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덜덜~~으흐흐 춥어추어~(><) 춥다고 방안에서 방콕여행만 즐기고 계시나요?
보드와 스키를 즐기는 매니아분들 또는 겨울 산행을을 즐기는 분들은 겨울이 반갑기만 하겠죠?
하지만, 스키장을 갈 때 준비물을 제대로 챙기지 않아 불편함을 겪거나 등산 시 안전수칙을 숙지하지 않아 위험한 경우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의 안전도우미~굿민이가 스키장에서 안전사고 예방과 겨울철 등산유의사항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스키장 갈 때 꼭 챙겨야 할 스키장 준비물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할께요!

스키장갈 때 챙겨야 할 스키장 준비물 - 고글

 

- 고글은 스키 탈 때 필수 아이템이에요. 고글이 단순히 멋을 내기 위해, 바람을 막기 위해서만 착용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고글은 자외선을 차단하기 위해 반드시 착용해야 한답니다. 사실 겨울에는 여름 못지않은 자외선 피해를 받을 수 있어요. 특히, 흰 눈에 반사되어 돌아오는 자외선의 양이 상당하다고 하네요. 오랜 시간 자외선에 노출되면 피부는 물론 눈에도 좋지 않으니 반드시 고글을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스키장갈 때 챙겨야 할 스키장 준비물 - 장갑



-
스키장에 갈 때는 반드시 방수가 잘 되는 스키 장갑을 착용하셔야 해요. 장갑은 렌탈샵에서도 렌탈을 해주지 않고 구입을 해야하는 품목이긴 하나 스키장에서 장갑을 구매하면 시중보다 비싼 가격에 구입해야 하니 미리미리 대형마트에서 구입하셔서 꼭꼭 준비하세요.  

 

 


스키장갈 때 챙겨야 할 스키장 준비물 - 여분의 양말


- 스키장에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놀고 있다 보면 발이 축축해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거에요. 스키장에서는 아무리 좋은 장비를 착용하고 있다 해도 양말이 젖기 십상입니다. 그렇다고 자칫 젖은 양말을 계속 신고 스키를 타다간 동상에 걸릴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여분의 양말 준비는 필수입니다.

 

 

스키장갈 때 챙겨야 할 스키장 준비물 - 마스크or반다나



시원한 바람을 맞는 게 좋다? 차가운 공기가 시원하고 신선한 것 같다?
오~ No!!!!! 피부를 상하게 하는 지름길이에요! 스키장에서는 내 피부를 보호해줄 마스크나 반다나를 꼭 착용하셔야 한답니다. 만약 마스크를 안 하고 슬로프를 한두 번 왔다갔다하면 금세 푸석해진 피부를 경험하실 거에요.  


 
 

 겨울철 스키 안전수칙 10가지!

1. 반드시 준비운동을 합니다.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예기치 못한 부상을 방지합니다.
2. 헬멧을 착용합니다. 혹여나, 머리가 다치면 큰 위험이 따르므로 꼭 착용하셔야 합니다.
3. 스키나 보드의 바인딩 조임 강도를 알맞게 조정합니다.
4. 초보자는 기초기술을 확실히 익힌 후 자기 실력에 맞는 코스를 선택합니다.
5. 리프트 탑승 중 심한 몸놀림은 하지 않습니다.
6. 일직선으로 내려가거나 과속 혹은 난폭하게 스키를 타지 않습니다.
7. 충돌 위험이 있을 때는 소리치거나 미리 넘어져 충돌을 피합니다.
8. 코스 중앙에 멈춰 있지 말고 휴식을 취하고 싶을 때는 코스 가장자리를 이용합니다.
9. 음주 후 스키를 타거나 리프트에 절대 오르지 않습니다.
10.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여 피로로 인한 사고를 예방합니다.

 

 

 

 

 

 

 스키장 안전사고 예방수칙


▣ 스키를 타기 전에는
- 사전에 15~30분간 준비운동을 하고 피로를 느끼면 즉시 쉬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음주 후 리프트 탑승 및 스키 타기는 절대 금지이며, 자신에게 알맞은 보호 장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
초보자는 기초기술 속달 후 리프트를 탑승하고 반드시 자기 실력에 맞는 코스를 선택하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피곤은 사고의 원인이 되므로 안전모(헬멧)을 착용하여 안전을 지키기 바랍니다.

슬로프에서 스키를 즐기실 때에는
- 표지판이나 근무자의 안내에 따르도록 하고 패트롤의 위치와 연락처를 사전에 파악! 응급상황 시 즉시 호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직활강이나 과속, 난폭한 스키는 삼가고 충돌의 위험이 있을 때는 소리치거나 미리 넘어져 충돌을 피할 수 있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자신의 실력에 맞는 슬로프를 이용하고 넘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양팔을 앞으로 뻗어 다리를 모아 옆으로 넘어지는 것이 안전합니다. 슬로프가 만나는 지점과 슬로프 중앙에서의 급정지, 휴식은 사고의 위험이 있으니 슬로프 가장자리를 이용하며, 눈 상태를 미리 파악하여 상태가 나쁘면 평소보다 한 단계 낮은 코스를 선택하고 속도를 낮추도록 합니다.
※ 슬로프(스키장에서 스키를 탈 수 있는 경사진 곳) 

리프트를 타실 때에는
- 리프트 탑승 도중 갑자기 정지할 경우에는 침착하게 앉아서 근무자의 안전조치를 기다립니다. 탑승 중심한 몸놀림은 탈선, 추락의 위험이 있으니 절대 주의합니다.

 


 

 

 겨울철 산을 오를 때 준비물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할께요!


산행 할 챙겨야 할 준비물 - 의류, 보온병
 
겨울 등산에서 제일 중요한 장비는 역시 강한 바람과 낮은 온도를 견딜 수 있는 의류인데요!
의류는 보온성, 활동성이 좋고 가벼우며 바람과 눈, 비를 막을 수 있는 소재면 됩니다.
등산 시에 하의 내복은 가급적 입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덧바지를 준비하는 것이 보행하기에 좋습니다.
보온병은 체온관리를 위해 따듯한 보온병을 반드시 준비해 가도록 합니다. 오이, 당근, 귤 등을 준비하여
수분과 동시에 비타민을 공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산행 할 때 챙겨야 할 준비물 - 헤드랜턴


낮의 길이가 짧은 겨울에 준비해야 할 필수장비입니다. 특히, 계곡을 이용하는 경우
예상보다 어두워져 윈드 자켓과 함께 배낭에 항상 넣어 두는 습관을 지녀야 합니다.
※ 예비전구와 배터리를 같이 준비하여 출발 전 점등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산행 할 때 챙겨야 할 준비물 - 등산 스틱


겨울 등산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장비가 바로 등산 스틱입니다. 눈에는 미끄러지는 경우
균형과 T자형보다는 I자 형이 훨 요긴하고 피로를 덜어줍니다. 심설에서는
스틱 하단에 동그란 꽃잎 모양을 꼭 부착해야 스틱이 눈 속 깊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산행 할 때 챙겨야 할 준비물 - 장갑ㆍ양말(여분), 지도


겨울 산에서는 얼굴만큼이나 손의 체온도 유지 보호해야 합니다. 등산 출발 시에 미리 장갑을 착용한
상태에서 등산을 시작하며, 양말은 쿨맥스 소재의 양말이 좋습니다.
특히, 여유분의 양말을 꼭
소지해야 눈에 젖었을 경우 즉시 갈아 신어야
동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지도(지형도)는 반드시 등산로를 확인한 후 나침판과 함께 지참해야 합니다. 요즘엔 스마트폰에
트랭글GPS 등 다양한 앱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
트랭글 GPS 바로가기]

 

 


산행 할 챙겨야 할 준비물 - 아이젠, 스패츠


겨울 바위, 낙엽 등 위에 눈이 쌓이기 때문에 더욱 미끄러질 위험성이 큽니다.
그래서 아이젠은 신으면 보다 안전히 산행을 하실 수 있으며, 아이젠 밴드의 조임 줄은
일반적으로 고무 밴드가 사용되고 있기에 고무 밴드가 너무 조이면 발에 통증이 오고,
느슨하면 벗겨지며 분실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출발 전 적당한 탄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미리 잘 맞추어야 합니다.
또한, 스패츠는 겨울철 깊이 쌓인 눈에는 꼭 필요한 장비입니다.
깊이 쌓인 눈이 아니더라도 등산화 속으로 눈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해 주고 하체의 체온 손실도
막아 주기 때문입니다.


 

 

 겨울철 산행시 안전수칙 8가지!

1. 출발 전에는 일기예보와 현장 여건을 살펴보고 조난시 도움을 요청할 연락처를 확보합니다.
2. 산악지형에서는 통신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문자를 보낼 곳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3. 반드시 본인의 체력상태를 고려해 탐방로와 일정을 선택합니다. 
4. 단체산행은 개인의 체력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일정을 정하는 경우가있기에,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5. 산행을 할때 3명 이상의 인원이 있어야 위기상황에서도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6. 방풍 점퍼, 모자 등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의류를 준비합니다.
7. 겨울산행은 아이젠, 방수등산화 등을 준비합니다.
8. 간식, 비상식량은 필수 입니다. 비상식량으로는 초콜릿과 같은 칼로리가 높은 것을 준비합니다.

 

 

 

  

 

 

 

 겨울철 산행 안전사고 예방수칙 

산에서 내려올 때에는
- 겨울은 타 계절에 비해서 해가 금방 집니다.
특히, 동쪽에 있는 산의 경우에는 겨울철에 오후 4시만 지나도 금세 어두워집니다. 겨울 등산을 하실 때에는 일찍 출발하셔서 오후 4시 이전에는 산에서 내려오셔야 안전하게 하산을 하실 수 있습니다.

설경을 볼 때에는
- 설경을 보기 위해서 등산을 했는데 눈이 많이 내리게 되면 눈 아래에 어떤 것이 있을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구멍이 파여 있는 경우도 있고 눈이 녹았다가 얼었다를 반복하기 때문에 얼어 있는 부분이 자칫하면 위험한 요소가 될 수 있기에, 산행은 아이젠과 스패치를 착용합니다. 아이젠은 미끄럼을 방지해 주고 스페치는 등산화가 젖지 않게 도와 줍니다.

 

고도로 올라가시는 경우는
- 등산을 할 경우에 고도 백 미터 당 기온이 0.6씩 낮아진다고 합니다. 초속 1m의 바람에 체감온도는 2도씩 떨어지기에, 겨울철 산행에 있어서 체감온도를 신경쓰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만일을 대비해서 보온장치에 신경을 꼭 써야 합니다.

동상에 걸렸을 때에는
- 감각이 떨어지고, 피부가 차갑다면 동상의 징조입니다. 약해진 조직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문지르거나 비비지 마시고 따뜻한 차를 마시도록 합니다. 체온에 가까운 미지근한 물에 동상 부위를 담가 따뜻한 감각이 되돌아오길 기다려야 하며, 갑자기 너무 뜨거운 것에 닿으면 피부가 손상되므로 37℃~40℃도 정도의 물이 딱 적당합니다. 물집이 생겼을 경우에는 먼저 터뜨리지 마시고 살균 붕대로 살짝 감은 뒤 빠른 시내에 병원에 가서 치료 받도록 합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110번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오키

출처 : 소방방재
원본글 : http://blog.naver.com/nemablog/40203184944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