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가 몰아치는 겨울철! 폭설ㆍ빙판길 등으로 크고 작은 교통사고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어떤 계절보다 더욱 안전한운전을 해야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눈길 또는 빙판길에서는 주의를 기울이게 되는데요~ 겨울철 도로 위 불청객!『블랙 아이스(Black Ice)』사고 예방법에 대해 굿민이가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블랙 아이스(Black Ice)란?

아스팥트 표면의 작은 틈새로 눈이 스며든 후 밤사이 기온이 급격히 내려가 얼어붙으면서 투명한 얼음이 아스팔트위를 마치 코팅한 것처럼 뒤덮어 도로에 얼음이 없는 건조한 상태(검정색)로 보이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블랙 아이스는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제설작업을 위해 도로 위에 뿌린 염화칼슘이 눈과 결합하면 도로 위에 남아있던 수분이 도로 표면을 미끄럽게 하는 슬라이딩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에 사고가 잦아집니다. 또한, 산모퉁이, 고가 위나 아래, 교량위, 터널이 끝나는 지점, 해안도로, 절개지도록 그늘진 곡선도로 등 보통 도로보다 온도가 5도가량 낮은 곳에서 블랙아이스 현상이 일어나는데요! 기온이 낮은 겨울철 아침 출근시간에 교통사고가 빈발하게 됩니다.

 


 블랙 아이스 새벽 시간대를 조심하라!

대기의 기온이 0℃부근이라도 도로표면의 온도가 영하라면, 빗방울은 쉽게 달라붙어 얼어버립니다. 도로표면의 온도는 대기의 기온보다 이른 아침에는 낮고, 낮에는 높습니다. 어는 비는 새벽과 오전사이에 많이 발생하게 되며, 어는 비는 같은 도로에서도 특히, 교각에서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낮에는 일사량이 작아 새벽에 기온이 많이 떨어집니다.

대기기온, 도로온도, 교각온도와의 일 시간별(24시간) 기온분포입니다.
아침 최저기온을 보이는 7~8시에 교각의 온도가 가장 낮고 대기 기온과 약 2℃의
차이가 납니다.
지상의 대기 기온이 0℃ 부근이라도 교각은 어는 비가 내려 블랙 아이스에
의한 빙판길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안전한 운전 도우미 ① '고속도로 기상지수'

사용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지역을 선택한 후 필요로 하는 시간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면, 원하는 지역의 고속도로기상지수 정보가 상세하게 표출되는 방식입니다. 기상요소와 교통사고발생과의 상관성을 분석해 본 결과, 풍속이 5.0m/s이상 7.5m/s 이하일 때, 운량이 전체 10중 9이상일 때, 시정의 경우 500m 이하일 때, 겨울철 적설이 20cm 이상일 때, 시간당 강수가 24mm 이하의 조건일 때 교통사고 발생확률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고속도로기상지수]

 

각 위험단계와 단계별 주의사항

 단계

주의사항 

매우 나쁨 

기상상태가 매우 나빠 고속도로 운행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함
고속도로 운행 전 기상예보를 꼭 확인하기 바랍니다. 

나쁨

고속도로 운행하기에 좋지 않음
고속도로 운행 전 기상예보를 확안하기 바람 

보통

고속도로 운행하기에 기상상태가 나쁘지 않음 

좋음

고속도로 운행하기에 기상상태가 좋음 

 

 겨울철 안전한 운전 도우미 ② '웨비게이션'

고속도로기상지수와 더불어 운전자들의 편의와 안전을 위한 서비스인 ‘웨비게이션’을 적극 활용하면 좋습니다. 웨비게이션은 차량용 네비게이션을 통해 출발지와 이동경로, 목적지의 기상정보를 실시간 제공하는 서비스로 지난 2013년 2월 상용화가 완료되었습니다. 웨비게이션 서비스는 기상실황은 물론, 초단기예보, 기상특보, 기상레이더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웨비게이션]


 

 블랙아이스 사고 예방법

첫번째, 얼어붙은 노면에서는 적정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해야 합니다. 접지면 홈이 1.6mm이내인 노후타이어는 가장 위험합니다. 또한, 주행 시 타이어가 미끄러져 공회전 되는 것을 방지하고 제동거리를 줄일 수 있는 스노우체인을 장착해야 합니다.

두번째, 빙판길에서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급회전는 금지입니다. 갑작스럽게 움직인다면 차량은 쉽게 미끄려져 스핀현상이 발생하므로 큰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세번째, 엔진브레이크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속 시 풋브레이크의 사용으로 스핀현상이 일어나 핸들이 통제 불능상태로 빠져 위험을 초래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갑작스런 풋브레이크 사용은 자제하고 한 단계 낮은 기어를 넣는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함으로써 점차 감속해야 합니다. 
 
네번째, 불가피하게 차가 미끄러지게 되면 타이어의 구동력이 작용할 수 있게 미끄러지고 있는 쪽으로 조향해야 합니다. 급격하게 핸들을 조작하면 또다시 미끄러질 수 있으므로 타이어가 굴러가면 천천히 원하는 방향으로 조향해야 합니다.

 

 

 블랙아이스로 인한 피해 사례

최근 5년간 눈길 교통사고는 7,236건이 발생하였으며, 눈길 사고 사망은 186명, 빙판길(블랙아이스) 사망은 706명으로 눈길 사망자보다 약 4배가량 많습니다.

사례1.
2012년 12월 14일 김포시에서 25중 자동차 추돌사고, 같은 달 21일에는 전북 군산에서 14중 자동차 추돌사고가 발생하여 많은 인명피해가 있었습니다. 또한, 2008년에도 12월 8일 충북 보은에서 20중 자동차 추돌사고가 발생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이런 겨울철 대형 교통사고는 대부분 빙판길에서 발생하였는데, 앞서 나열한 사고들은 모두 비가 내리는 날 발생된 빙판길 사고들입니다.

사례2.
2008년 12월 8일 오전 6~7시에 청원~상주간 고속도로에 29중 추돌사고, 2009년 1월 18일 오전 7시에 청원~상주간 고속도로 및 중부내륙 고속도로에서 5~20중 추돌사고, 2012년 12월 14일 오전 8시에 김포시 고가도로에서 25중 추돌사고, 2012년 12월 21일 오전 8시쯤 구산 27번 국도에서 14중 추돌사고는 모두 어는 비로 추정되는 대형 추돌사고들 입니다. 모두 겨울철 가장 기온이 낮은 시간대인 오전 6~8시에 교각과 터널부근 및 계곡부근의 도로에서 발생하였습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110번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오키


출처 : 경찰청 폴인러브, 기상청 생기발랄

원본글 : http://polinlove.tistory.com/7764
http://blog.kma.go.kr/1221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