇌염 사백신 3차를 만 4세 이후 접종했다면 만 4~6세에 접종하는 DTaP 5차, 폴리오 4차, 일본뇌염 사백신 4차 접종을 생략합니다.
※ 지연접종(DTaP 4차, 폴리오 3차, 일본뇌염 사백신 3차를 만 4세 이후 접종) 내역이 전산등록 되어 있지 않다면 접종<취학아동 예방접종증명서>를 발급받아 학교에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DTaP-IPV 콤보백신 접종] 

Q. DTaP 5차, 폴리오 4차가 아닌 DTaP-IPV 혼합백신으로 접종했거든요. 이 경우에도 확인사업 대상 예방접종을 완료한 것으로 인정되나요?

A. 네. 이전 접종을 모두 완료하고 만 4~6세에 DTaP-IPV 혼합백신으로 접종해서 ‘DTaP-IPV 추가’ 접종내역이 확인되면 DTaP 5차, 폴리오(IPV) 4차 접종을 완료한 것으로 인정됩니다!


 

[DTaP 접종을 완료하지 못한 만 7세 이상 아동]

Q. 만 4~6세 시기에 맞는 DTaP 5차 접종을 완료하지 못했는데, 아이가 만 7세가 넘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DTaP 백신 접종은 만 7세 미만에서만 실시하므로, DTaP 대신 Td 백신으로 접종합니다. 이 경우 DTaP 5차 접종 제외 대상자에 해당된다는 점 기억하세요~
※ 학교에서는 Td의 접종내역이 확인이 되지 않으므로, DTaP 대신 Td로 접종한 아동은 학교에 DTaP 5차 제외 사유가 표기된 <취학아동 예방접받았던 의료기관에 전산등록을 요청하거나, 생략된 접종의 접종 제외 사유가 표기된 증명서>를 제출해야 해요~!


 

[외국에서 접종한 경우]

Q. 외국에서 접종했는데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에서는 접종내역이 확인이 안 되요. 접종기록을 어떻게 전산등록하나요?

A. 외국에서 접종한 경우에는 접종받았던 외국 의료기관에 <예방접종증명서>를 발급(팩스 또는 이메일 등을 이용) 요청하신 후에, 국내 보건소에 전산등록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110번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오키

 

출처 : 보건복지부

원본글 : http://www.mw.go.kr/front_new/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page=1&CONT_SEQ=296606&SEARCHKEY=TITLE&SEARCHVALUE==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