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건강위협하는 일사병, 냉방병에 대처하려면??

여름철 폭염, 더위와 함께 찾아오는 일사병, 냉방병의 습격~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일사병이 뭐예요??

일사병은 일명 '더위 먹은 병' 이라고도 불리며, 더운 곳에서 열심히 운동을 하였거나 장시간 햇볕을 쬐면 일어나는 것으로, 높은 온도의 공기와 태양의 직사광선에 장시간 노출되어 몸이 체온을 조절하지 못해서 생깁니다. 그래서 신체는 수분을 잃게 되고  토할 것 같은 느낌과 어지러움, 경련, 심한 두통을 동반하고, 일시적으로 쓰러지는 등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일사병에 걸렸을 때 응급처치는 어떻게 하죠??

뜨거운 햇빛이 없는 그늘이 있는 시원한 장소로  환자를  눕힌 후 입은 옷을 느슨하게 해 편안한 상태로 만들어 주고, 채질을 해주거나 이온 음료 또는 물을 마시게 해 충분한 수분섭취를 해줍니다. ( 단, 의식이 없으면 입으로 아무 것도 섭취해서는 안되며 신속히 병원으로 후송해야 합니다. )

※ 일사병은 보통 시원한 곳에서 안정시키면 좋아지는 경우가 많으나, 주위가 덥고 의식이 없어졌다고 하여 다 일사병은 아니기 때문에 의식이 없는 환자는 의료기관에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사병을 예방하는 방법은??

  낮 12시~5시까지의 가장 더운 시간대에는 외출자제하기!                                                   

② 시원한 장소에서 휴식을 취합니다.
③  갈증을 느끼지 않아도 규칙적으로 스포츠음료나 과일 주스를 마셔 수분을 유지합니다.
④  커튼이나 천을 이용하여 집안으로 들어오는 햇빛을 최대한 차단합니다.
⑤  시원한 물로 목욕 또는 샤워를 하고, 하루 동안 여러 번 시원한 물로 얼굴과 목 뒷부분에 뿌립니다.
⑥  평상시대로 음식을 섭취하되 시원한 음식 특히 수분을 함유하고 있는 과일이나 샐러드 같이 소화하기 쉬운 음식을 섭취합니다.
⑦  헐렁하고 밝은 색깔의 면 옷을 입습니다.
⑧  독거노인, 아픈 사람 또는 폭염으로 인해 주변에 도움을 필요로 하는 연약한 사람들을 체크 하여 도움을 줍니다.
⑨  폭염 관련 건강영향 및 응급처치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방병이란??

냉방이 된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가 심하여 인체가 잘 적응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가벼운 감기, 몸살, 권태감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방병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지??

1. 가벼운 감기, 몸살, 권태감이 찾아옵니다. 계속해서 실내외 온도 차가 큰 곳에 노출되면 냉방병이 더 심해질수도 있다는 것을 우리 몸이 알려주는 신호이기도 하죠!!

2. 냉방병이 더 심해지기 시작하면 두통과 위장 장애, 소화 불량, 설사등의 증세가이 나타나요~

3. 이미 만성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 신체 면력역이 약해진 상태이므로 증상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만성 질병이 더 악화될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 생리가 불규칙해지거나 생리통이 심해지는 증상을 유발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방병, 어떻게 예방하나요??

1. 냉방병을 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실내 적정 온도 유지입니다. 전문가들이 권하는 여름철 건강 실내 냉방 온도는 26~28℃입니다. 이유는 실내외 온도 차가 5℃ 이상 나지 않아야 냉방병을 예방할 수 있는데,여름철 실외 온도가 보통 31~34℃에 이르기 때문이라고 해요~

2. 실내 온도를 조절하기 어렵다면 겉옷을 챙겨입어 체온을 유지하는 것도 좋은방법입니다.

3. 한여름엔 열대야 현상으로 밤에 잠을 못 이루는 분들이 참 많은데요.그렇다고 해서 늦은 시간까지 야외활동을 하는 등 신체적으로 무리를 하다보면, 히려 면역력이 약화되어 냉방병에 걸리기 쉬워지기때문에 적절한 수면과 체력 유지로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유의해주세요! 

 

 
지금까지 일사병과 냉방병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어떠셨나요?

별거아니라고 생각했지만 결코 가볍게 봐서는 안되겠죠?  생활에서 지킬 수 있는 예방법 꼭꼭!! 기억하셔서 여름철 일사병, 냉방병 사전에 예방하세요~

 

 

                                                                               [ 출처 ] 소방방재청 블로그
                                                    [ 원본글] http://blog.naver.com/nemablog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