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건조주의보'란 말을 들어보셨습니까? 건조주의보란 대기 속의 습도가 몹시 낮아 건조한 공기로 인해 피해가 예상때에 발령하는 것입니다. 건조주의보의 피해발생 중 대표적인 예로는 현재 이슈되고 있는 '정전기로 인한 주유소 화재'가 있습니다. 정전기 발생으로 어떻게 주유소에 불이 날 수 있는지, 같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굿민이와 알아볼까요?


 


 주유시 왜 정전기가 생기는 걸까요?

그 원인은 겨울철 건조한 날씨에 생기는 정전기 스파크 때문인데요. 옷이나 몸에 남아있던 정전기 자동차주유구 마개를 열자마자 유증기에 반응을 하여 커다란 불길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 유증기란 : 기름방울이 증기 형태로 공기중에 분포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얼마나 많은 정전기를 발생시키길레?

주로 겨울철에 발생하는 정전기는 의류와 시트 등의 마찰로 인하여 발생하기 쉬우며 순간 전압은 15,000 ~ 20,000볼트입니다. 이 위력은 전기 라이터, 가스레인지 등의 점화장치 스파크와 동일한 수준으로 휘발유 등의 유증기를 점화시키기에 충분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련된 안전대책은 있나요?

소방방재청은 겨울철 건조한 날씨로 인하여 정전기 화재의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오는 2월 말까지 전국 15,886개 주유 취급소에 대하여 화재예방 및 안전관리를 위한 "주유취급소 정전기 사고 안전대책"을 추진하였습니다.
※ 전국 15,886개 주유소 중 셀프주유소 1,559개소로 9.8% 차지
※ 셀프주유소는 전년대비 696개소 증가한 1,559개소로 80.6% 증가

주유소의 주유 설비 등 안전시설 관리실태를 점검하고 사고사례 및 정전기 예방에 관한 관계자 안전교육을 하며 소방방재청과 한국주유소 협회가 공동으로 제작한 안전관리 홍보물(정전기 방지패드 사용 스티커, 정전기 예방 홍보물)을 전국 주유소에 배포할 예정입니다.

 

 

 정전기를 예방하려면 '이렇게!'

정전기 예방법과 화재 발생 시 조치요령 등이며 정전기 예방법으로 주유소 직원의 경우 방전복을 입거나 정전기 방지용 스프레이를 옷에 뿌려 정전기 발생을 방지할 수 있으며, 주유원이 없는 셀프주유소에서 주유하기 위해 반드시 정전기 방전 패드를 접촉한 후에 주유하여야 정전기 발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차에 먼지를 없애줍니다.
차에 먼지가 쌓이게 되면 오염 물질들이 정전기를 쉽게 발생하는 원인이 됩니다. 쌓여있는 먼지가 수분을 빼앗아 차가 더욱 건조하기 때문입니다. 겨울철에는 규칙적으로 세차하셔서 먼지를 깨끗이 없애 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을 촉촉하게 만들기! 
적당한 습도 유지야말로 정전기 퇴치의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피부 건조한 사람이라면 보습력이 우수한 핸드크림을 늘 손에 촉촉하게 유지시켜주는 게 필수입니다. 물수건으로 손을 닦는 것 만 해도 어느 정도의 정전기 방지가 가능합니다.

화재가 일어났을 경우는?
주유 중 정전기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 신속하게 소방서에 신고(119)에 전화를 걸어 간략히 상황과 위치를 말한 뒤, 불이 난 주유기를 뽑지 말고 소화기를 이용하여 불을 끄거나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도록 합니다.

 

 

 셀프 주유시 정전기 화재 안전수칙!

1. 주유 중 엔진 정지한 상태로 정차합니다.
- 기본적인 사항이죠?

2. 주유 전 정전기 방지 패드 터치!
- 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정전기를 정전기 방지 패드를 터치해주시면 흡수되기에
꼭 하셔야 합니다.
자기 몸에 축적되어있는 전하를 분산시켜야 하니 반드시 정전
기 방지 패드를 터치해서 방전시켜주세요.


3. 비치된 비닐장갑 착용합니다.
- 주유하는 동안 기름이나 이물질이 묻지 않고, 더 낳아가
정전기를 방지하는 목적으로 비닐장갑을 착용해 주세요.


4. 쇠붓치로 차를 두어 번 두드립니다.
- 자동차 열쇠 같은 쇠붓치로 차를 살짝 터치해주면 정전기가 줄어듭니다.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살짝만 터치해주세요.


5. 합성섬유보다는 천연섬유 소재를 착용해 주십시오.
합성섬유에서는 정전기 발생이 조금 더 쉬워지니 면
옷을 착용하시는 것이 좀
더 안전합니다.

 

 

 정전기로 인한 피해 사례

▷ 화상의 피해
 4월 27일 충북 청주시 소재 주유소에서 정전기로 인하여 화재가 발생하여 1명이 2도 화상을 입었고, 지난 1월 9일에는 경기도 양주시 소재 주유소에서도 정전기 화재로 인하여 2명이 3도 화상을 입는 등 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 자동차 폭발 사례   
경기도 화성의 셀프주유소에서 운전자가 차에서 내린 뒤, 차 주유구를 여는 순간 갑자기 커다란 불꽃이 일어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이 사고로 운전자도 주유소 직원도 많이 놀랐지만, 다행히 다친 사람은 없었습니다.
주유소 정전기 발화로 미국에서는 자동차 폭발이나 큰 화재로 이어진 사례가 잦아지고 있습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110번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오키




출처 : 소방방재청

원본글 :  http://www.nema.go.kr/nema_cms_iba/show_nema/board/board1/view.jsp?c_relation=25&check_the_num=135&check_the_code=1&check_up_num=110&cNo=444618&pageNo=1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