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덥고 습한 여름철에 항상 찾아오는 불청객 초파리!!!

왜 여름철만 되면 초파리가 모여드는 걸까요? 도대체 어디에서 생기는 걸까요?

 대표적인 이유는 과일껍질과 음식물 찌꺼기 때문에 생기는데요,

가족수가 많으면 음식물 쓰레기 봉투를 매일 매일 버릴 수 있겠지만, 소가족일경우에는 매일 음식물쓰레기를 버리기가 힘들어 음식물수거통에 보관했다가 봉투가 꽉 차야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집도 2인 가족이라 음식물 쓰레기 봉투를 매일 버리지 못해서 여름철만 되면 골칫덩이예요.

귀찮아도 음식물 쓰레기 봉투는 입구를 꽉 묶어서 보관하시면 조금 도움이 됩니다.

씽크대 개수대 쪽에도 보면 자주 비워도 사이사이에 끼어있는 음식물까지 매일 분리해서 청소하기에도 참 번거롭습니다.

이럴 땐 팔팔 끓인 물을 하루에 한번 정도 부어주시면 초파리 알이 뜨거운 물 때문에 부화를 못해 줄어든다고 합니다.

 

 

 또 하나는 외부에서 유입되는 경우인데요~ 식물의 잎에 유충이 파고들어 가거나 포도나 바나나 처럼 꼭지가 있는 과일에서는 꼭지에 유충이 있다가 실온상태에서 과일이 더 익거나 물러지면 초파리가 되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냉장보관을 할 경우에는 초파리 알이 과일껍질 틈 사이에 있더라도 부화가 안되지만, 상온에 보관하는 경우에는 껍질이나 꼭지의 미세한 틈 사이에 있다가 부화가 되니 가급적이면 냉장보관을 하시거나 상온보관을 해야 할 경우에는 비닐로 밀봉을 해놓고 보관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초파리를 퇴치하는 방법은 초파리가 좋아하는 맥주를 컵에 따른 후 커피컵 구멍에 빨대를 꽂차서 초파리가 들어갈 함정 구멍을 만들어 주면 초파리 덫이 완성됩니다.

 

 

 

자~ 초파리와 더불어 여름철 불청객 모기가 빠질 수 없죠?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친환경 모기를 물치는 법! 알아보겠습니다.

ㅇ 집 주변의 빗물받이, 빈 용기 등에 담긴 고인 물 치우기

ㅇ 주거시설의 방충망 설치 및 관리 철저

ㅇ 외부와 연결된 배수관이나 환기통에 방충망 설치

ㅇ 모기의 활동이 왕성한 새벽이나 저녁 시간에는 외출을 삼가고 외출 시에는 긴 옷을 입어 피부 노출을 최소화

ㅇ 모기를 유인하는 검은색 옷이나 향수는 삼가

ㅇ 정화조 뚜껑 밀폐, 몸 청결하게 자주 씻기

ㅇ 천연 아로마 향초 피우기(시토로넬라, 제라늄, 라벤더 등

ㅇ 계피가루 활용하기(방향주머니에 넣어 걸어두기)

ㅇ 말린 오렌지나 레몬껍질 태우기

ㅇ 선풍기 등 Fan을 이용해 모기 쫓기

ㅇ 모기기피식물 기르기(구문초, 라벤더, 제라늄 등)

 

그럼 지금부터 친환경 모기덫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ㅇ 틈새로 모기가 달아나지 않게 겹친 부분을 스카치테이프나 절전테이프로 막아주시면 됩니다~

ㅇ 설탕물은 반드시 뜨거운 물로 설탕을 녹이신 후에 차갑게 식히셔서 효소(이스트)를 넣으셔야 합니다~

 

[출처] 저탄소 녹색성장박람회

[원본글] https://www.facebook.com/kecoexpo#!/photo.php?fbid=604809402865375&set=a.182067615139558.45160.181096691903317&type=1&theater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