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약초 ‘복합물’ 기억력 개선에 효과

   농촌진흥청은 인삼과 약용작물인 원지, 석창포 추출물에 인삼사포닌 Rg2, F2를 첨가해 만든 인삼복합물이 기억력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인삼사포닌 중 Rg2는 중추신경의 기능을 촉진

 ◈ 인삼사포닌 F2는 치매개선 효과

 ◈ 원지는 기억력 감퇴를 회복시켜 퇴행성 뇌질환 치료

 ◈ 원지사포닌은 알츠하이머치료제로 사용

 ◈ 석창포는 기억력 향상 및 치매예방에 사용하고 진정작용으로 몸과 마음을 안정

 

위의 복합물을 투여한 실험동물의 행동반응을 측정한 결과 수동 회피 반응과 수중 미로 테스트 반응에서 인지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는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실험결과 하나

수동 회피 반응에서 인삼복합물(300mg/kg)을 투여한 그룹은 치매치료제인 타크린을 투여한 그룹보다 잠재시간이 더 길어졌으며 정상그룹의 16.3초와 거의 같은 15.8초로서 인삼복합물의 인지기능 효과정상그룹에 가까운 97 %의 효과를 나타냈다.

 

 

실험결과 둘

수중미로 테스트쥐들에게 목적지를 가르쳐주고 그 목적지를 빨리 찾아가는 시간을 측정하는 방법인데, 인삼복합물을 투여한 그룹(8초)은 투여하지 않은 그룹(13초)보다 현저히 빨라 공간 지각 능력이 우수함을 알 수 있었다.

 

 

실험결과 셋

동물실험에서 뇌의 아세틸콜린 농도를 측정한 결과 인삼복합물을 투여한 그룹은 인삼복합물을 투여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32.3 %가 증가해 기억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 인삼특작이용팀 김영옥 박사는 “이번 연구결과는 인삼과 약초의 조합을 통해서 기억력을 개선하고자한 조상들의 지혜가 현대의 과학적 연구로 입증된 것으로 금후 인삼, 약용작물의 수요확대는 물론 기능성 식품 또는 천연물 의약품의 새로운 소재로서 개발돼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기여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인삼특작이용팀 043-871-5585>

 

 

 

[자료출처 : 공감코리아]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