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개 카드사에서 고객의 개인정보 및 일부 신용정보가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동 3개 카드사(NH 카드, KB카드, 롯데카드)는 1.17일부터 홈피에지 조회 시스템 구축을 통해 고객별 유출 정보 통보 서비스를 실시하는데요~ 하루빨리 자신의 개인정보가 유출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굿민이가 빠르게 조회할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개인정보가 왜 유출이 되었나요?

1월 17일 금요일 "KCB(코리아크레딧뷰로) 신용정보업체에서 직원에 의해 1억 건이 넘는 개인정보가 유출됐다."라는 언론보도가 나오면서 전 국민이 대혼란에 빠졌습니다. 롯데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사 사용자의 개인정보가 외부로 흘러나가 발생한 것입니다.

창원지검 특수부는 전산 프로그램 개발 용역 수행 과정에서 카드회사로부터 고객 인적사항정보(NH 카드 약 2,500만 명, KB카드 약 5,300만 명, 롯데카드 약 2,600만 명)등을 불법 수집하고 그중 일부를 유출한 외부 파견직원과 정보를 구입한 대출광고업자를 구속기소하고, 정보를 구입한 대출모집인을 불구속 기소하였습니다.
※ 불법수집된 원본 파일과 1차 복사 파일 등을 압수함으로써 외부 유출은 일단 차단된 것으로 추정합니다.

수사결과

* NH 카드에서 약 2,500만 명의 개인정보 불법 수집(2012. 10~12.경)
* (주)KB카드에서 약 5,300만 명의 개인정보 불법 수집(2013. 6. 경)
※ 개인ㆍ법인 포함된 숫자로 사망자ㆍ폐업 법인 포함된 것입니다.
* (주)롯데카드에서 약 2,600만 명의 개인정보 불법 수집 (2013. 12.경)

 


 
개인정보는 어떤 것들이 유출되었나요?

개인정보 유출된 예로는 성명, 이메일, 휴대전화, 직장전화, 자택전화, 주민번호, 직장주소, 자택주소, 직장정보, 주거상황, 결제계좌, 결제일, 연소득, 적금액(타사포함), 신용한도 금액(타사포함), 신용등급 등 14~17개에 이를 정도로 다양합니다. 보유하지도 사용하지도 않고 있는 카드에서 사용 중인 카드보다 더 많은 정보가 유출되었습니다.

 

 

 개인정보 유출 조회방법  

[국민카드조회] 

 

1. 개인별 조회 클릭
공지문에서 "당사의 공식 콜센터 전화(1588-1688)이외 불명확한 문자 또는 전화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라는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하단에 있는 '개인별 조회'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2. 본인인증 이용 동의
정보유출확인을 위한 본인 인증용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에서'동의'를 클릭해 주세요.


 

3. 개인정보 유출 여부 확인
본인인증 방법으로는 공인인증서 인증, 신용카드 인증, 휴대전화 인증이 있습니다.

 

 

4. 개인정보 유출 여부 확인
국민은행 정보유출 관련 피해 예방센터는(1899 - 2900)에 전화로 문의를 해주세요.

 

 

[ 롯데카드조회]

 

1. 개인별 조회 클릭
롯데카드의 홈페이지에서 관련 사고에 대한 공지문이 에 보시면 "성명, 주민번호, 카드번호, 휴대전화, 회사정보 등 개인별로 유출항목에 차이가 있습니다. 비밀번호는 포함되지 않으며, 롯데카드에서 확인전화나 문자메시지를 발신할 때 표시되는 전화번호는 '1588-8100'입니다. 이 번호가 아닐 경우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사건과 직접 관련하여 고객님께 피해가 발생한다면 반드시 보상하겠습니다"라는 공지가 있습니다. 상단에 있는 '개인별 조회'를 클릭해 주세요.


 

2. 웹보안프로그램 설치
이 화면이 나올시에는 웹보안프로그램 설치 후 다시 시작해주시기 바랍니다.

 

 

3. 본인인증을 통해 조회합니다.
본인인증으로는 카드인증, 휴대폰인증, 공인인증서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원하시는 인증에 맞춰서 '학인'을 누르시기 바랍니다

 

4. 개인정보 유출 여부 확인
롯데카드가 있으신 분께서는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객피해 대책반 문의 및 상담처는 하단에 나와있습니다.

 

 

[농협카드조회]

 

1. '동의'를 클릭해주세요.
정보 유출 확인을 위한 본인 인증용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에서 '동의'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2. 본인인증을 통해 조회합니다.
본인 인증을 위해서는 카드인증, 휴대전화인증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 정보를 입력하신 후 '확인'을 클릭해 주세요.


 

3. 개인정보 유출 여부 확인
농협 공지문에서 보시면 "추가적인 문의 및 피해는 피해신고센터(1644-4000)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란 내용이 있으며, 피해가 있으신 분께서는 센터에 전화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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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금융위원회, 창원지방검찰청

원본글 :  http://www.fsc.go.kr/info/ntc_news_view.jsp?menu=7210100&bbsid=BBS0030&no=29591, http://www.spo.go.kr/changwon/notice/press/press.jsp?mode=view&article_no=567739&pager.offset=0&search:search_key:search=article_title&search:search_field0:equals0=A.etc_char1&search:search_val:search=%25C4%25AB%25B5%25E5%25C8%25B8%25BB%25E7&search:search_val0:equals0=&board_no=2&stype=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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