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불청객!! 열대야를 이기는 방법

폭염주의보가 발효되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여름철 불청객!! 열대야!!

열대야로 인해 잠 못드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열대야를 이기는 노하우에 대해 110블로그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열대야란 무엇일까요?

수면에 가장 좋은 온도는 18~20 인데요. 한여름 밤 최저기온이 25 이상일 때를 열대야라고 해요~

열대 저지대의 밤 기온과 비슷해 잠들기 어렵고 잠들더라도 자주 깨기 때문에 괴로워하는 분들이 많죠? 또한, 열대야 현상은 농촌보다 도시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데요~도시에는 교외지역보다 사람, 건물, 자동차, 공장이 많기 때문에 엄청난 인공 열이 발생하여, 자연히 주변보다 기온이 높아지는 열섬현상이 일어나고 이것이 도시 열대야를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열대야로 인한 불면증에 시달리면 어떻게 될까

 열대야로 인해 충분한 수면을 이루지 못하고 잠에서 자다 깨기를 반복하게 되면 낮시간의 활동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우선, 졸림증졸음운전으로 인해 사고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수면이 부족하면 일상생활 리듬이 깨지고 피로감이 심해지며, 작업능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는 짜증, 신경과민, 피로를 유발하고 잠에 대한 걱정으로 다음날 밤에도 잠을 이루지 못하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하는데요.이러한 굴레는 만성적 수면장애로 이어집니다.

만성적 수면장애는 우울증, 불안증 등 정신과 질환뿐만 아니라 심혈관계 질환도 가져오며, 수면부족이 스트레스로 작용해 혈압을 높이고 면역기능을 떨어뜨려 심혈관계에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수면장애센터 연구에 따르면, 수면시간이 5시간 미만인 사람은 6~7시간인 사람보다 고혈압 발병률이 1.5배 높으며,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 역시 높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열대야 어떻게 극복하죠??

 

1.  카페인, 알코올, 흡연을 피하자

 

 

커피, 홍차, 콜라 등과 같이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이나 흡연사람의 중추신경을 각성시켜 정신을 또렷하게 하고 잠들지 못하게 합니다. 특히 카페인은 작용하는 시간이 8~14시간 정도이므로 오후 무렵에 마시는 커피 한 잔도 밤의  숙면을 방해하는 요소가 됩니다.

또한 잠이 잘 오지 않을 때 가볍게 술 한 잔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술을 마시면 잠이 들 수는 있겠지만 목이 자주 마르고 화장실에 가고 싶어지게 되고, 알코올 농도가 떨어지면 잠에서 자주 깨게 되어 오히려 숙면을 방해합니다.

 

 

2. 자기 전 과식은 NO!!

 

 

잠자기 전에 과식을 하게 되면 위장운동이 활발해져 잠에 쉽게 들지 못하고 소화불량까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더 잠들기 어려워집니다. 또한 수분이 많은 과일을 먹으면 소변 때문에 잠을 깨우기 쉬우므로, 허기로 인해 잠이 오지 않는다면 두부, 계란, 바나나를 가볍게 먹는 것이 좋아요~ 진정 효과가 있는 따뜻한 우유 한 잔으로 공복감을 없애고 수면을 유도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랍니다!

 

 

 3.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기!!

 

 

여름에는 몸에 남아있는 열기를 식히고 땀을 씻어내느라 차가운 물로 샤워하시는 분들이 많죠?
찬물은 근육을 긴장시키고 떨어진 피부표면의 온도를 올리기 위해 체온을 다시 올라가게 하므로 좋지 않아요. 따라서  잠자기 전 10~20분 전에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답니다.

 

 4. 이른 저녁 가벼운 운동하기!!

이른 저녁에 운동을 가볍게 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체온이 서서히 내려가 숙면하기 좋은 상태가 됩니다만,
잠자기 2~3시간 전에 심한 운동을 하면 신체 각성 상태가 이어지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아요!! 잠들기 직전까지 무리한 운동을 하기보다 잠들기 3~4시간 전 산책, 조깅 등과 같은 가벼운 운동이 좋습니다.

 

 5. 자고 일어나는 시간을 지키자

열대야 때문에 밤잠을 설쳤다고 늦게 일어나거나 낮잠을 오랜 시간 자면 다시 잠들기 어려워지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따라서 낮잠이 필요한 경우는 20~30분 내로 자서 피로회복을 돕도록 하며,자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은 일정하게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숙면하기 좋은 환경 만들기!!

선풍기, 에어컨 등으로 온도를 낮추어 잠들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세요~그렇다고 밤새도록 선풍기, 에어컨을 켠다면 냉방병, 저체온증에 걸릴 수 있으므로 타이머를 지정해두거나 잠들기 전에 실내공기를 시원하게 하고 잠들기 직전에 선풍기, 에어컨을 끄고 자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또한 열대야로 인한 수면장애는 환경의 영향으로 발생하는 만큼 문제가 되는 요인을 억제하거나 좋은 수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좋아요.따라서 침실 소음도, 조명, 일정한 수면시간, 온도, 습도 등 수면에 적합한 수면위생을 지켜 최대한 방해 받지 말아야 합니다!

 

 

잘 실천해서 열대야를 이기는 건강한 여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 출처] 소방방재청 블로그

[ 원본글 ] http://blog.naver.com/nemablog?Redirect=Log&logNo=40163777533&from=postView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