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철 바닷가에서 신나게 물놀이를 하던중, 뭔가 내 다리를 스-윽 스쳐갔는데 " 어?? 이게 도대체 뭐지?? 꺄~악 해파리에 물렸나봐앙.. "

많은 사람들이 해변을 찾는 7,8월은 해파리가 가장 많이 활동하는데요~ 휴가철과 해파리의 활동시기가 겹쳐 피서객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러분들의 안전한 휴가를 위해 110번 블로그에서 해파리에 쏘였을 때의 증상과 대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해파리에 쏘였을땐 어떤 증상이 나타나지 ??

해파리에 쏘였을때 증상은 쏘인부분이 빨갛게 상기가 되면서 두드러기 현상처럼 부풀어오르며, 따갑고 간지러운 현상이 나타나며, 조금심할경우에는 마비증세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해파리에 쏘였을 땐 이렇게 하세요!! ( 응급처치 및 행동요령 )

 

 즉시 물 밖으로 나온다.

- 즉시 물밖으로 나와 본인 또는 일행이 안전요원에게 알려 다른 사람이 쏘이지 않도록 주변을 통제토록 하고 안전요원의 응급처치를 받아야 한다.

 

쏘인 부위만 아플 경우

① 안전요원이 오기 전까지 바닷물로 세척한다.

민물, 알코올로 세척하지 마세요!!

눈은 바닷물로 세척하지 마세요!!

쏘인 부위를 문지르거나 만지지 마세요!!

쏘인 부위를 붕대로 감는 등 압박하지 마세요!!

② 세척 후에도 촉수가 남아 있을 경우 신용카드 등 플라스틱 카드로 제거한다.

촉수 제거 시 조개껍데기 등 오염된 물체를 사용하지 마세요!!

 

▶ 통증이 지속되거나 온 몸이 아플 경우

- 오심, 구토 두통, 심한 통증, 안전부절못함, 심한 식은땀 및 실신 심정지, 등저혈압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맹독성 해파리에 쏘였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즉시 119에 신고한다.

-  119도착 전까지 쏘인 부위를 바닷물로 세척하고 촉수가 있다면 제거한다.

 

▶ 눈을 다쳤을 경우

해파리에 눈을 다쳤을 경우에도 119에 도움을 요청하여 안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 것이 필요!!

 

※ 해파리를 발견하면 즉시 안전요원에게 신고하고, 죽은 해파리라도 만지지 않도록 하며 해변을 걸을 때는 꼭!! 신발을 신어야 해요!!

 

 해파리에 쏘이지 않으려면  어떻게 하지??

 

-  해파리가 자주 발견되는 곳은 피하도록 하고 , 해변을 가게 될 경우에는 국립수산과학원 홈페이지 ( http://www.nfrdi.re.kr/ ) -> 해파리속보란에서 해파리 출현종 및 분포상황 해파리 위험지역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미리 숙지하여 해파리 쏘임 사고를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중앙읍급의료센터 홈페이지( http://www.nemc.or.kr/ )에서  해파리에 쏘였을 때 응급처치 및 행동요령에 대해 확인하실 수 있어요!!

 

 

 

 

 [ 출처 ] 보건복지부

[ 원본글 ] http://www.mw.go.kr/front_new/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page=1&CONT_SEQ=288602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