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정지로 쓰러진 사람들 중 다수가 제때 심폐소생술을 받지 못해 사망 또는 영구 장애를 얻는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옆 사람이 "윽!" 하며 쓰러졌을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심장마비 환자를 소생시키려면? - 생존의 고리를 유지시켜주세요!!

 

 첫 번째 사슬 : 신속한 심정지 확인과 신고

발견 즉시 신속하게 심장 마비가 확실한지 확인하고 바로 119에 신고합니다!

 두 번째 사슬 : 신속한 심폐소생술

심정지 목격자가 신속하게 심폐소생술을 실시한다!

 세 번째 사슬 : 신속한 제세동

심정지 환자가 발생한 현장 주변에 비치되어 있는 자동제세동기 또는 구급차에 비치된 자동제세동기를 이용하여 현장에서 신속하게 처치합니다!

 네 번째 사슬 : 효과적 전문소생술

심정지 환자가 의료기관에 도착한 즉시 의료진은 전문 소생물을 시행한다!

 다섯 번째 사슬 : 심정지 후 통합치료

심정지 환자의 경우 회복 이후 다양한 합병증이 올 수도 있기 때문에 저체온 치료, 관상동맥중재술 등의 통합적인 중환자 치료를 필요로합니다.


 

 

심폐소생술의 방법을 몰라서 상황이 닥쳐도 못하시겠다고요?!~걱정하지마세요! 미리 연습하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심장마비 환자를 소생시키려면? 심폐소생술! 누구나 할 수 있다!

 

"윽!!" 하고 쓰러진 옆 사람. 이 사람의 목숨이 우리가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차분하게 심폐소생술을 시행하여 살릴 확률 43%. 

우왕좌왕 119에 신고 뒤 시행하지 않고 살릴 확률 21%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는 5단계~ 지금 배워봅시다!!


1. 심정지 확인

먼저 환자의 양쪽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 큰 목소리로 “여보세요, 괜찮으세요? 눈 떠 보세요.”라고 소리쳐보세요. 이 때 환자의 몸 움직임, 눈 깜박임, 대답 등으로 반응을 확인하고(심정지-무반응), 동시에 숨을 쉬는지 또는 비정상 호흡을 보이는지 관찰해야합니다. (심정지-무호흡 또는 비정상 호흡). 반응이 없더라도 움직임이 있거나 호흡을 하는 경우는 심정지가 아니므로 잘 확인해주세요.


2. 도움 및 119 신고 요청

환자의 반응이 없으면 즉시 큰 소리로 주변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주변에 있는 사람과 함께 2인 1조, 또는 3인 1조로 팀이 되어 심폐소생술을 빠르게 시행하거나, 주변에 자동제세동기가 비치되어 있다면 자동제세동기를 함께 요청하여 신속히 처치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여 빠르게 처치하면 환자가 회생할 확률도 증가하겠죠? 주변에 아무도 없는 경우에는 즉시 스스로 119에 신고해야합니다.


3. 가슴압박 30회 시행

먼저 환자의 가슴 중앙에 깍지 낀 두 손의 손바닥 뒤꿈치를 대고요. 손가락이 가슴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며, 양팔을 쭉 편 상태에서 체중을 실어서 환자의 몸과 수직이 되도록 가슴을 압박해주세요. 가슴압박은 성인에서 분당 100~120회의 속도와 가슴이 5-6 cm 깊이로 눌릴 정도로 강하고, 빠르게 압박하셔야 해요. 또한 ‘하나’, ‘둘’, ‘셋’, ---, ‘서른’하고 세어가면서 시행하며, 압박된 가슴은 완전히 이완되도록 해주세요.


4. 인공호흡 2회 시행

인공호흡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환자의 머리를 젖히고, 턱을 들어 올려서 환자의 기도를 개방시키는 일이 첫째입니다. 머리를 젖혔던 손의 엄지와 검지로 환자의 코를 잡아서 막고, 입을 크게 벌려 환자의 입을 완전히 막은 뒤에 가슴이 올라올 정도로 1초 동안 숨을 불어넣어주세요. 숨을 불어넣을 때에는 환자의 가슴이 부풀어 오르는지 눈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기도가 올바로 확보되지 않은 것이므로 꼭! 확인해주세요. 숨을 불어넣은 후에는 입을 떼고 코도 놓아주어서 공기가 배출되도록 주의해주세요.

만약에 인공호흡 방법을 모르거나, 꺼려지는 경우에는 인공호흡을 제외하고 지속적으로 가슴압박만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가슴압박 소생술).



 5.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의 반복

30회의 가슴압박과 2회의 인공호흡을 119 구급대원이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반복해서 시행해주세요. 이 때 절대로 쉬시면 안됩니다.

옆에 다른 구조자가 있는 경우에는 한 구조자는 가슴압박을 다른 구조자는 인공호흡을 맡아서 시행하며, 심폐소생술 5주기(30:2 가슴압박과 인공호흡 5회)를 시행한 뒤에 서로 역할을 교대해서 체력이 소모되는 걸 최소화해주세요.

이 일은 엄청 힘든 일이에요. 힘에 부치신다면 옆에 계신 사람과 교대로 시행하여, 속도와 압박의 강도 및  횟수가 줄어들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 회복자세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계속 반복하던 중에 환자가 소리를 내거나 움직이입니까?! 그렇다면 환자의 호흡도 회복되었는지 바로 확인해주세요. 호흡이 회복되었으면, 환자를 옆으로 돌려 눕혀 기도(숨길)가 막히는 것을 예방해야하고요. 그 후 계속 움직이고 호흡을 하는지 관찰해야합니다. 이 때 환자의 반응과 정상적인 호흡이 없어지면 심정지가 재발한 것이므로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즉시 다시 시작해주세요.


 

그림만으로는 완벽하게 따라하는 것이 힘드실 것 같아요~ 그래서 [심폐소생술 1탄] 때 보여드렸던 영상이있었는데요. 기억하시나요~?  노래로 배우는 CPR!! 다시 한 번 영상을 보시면서 배워보아요~


 

아직 실제로 해보지 않은 상태에서 하라고 하면 누구든 헤매는게 정상입니다. 그런 분들께 대한심폐소생협회에서 주관하는 심폐소생술 일반인 교육 과정을 추천해 드릴께요~

 ▶ 심폐소생술 일반인 교육 과정의 일정표 - 클릭!!


 

 

심폐소생술!  잘 배워보셨나요? 심정지 환자의 목숨은 의사, 119 구조대원가 아닌, 바로 옆에 있는 사람의 두 손에 달려있습니다.  절대 주저하지 마세요. 주저하는 동안 환자는 죽어가고 있으니까요.

당신도 할 수 있어요!! 심폐소생술!!


 

 

출처 : 소방방재청, 대한심폐소생술협회

원본글 : http://kacpr.org/main.php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