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안전정보- 시각장애인도 읽고 들을 수 있어요

 

약을 먹기 전 이 약이 안전한지, 어떻게 섭취하는지 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제대로 알고 먹어야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일반인들은 약에 대한 설명서를 보고 분별 할 수 있지만 앞을 보지 못하는 시각장애인들의 경우 정보를 파악하기 어려운 면이 있었는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시각장애인에게 정확한 의약품 정보를 제공하여 의약품 오·남용을 방지하고, 장애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시강장애인이 읽고 들을 수 있는 점자와 음성출력코드가 삽입된 ‘의약품 안전사용정보집(III)을 발간하였는데요~자세한 내용 확인해봐요!!

 

 

 

 

 

 의약품 안전사용정보집(III)의 주요 내용

이번 정보집에는 금연보조제, 수면보조제, 잇몸질환치료제, 화상치료제 등 총 7종의 일반의약품에 대한 ▲안전사용 ▲이상반응 ▲의약품 사용 시 주의해야할 사항 등의 정보가 담겨 있으며, 텍스트 정보를 암호화하여 압축한 2차원 코드형태의 이미지로 변환출력기를 사용해 자연인의 음성으로 정보를 변환하여 들을 수 있는 음성출력코드를 활용했습니다.

 

 

 

음성변환출력코드 설명

○ 용어설명

- 음성변환출력코드: 텍스트 정보를 암호화하여 압축한 2차원 바코드형태의 이미지

- 인쇄물음성변환출력기: 음성변환출력코드를 캡처하여 자연인의 음성으로 변환하여 들려주는 기기

 

○ ‘인쇄물음성변환출력기’를 점자책 우측 상단에 위치한 ‘음성변환출력코드’ 위에올려 이미지를 캡처하면, 자연인의 음성으로 변환하여 시각장애인들에게 내용을 들려주게 된다.

 

‘인쇄물음성변환출력기’는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등에서 무상임대, 구매보조 또는 무상교부 등의 다양한 형태로 지원하고 있어 많은 시각장애인들이 사용하고 있다.

 

○ 또한 앱스토어 및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음성변환용코드를 인식하여 저장된 내용스마트폰 화면에 출력 및 음성변환이 가능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도 배포되고 있다.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원본글] http://blog.daum.net/kfdazzang/2832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