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주위엔 생각보다 많은 동·식물이 함께 살고 있답니다.~그중에서도 하천은 그 많은 동·식물들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열린 학습공간인데요~! 무심코 지나치기만 했던 하천에 나와 같이 어떤 생물들이 생활하고 있는지 한번 살펴 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은 국립환경과학원에서 제공 하고 있는 "톡!톡! 수생태 정보"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톡!톡! 수생태 정보" 애플리케이션이란??

 

하천 건강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지원에 활용하기 위해 매년 주요하천의 수생태계 현황을 조사하는 수생태계 건강성 조사 및 평가의 2012년 구결과를 토대로 제작되었으며,전문가들이 사용할만한 전문 지식이지만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개발됐기 때문에 학생과 교사들이 수생태계 관련 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톡!톡! 수생태 정보" 애플리케이션 주요기능

 

수생태 건강성 조사방법 소개

메인 화면의 왼쪽버튼인 부착조류 조사방법 버튼을 누르면 부착조류, 저서성 대형 무척추동물, 어류의 조사방법을 소개하는 리스트 화면이 나온다.

<부착조류 조사방법>, <저서성 대형 무척추 동물 조사방법 >, <어류 조사방법>과 생물 평가지수 산정방법을 확인 할 수 있다.

 

 

◈ 행정구역과 수계를 통한 각 하천의 기본 정보 수질 현황

① 행정구역을 통해 중권역 단위로 정보접근 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② 우리나라의 시·도 리스트를 보여주며, 원하는 시·도를 선택합니다.

③ 시도에서 선택한 지역의 시/군/구 의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④ 시/군/구에서 선택한 지역의 중권역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⑤ ④에서 선택된 중권역의 기본정보를 보여줍니다.

 

 

 

 

가볼만한 곳 등 부가 정보 제공

 

① 자세히 버튼: 중권역에 대한 상세 정보 리스트를 보여주는 기능을 하는 버튼입니다.

해당 중권역의 유역면적, 수질현황, 가볼만한 곳, 부착조류, 저서성 대형 무척추동물, 어류, 식생, 서식수변환경의 정보를 선택하여 볼 수 있습니다.

* 각 중권역 기본 정보와 건강성 평가정보의 제목을 선택하여 상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 정보검색 기능을 이용한 수생태 사전 제공

 

 타이틀 바 검색 버튼 : 각 페이지의 검색 버튼을 누르면 중권역과 수생태의 관한 정보를 검색하는 화면으로 이동하는 버튼입니다.

카테고리 버튼 : 권역이나 수생태 사전을 선택 후 검색이 가능하며, 기본 설정은 권역으로 되어있습니다.

권역 버튼 : 검색 화면에서 권역 버튼을 선택후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해당 단어가 포함된 중권역 리스트가 표시 됩니다.

수생태 사전 버튼 : 검색 화면에서 수생태 사전 버튼을 선택후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해당 당어가 포함된 정보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수생태 사전에는 부착조류, 저서성 대형 무척추동물, 어류의 시식종도 같이 검색이 됩니다.

검색 버튼 : 검색할 단어를 임력 후 검색 버튼을 누르면 해당 단어가 포함된 리스트가 표시되며 표시된 리스트를 클릭하면 해당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출처 : 환경부

원본글 : http://me.go.kr/web/286/me/common/board/detail.do?boardId=notice_02&idx=184874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