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몇 년 만에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급증하면서 예전에는 핸드폰이 전화 기능으로만 쓰여 왔지만 이제는 문자, 인터넷뱅킹, 메일보내기 등등 다양한 기능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컴퓨터에만 있었던 해킹과 보안 문제가 스마트폰으로도 전가되어 해킹 피해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 이용자들의 주의가 요구되고 있는 요즈음, 한 민원인께서  110 정부민원안내콜센터로 다급하게 문의 내용을 말씀하셨습니다.

민원인의 아들은 군 복무 중이고 며느리는 아이를 낳아 키우고 있는데, 며느리가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이 해킹을 당해 피해를 입었다고 하셨다. 며느리 본인의 통장이 범죄에 이용되어 대포통장으로 둔갑해 사기의 피해자이면서도 가해자로 누명을 쓰게 되었다고 하셨다. 며느리 예금 통장에 들어 있는 월세 보증금을 위한 대출금을 찾아서 새 집주인에게 주어야만 이사를 갈 수 있는 형편인데, 금융거래정지가 되어 있어 며느리 명의 예금통장에 들어 있는 대출금을 찾을 수가 없다고 하셨다. 스마트폰 해킹으로 인한 지금 당장 금전 피해는 없지만 해결이 되지 않으면, 월세 계약금도 떼이고 길거리로 나앉게 될 처지에 놓이게 된다고 하셨습니다.

민원인께 전자금융거래법 제27조에 따라 경찰서에서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를 발급 받아 금융회사로 사기 피해자이면서도 가해자로 누명을 쓰게 된 사실을 소명하여 이의 신청하실 수 있음을 말씀드렸지만, 경찰서에서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는 발급 받았는데, 해당은행에서 신속하게 처리를 해 주지 않고 있다며 속상해 하셨습니다.  

민원인의 목소리를 통해 절박한 심정이 느껴졌고,  빨리 해결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금융감독원으로 전화 연결하여 내용을 전달하고 해결 방안에 대해 자문을 구한 후 우리은행 제도팀 직통 전화번호를 안내 받을 수 있었습니다.민원인께 우리은행 제도팀 직통 전화번호를 안내 해 드리면서 잘 해결되었으면 하는 간절한 제 마음도 함께 전달해 드렸습니다.

며칠 후 민원인께 전화를 드려 해결이 되었는지 조심스레 여쭈어 보았더니 민원인께서는 일이 잘 해결되어 며느리가 이사를 제 날짜에 갈 수 있게 되었다며, 기쁘고 감사하다고 거듭 말씀하셨습니다.  처음 통화를 했을 당시민원인의 절박한 목소리를 다시 듣지 않게 되어 마음이 놓였습니다.

스마트폰 이용자라면 누구나 당할 수 있는 해킹 피해!! 제대로 된 예방책을 알아두는 것이 1차적인 피해를 막는 방법이라것 잊지 마세요!!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110번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오키

'☎ 110 상담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숨겨진 사육장  (0) 2013.10.22
외국인 상담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  (0) 2013.10.18
전화 좀 받아 주세요!  (0) 2013.10.08
전학가고 싶어요!  (0) 2013.10.01
공든 탑은 무너지지 않아요.  (0) 2013.09.23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