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에서 알려주는 '재난안전알리미 앱' 요즘은 워낙 기후변화로 인해 재난이 많이 일어나는데요~ 화재나 태풍, 호우, 대설 등 일어날 시 혼잡한 시간에 누가 자신을 지켜주겠습니까? 안전은 본인이 지켜야 합니다. 누가 대신해주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대비해 재난에 관한 모~든 정보를 한번에! 요령ㆍ대피ㆍ치료 등 여러 상황을 대처 할 수있으며, 재난시 실시간으로 안내 받을 수 있는 '앱'입니다. 굿민이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재난안전알리미 앱이란?

스마트폰으로 재난문자를 확인하고 국민행동요령에 따라 대처할 수 있도록 재난안전정보를 제공하는 정부 대표 앱입니다.

 

 재난안전알리미 다운로드

 

앱 설치 방법

[안드로이드폰] - 1. play 스토어 실행 -> 2. 우측상단의 검색아이콘을 선택 -> 3. 검색창에 '재난안전알리미' 입력 -> 4. 검색결과에서 '재난알리미' 선택 -> 5. '다운로드' 버튼 선택 -> 6. '동의 및 다운로드 선택 

 [아이폰] - 1. App Store를 실행 -> 2. 우측하단의 검색 아이콘을 선택 -> 3. 검색창에 '재난안전알리미'입력 -> 4. 검색결과에서 '재난안전알림'이 선택 -> 5. '무료' 버튼 선택 -> 6. '설치' 버튼 선택 -> 7. ITunes 계정 암호 입력

 

 재난안전알리미는 어떤 기능들이 있나요?

재난안전알리미의 주요기능
* 재난정보(문자)수신
* 시상정보, 재난발생정보 등 재난문자 수신
* 재난문자 수신지역을 시도, 시군구, 전국 또는 기지국 기준으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재난정보(문자)를 SNS, SMS로 전파
* 수신한 재난문자를 SNS(트위터, 페이스북), SMS(단문메시지)로 가족, 지인 등 제3자에게 전파하여 재난상황 공유가능

국민행동요령조회
* 화재, 태풍, 호우, 대설 등 재난유형별 국민행동요령, 심폐소생술 등 응급상황 대처 방법을 동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시설물 정보 조회
* 민방위 대피소, 이재민 주거시설, 병원, 약국, 소방서, 경찰서 등 주요 시설물 정보를 학인

지자체 재난관리용 CCTV조회
* 지자체에 설치된 하천, 도로 등 주요 재난관리용 CCTV(정지 영상)를 통해 하천범람, 도로침수 등 재난상황 확인 가능

 

 

 재난안전알리미

 

'재난알리미' 앱은 '기지국 위치기준'으로 서비스가 제공되기 때문에 이동 중에도 재난정보를
지속적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거주하는 곳 이외에 타지역에서 일어난 재난정보도
수신할 수 있기 때문에 멀리 떨어진 가족이나 친구 등의 안전을 신속하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난안전알리미  (재난문자,국민행동요령, 대피소ㆍ병원 등정보)

 

- 재난안전문자, 국민행동요령, 대피소, 병원 등 종합적인 정보를 한꺼번에 보실 수 있습니다.

- 응급환자가 발생했을 때의 응급의료센터, 병원, 약국, 민방위대피소, 이재민 임시주거시설을 빠르게 이동ㆍ대처할 수 있습니다.

 

 

 

 

 재난문자(속보)

 

- 재난속보는 지역을 설정하게 두면 자신의 지격의 재난 속보를 알려주게 되어 있습니다.
- 홍수, 화재의 대피소나 피해지역의 상태를 알려주기 때문에 피난과 구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서 페이스북, 트위터, SMS로 여러 사람들에게 피해를 알려 신속하게 대처 하실 수 있습니다.

 

 

 

 


 유해화확물질 유출신고

 

- 유해화학물질이 유출시 재난알림이 앱으로 신고를 하시면 내용작성으로 정학한 정보를 입력후 환경부, 시ㆍ도(소방본부, 재난상황실)에서 접수가 되어 보다 빠르게 신고접수가 됩니다. 

- 미리 촬영된 사진이나 새로 촬영한 사진, 동영상까지 첨부가 가능하여 어떠한 상황인지 빠르게 알려줄 수 있습니다.  

 

 

 

 

 국민행동요령

 국민행동요령은 어떠한 피해가 일어났을때 크게 민방위, 자연재난, 인적재난, 생활안전으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신속하게 예방 할 수 있으며 동영상, 긴급대피, 예방, 행동요령 등 여러가지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비상사태 발생시 행동요령, 민방공 경보 말령시, 화생방무기, 비상대비물자 준비 등 행동ㆍ사용요령을 알 수 있습니다. 자연재난에서는 대설, 한파, 태풍, 폭염, 지진 등  행동요령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인적재난에서는 화재, 산불, 붕괴, 교통사고, 폭발 등 예방법과 행동요령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생활안전에서는  응급처치, 심폐소생술, 소화기사용법, 물놀이 등 안전한 행동요령과 대처방법이 있습니다.

 

 대피소, 병원 등 정보

 

- 대피소, 병원 정보는 지역을 조회하여 병원과 대피소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으며, 위치 정보 사용를 동의하시면 해당하는 지역의 대피소, 병원을 알려드립니다.

- 응급의료센터에서는 병원, 양국, 민방위대피소, 소방서, 경찰청 등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Shelter(대피소)

 

※ 외국인이 있을 시 알려주면 더 유용하겠죠?
- 메인화면에서
Shelter를 클릭하시면 재난시 대피할 장소를 찾을 수 있는데요~ 자신의 정보위치를 동의하신다면 자신의 있는 지역 범위 내에서 대피소를 신속히 알려줍니다. 

- 다른 지역을 선택하시는
분들은 Select를 클릭하신 후 지역을 선택하시고 Sud Area Selection를 클릭하시면 해당 지역의 읍ㆍ면ㆍ동을 선택하셔서 대피소를 찾으시면 됩니다.

 

 

 

 CCTV

 

- CCTV 정보를 누르시면 원하는 위치 주변에 CCVT가 어디에 설치되어 있는지 알 수 있으며, CCTV 지자체에 설치된 하천, 도로에 재난관리용 CCTV(정지 영상)가 설치 되어있는데요~ 그정보를 통해 하천범람, 도로침수 등 재난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심폐소생술(성인, 유아) 

심폐소생술은 성인, 영유아로 나누어져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심폐소생술에 대해 아는
분이 많지 않은데요~ 동영상으로 볼 수 있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심폐소생술을 모르더라도 빠르게 대처 할 수 있겠죠?

 

 

 자동제세동기  

자동제세동기는 심실제동이나 심실빈맥으로 심정지가 되어 있는 환자에게 전기충격을
주어서 심장의 리듬을
가져오게 해주는 도구로, 의학 지식이 부족한 일반인도 쉽게 하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져 있
습니다. 동영상으로도 일반인이 쉽고 따라할 수 있게 되어있으니 참 편리하죠?

 

 

 환경설정


 

- 평상시에 수신 알림을 원치 않는 분들은 위 그림처럼 환경설정에서 재난문자 수신 알림 설정을 위치, 지역, 알림 등을 바꿀 수 있어요~
- 유해화학물질 유출신고 내용 수신을 위한 담당자로 (등록/삭제)할수 있습니다.
- 국민행동요령을 전체 다 보기 불편하신 분들께서는 보고 싶은 국민행동요령만 (선택/해제)하셔서 보실 수 있습니다.
- SNS 계정 설정 아이디를 등록 하시거나 바꾸실 때에 설정 할수 있습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110번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오키


출처 : 소방방재청

원본글 : http://www.nema.go.kr/nema_cms_iba/show_nema/board/board1s/view.jsp?cNo=420865&c_relation=18&check_the_code=2&check_the_num=116&check_up_num=113&pageNo=1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